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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정책

가금거래상인, 전통시장, 가든형식당 대상 AI 방역강화대책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과거 AI 발생추이 분석 결과, 봄철(3~6월)에 AI 발생사례가 있어 3.28일「전국 17개 시․도 AI 방역관계자 회의」를 개최하여 “가금거래상인(계류장 포함), 전통시장(가금판매소), 가든형 식당 방역강화 대책”을 논의하였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전통시장 등을 통해 살아있는 상태로 거래되는 가금류 등이 방역에 취약하다는 의견에 따라, 방역강화대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소규모 가금농가, 가금 거래상인 계류장 등은 대체적으로 방역시설 미흡, 거래상인의 잦은 출입 등으로 AI 위험성이 높아 다음과 같은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① 토종닭 농가 시설․점검 강화, 출하시 24시간 이내 검사, 출하 당일 가금 운반차량 세척․소독 확인, 토종닭 가금도축장 AI 검사강화(검사대상 확대 : 출하농장 10% → 20%) 등을 시행하고
 ② 전통시장 가금판매소와 가금거래상인 계류장에 대해서는 전담공무원제*를 운영해 임상예찰을 실시하고, 해당 시설 방역실태를 주기적으로 점검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 지자체 공무원을 관할 전통시장 담당으로 지정해 전통시장 방역관리 전담 
 ③ 아울러, 현행 전통시장에서 살아있는 오리, 병아리 및 중추 가금유통 금지, 가금판매소․계류장의 매주 수요일 휴업 및 세척․소독 조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④ 또한, 전통시장 가금거래 등 현지 사정에 밝은 협회 관계자 등을 명예가축방역감시원으로 지정하고 전담공무원과 2인 1조 등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현장점검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농식품부는 동 방역강화대책 추진을 통해 올해 봄철에는 AI발생이 없도록 가금사육 농가, 가금거래상인, 전통시장, 가든형식당 등 관계자에게 교육·홍보토록 지자체 및 관련 협회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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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한우협회, 인공수정·사양·질병 관리 등 기술 전수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전국한우협회와 공동으로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센터에서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한우 교배계획 이론과 실습 △번식우 사양관리 △한우 번식 생리 △인공수정 이론과 실습 △질병 예방과 치료 5개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국립축산과학원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와 실습을 진행해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내용도 자가 인공수정, 육종체계, 번식·사양 및 질병 관리 등 최신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호응이 컸다. 특히 한우농가가 자가 인공수정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번식 이론 교육과 더불어 암소 생식기를 이용한 인공수정 주입기 자궁경관 통과 방법, 생축을 활용한 인공수정 실습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해 올해 11회를 맞은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의 수료생은 올해 교육생 70명을 포함해 총 652명에 달한다. 전국한우협회 민경천 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한우농가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길 바란다.”라며 “무더운 날씨에도 열정적으로 교육을 준비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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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건강기능식품 수출지원 본격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8월 26일(화)부터 27일(수)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5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수출전략 세미나 및 1:1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6개국 유통 전문가와 300여 명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 건기식협회)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와 국제적 협력 관계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미국, 베트남,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주요 수출 대상 국가의 유통사 구매 담당자 10명을 초청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행사 첫날에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 34개소가 ‘1:1 수출상담회’에 참여했다. 상담회를 통해 각 업체는 유통사별로 제품 소개 및 수출 애로사항에 대해 구매 담당자와 직접 소통했고, 일부 업체는 별도의 회의까지 연계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수출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전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을 통한 일본 시장 진출 전략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 티몰*(Tmall)을 활용한 중국 진출 전략 ▲미국 한인 대표 유통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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