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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중대형 수소화물차 스위스로 수출 개시

- 7.6(월) 10대 수출을 시작으로 25년까지 누적 1,600대 수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7월 6일 광양항에서 수소화물차의 스위스 수출계약물량(~25년 1,600대) 중 최초 수출물량이 출항했다고 밝혔다.

 

 

 동 수소화물차는 구동모터 438kW, 1회 충전주행거리 380km 등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는 금번 10대 수출을 시작으로 ’25년까지 누적 1,600대를 스위스로 수출할 예정이다.

 

 수소화물차는 수소승용차에 비해 높은 내구성과 출력을 필요로 하는 고난도 분야로서 금번 스위스 수출 수소화물차는 정부지원과 우리기업의 노력이 합쳐져 완성된 결과물이다.

 

 산업부는 수소차를 미래차 산업의 한축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등 핵심부품 개발 및 성능개선을 집중 지원하여 왔다.

 

* 수소연료전지 지원과제 : “저가형고출력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등 16개 과제(총 정부출연금 906억원)

 

 특히, 이번 스위스 수출되는 수소화물차에는 산업부 R&D* 결과물인 수소연료전지 냉각시스템 및 제어기술 등이 직접 적용되었다.

 

* 상용차용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및 수소트럭 개발(‘17~‘21, 총사업비 102억원) 등

 

[ 금번 수출의 의미 ]

 

 수소화물차 대규모 수출을 통해 수소스택, 수소연료전지 냉각시스템 등 우리의 앞선 기술과 신뢰성을 입증한 것으로 평가

 

 급성장이 예상되는 스위스 수소차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리기업이 경쟁국 대비 유리한 위치를 확보

 

* (’19년)25대 →(’28년)11,533대 ※ 출처 : Marketsandmarkets(’20)

 

 스위스에서 축적한 Track Record를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을 갖춘 유럽 수소차 시장을 공략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19년)419대 →(’28년)223,772대 ※ 출처 : Marketsandmarkets(’20)

 

 수소차가 승용차(’20.5월 기준 누적 수출 2,173대)에 이어 상용차까지 수출주력 상품으로 부상하는 계기

 

 유럽메이커가 선점한 중대형트럭시장에서 우리나라가 트럭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향후 계획 ]

 

 산업부는 “우리기업이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선점 경쟁에서 확실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금년부터 5년간 약 1,000억원 규모의 신규 지원*을 통해 핵심부품 성능과 내구성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 상용차 연료전지 내구성 5배 개선(’20~’24, 출연금 257억원), 수소트럭용 대형모터 국산화(’20~’24, 출연금 198억원), 연료전지 에너지밀도 50% 개선(’20~’24, 154억원) 등

 

 또한,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수소차 보급에도 박차를 가해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함

 

*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 실증(’20.下~) 수소화물차 유통물류 시범사업(’21.下~)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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