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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이륜차 식별성 높인다 … 전면번호 스티커 시범 운영

- 영업용 이륜차 안전운행 유도 위해 10월부터 1년간 시범 사업 추진

국토교통부는 영업용 이륜차의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제도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0월부터 1년간 ‘전면번호 스티커 부착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최근 이륜차를 이용한 배달업 증가에 따른 이륜차의 교통 법규 위반과 안전 문제를 개선하고, 법규 준수와 안전운행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것이다.

 

  참여자는 ‘라이딩가이언즈’로 지정되어 보험 할인, 엔진오일 교환, 기프티콘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유상운송 공제 보험료 할인(1.5%), 엔진오일 무상교환 또는 전기차량 무상점검(1회), 연간 4만원 상당 기프티콘 제공

 

  시범사업 참여자는 8월 1일부터 두달간 모바일 앱을 이용한 자발적 신청을 통해 모집한다.

 

 현재 이륜차 번호판은 후면에만 부착되어 있어 시인성이 낮고, 단속과 식별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전국 번호체계를 도입하고, 이륜차 번호판 크기를 확대하는 개선안을 마련해 ’26년 3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후면번호판 개선안 >

 

 

 

(현행) 지역번호, 청색, 높이 115m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기존번호판.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51pixel, 세로 624pixel

(개선안) 전국번호, 검은색, 높이 150mm

 

  금속판(plate) 방식의 전면번호판 도입도 검토되었으나, 충돌 및 보행자 안전 문제*가 우려되어 스티커 방식을 우선 적용해 실효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 주행 중 금속판의 공기저항에 따른 안정성 감소, 사고 시 금속판의 충격ㆍ파손 및 파편 등으로 인한 피해 확산 우려

 

 시범사업 대상은 특·광역시, 인구 100만이상 대도시*의 영업용 이륜차 운전자이며, “위드라이브” 모바일 앱에서 신청 가능하다. 총 5,00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 대상도시(11개):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울산, 인천, 광주, 수원, 고양, 용인, 창원

 

  전면번호 스티커는 운행 중 식별이 쉬운 디자인으로 다양한 형태 중 선택 가능하며, 한국교통안전공단 지역본부와 한국오토바이정비협회 지정 정비센터를 통해 배포·부착될 예정이다.

 

< 전면번호 스티커 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전면번호.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04pixel, 세로 27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4980da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37pixel, 세로 33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49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56pixel, 세로 563pixel

200 × 50 ㎜ 또는

250 × 62.5 ㎜

200 × 50 ㎜ 또는

250 × 62.5 ㎜

200 × 50 ㎜ 또는

250 × 62.5 ㎜

200 × 100 ㎜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시범사업 전후로 설문조사, 교통법규 위반 건수, 교통사고 발생 현황 등을 조사ㆍ분석하여 그 효과를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추가적인 연구용역과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스티커 재질과 디자인 등을 개선하고, 운영체계 등 향후 제도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홍목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이륜차의 안전운행 문화 확산과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향후 제도 도입 여부를 신중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륜차 운전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교통안전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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