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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대광위, ‘송파하남선(서울3호선 연장)’ 기본계획 승인

- ’32년 개통 목표, 총 길이 11.7km, 정거장 6곳 건설(1.8조원 투입)
- 하남교산~강남터미널 30분 단축, SRT, GTX 환승으로 광역교통 중심축 역할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 김수상)는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사업인 ‘송파하남선 광역철도’의 기본계획을 7월 22일 승인할 계획이다.

 

  송파하남선은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철도노선으로, ’32년 개통을 목표로 총사업비 1조 8,35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송파하남선은 현재 운행되고 있는 서울지하철 3호선 ‘대화~오금’ 구간을 하남시청역(서울5호선 환승)까지 연장하는 총 길이 11.7km의 광역철도 노선이며, 기존 서울 도심과 하남 감일․교산 신도시를 경유한다. 

 

 

<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사업 개요 >

· (사업구간) 서울 송파구(오금역)∼하남(감일, 교산지구)∼하남시청역(5호선)

· (사업규모) L= 11.7km, 중량전철 / (총사업비) 1조 8,356억 원

· (사업기간) 2022 ∼ 2032 / (시 행 자)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1곳과 경기도 하남시 감일․교산지구 5곳 등 총 6곳에 정거장이 건설되고, 기존 3호선과 같은 종류의 전동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송파하남선 광역철도는 그동안 ‘5호선 하남연장선’과 ‘미사대로→올림픽대로’에 의존하던 하남시의 만성적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서울 동부와 경기도를 하나로 연결하는 핵심 교통축으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도심과 2개 대규모 택지지구를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상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하남교산에서 강남고속터미널까지 이동시간을 30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 하남교산 기준 : (현재) 버스 약 70분 → (개통후) 철도 약 40분(30분 단축)

 

  출퇴근 수요가 많은 양재~교대~고속터미널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으며, 지하철 5∙8∙9호선, GTX, SRT 등과 연계되어 ‘광역교통 중심축’ 역할을 하게 된다.

 

 김수상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최근 승인한 3기 신도시 관련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에 이어, 송파하남선 기본계획이 승인되면서 3기 신도시 광역교통시설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었다”며,

 

  “’32년까지 차질 없이 개통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나서서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버스, 도로 등 연계교통망 확보에도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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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잎갈나무 분자표지 개발, DNA 정보로 우수 품종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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