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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정책

전국 방역담당자 우수 거점 세척·소독시설 현장견학 실시

- 현장 교육 및 체험을 통해 방역효과 상승 기대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오는 5월 17일(목) 구제역·AI 등 각종 가축전염병 예방 및 발생에 대한 효율적인 방역을 위해 전국 방역담당자를 대상으로 ㈜반석LTC(충북 음성군 소재)에서 우수 거점 세척·소독시설 견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견학은 지난 겨울 구제역·AI가 발생한 지자체뿐만 아니라 비발생한 시·도 및 시·군 등 전국 방역 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거점 소독시설 운영 및 소독 기준 제공 등 현장방역 체험을 통해 방역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견학장소인 ㈜반석LTC는 표준화된 터널형·벽체형 소독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지자체별 소독시설 설치 및 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반석LTC(대표이사: 손영호)는 「소독시설별 세척소독 유효성 평가 및 표준 가이드라인 개발」(‘16.5∼’18.12)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 중임 

 특히 이번 견학에서는 외부전문가를 초빙해「효과적인 소독시설 설치 및 운영 방안」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며, 각 지자체 방역담당자들의 토의를 통해 기존 거점소독시설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도출된 개선안은 구제역·AI 방역대책(‘18.6월)에 적극 반영하고, 향후 소독시설 지원사업 등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현장견학을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역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방역담당자 뿐만 아니라 축산농가에 대해서도 농가 소독 요령 등 현장 방역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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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한우협회, 인공수정·사양·질병 관리 등 기술 전수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전국한우협회와 공동으로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센터에서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한우 교배계획 이론과 실습 △번식우 사양관리 △한우 번식 생리 △인공수정 이론과 실습 △질병 예방과 치료 5개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국립축산과학원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와 실습을 진행해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내용도 자가 인공수정, 육종체계, 번식·사양 및 질병 관리 등 최신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호응이 컸다. 특히 한우농가가 자가 인공수정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번식 이론 교육과 더불어 암소 생식기를 이용한 인공수정 주입기 자궁경관 통과 방법, 생축을 활용한 인공수정 실습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해 올해 11회를 맞은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의 수료생은 올해 교육생 70명을 포함해 총 652명에 달한다. 전국한우협회 민경천 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한우농가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길 바란다.”라며 “무더운 날씨에도 열정적으로 교육을 준비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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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건강기능식품 수출지원 본격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8월 26일(화)부터 27일(수)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5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수출전략 세미나 및 1:1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6개국 유통 전문가와 300여 명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 건기식협회)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와 국제적 협력 관계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미국, 베트남,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주요 수출 대상 국가의 유통사 구매 담당자 10명을 초청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행사 첫날에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 34개소가 ‘1:1 수출상담회’에 참여했다. 상담회를 통해 각 업체는 유통사별로 제품 소개 및 수출 애로사항에 대해 구매 담당자와 직접 소통했고, 일부 업체는 별도의 회의까지 연계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수출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전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을 통한 일본 시장 진출 전략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 티몰*(Tmall)을 활용한 중국 진출 전략 ▲미국 한인 대표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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