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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철도공단, 올해 151건 설계VE·심사로 사업비 2,124억 원 절감

- 철도설계 가치향상과 품질확보는 물론 사업비 절감까지 세 마리 토끼 잡아 -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올해 총 151건의 설계용역에 대해 전문가그룹을 통한 설계 경제성 검토 및 심사를 통해 약 2,124억 원의 사업비 절감효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 VE(Value Engineering, 가치혁신) : 최소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으로 시설물의 필요한 기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검토조직이 설계내용에 대한 경제성 및 현장 적용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대안을 창출하는 기법을 말함.

 철도공단은 설계 공정의 60% 단계에서 시행하는 설계경제성 검토 단계에서 총 54건을 검토하여 총 1,703건의 아이디어 대안을 도출, 1,036억 원의 사업비 절감과 가치향상 효과를  거두었으며,

 설계 공정 90%단계에서 시행하는 설계심사에서 총 97건을 심사하여 5,349건의 보완사항을 도출하고, 설계의 품질향상은 물론 1,088억 원의 사업비도 절감했다.

 주요 개선사항은 ‘변전소 케이블 포설방법을 부스덕트에서 케이블트레이로 변경’하여 10억 원, ‘상부 구조물의 안정성 영향이 없는 구간의 터널 굴착을 전면보강에서 국부보강으로 변경’하여 약 8억 원, ‘승강장 위치 변경을 통한 접근 방법 개선 및 기존 승강시설 활용’으로 약 3억 원, ‘선로변 신호 제어함 기초 재활용’으로 약 1억 원 절감 등이다.

 한편, 철도공단은 올해 설계검토과정을 거쳐 총 1조 7,210억 원의 철도사업을 신규 발주하였으며, 건설현장에 약 17,554명의 고용유발 효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 생산·고용유발효과 : 한국은행 보도자료(16.06.15) 2014년 산업연관표 작성결과 참조 

 철도공단 김영하 KR연구원장은 “올해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내년에도 계획된 약 3조 5천억 원의 설계물량이 고품질·고성능의 경제적인 설계 성과물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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