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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소식

서삼석 의원, 비대면 소비확대 수산분야 대응방안 토론회 개최

 서 의원 “수산물 소비 추세 및 유통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책 마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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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로 식품의 비대면 소비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수산분야의 소비확대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의 어업인과 수산업계 전문가,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군)이 18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비대면 소비확대, 수산분야 대응방안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서삼석 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와 농수축산신문이 공동 주관한 행사로, 수산식품 시장의 비대면 소비 동향에 대해 진단하고 비대면 소비 시대에 수산업계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식생활 및 수산물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외식은 줄어들고 온라인 배송서비스를 통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지만 수산업은 수산물 유통구조의 특성상 소비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수산물은 간편식 등 가공식품 개발이 다소 미진하고, 배송중 선도관리가 까다롭다. 특히 활어회 중심으로 소비되는 양식수산물 유통 구조 등으로 비대면 소비확대에 어려움이 많다.

 

서삼석 의원은 “코로나19로 온라인 배송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 수산물 유통구조는 도매시장 등 오프라인 중심 시장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면서, “수산물 식품산업 소비 추세 및 유통구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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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애그리로보텍 ‘뉴 애그리 리더 아카데미’ 3기 수료식 개최
스마트 축산식품전문기업 선진(총괄사장 이범권)과 축산 ICT 전문기업 ㈜애그리로보텍(대표이사 함영화)이 2020 ‘뉴 애그리 리더 아카데미’ 3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지난 18일 수료식을 개최했다. 17일부터 18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경기 이천 애그리로보텍 본사에서 열린 ‘뉴 애그리 리더 아카데미’ 3기에는 전국의 목장주와 목장주 2세 등 14명이 참여했다. ‘뉴 애그리 리더’는 대한민국 축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세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2세 사양가를 포함한 젊은 축산인을 의미하며, 축산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ICT를 비롯한 선진 축산기술에 관심이 높고 전 세대와 차별되는 경영 마인드를 지닌 새로운 세대를 지칭한다. 이번 3기 아카데미에는 10명 참여 인원을 모집하려 했으나, 계획보다 많은 14명의 목장주와 2세가 참여해 로봇목장을 포함한 미래 ICT 낙농업의 관심을 반영했다. 특히, 제주의 건준목장의 형제인 황태건∙황태준 목장주도 참여해 로봇착유기 설치와 사례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교육의 시작으로 ㈜애그리로보텍 함영화 대표이사는 국내 낙농업 현황과 목장의 ICT 현장 적용 사례, ICT 융복합 확산사업 등을 소개했다. 3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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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자조금관리위, 이디야커피와 함께 공동캠페인 추진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지난 9월 23일, 이디야커피(대표이사 문창기)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11월부터 한 달간 본격적으로 국산 우유 소비촉진을 위한 캠페인 일환으로 ‘라떼대회’와 ‘라떼에 반할 때’를 진행 중에 있다. ‘라떼대회’는 라떼를 좋아하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국산 우유에 이디야커피에서 판매되는 비니스트 제품 및 기타 토핑을 자율적으로 혼합하여, 나만의 라떼음료를 개발하면 된다. 오는 11월 30일까지 접수된 작품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이디야커피 관계자 및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대상 1명(100만원) ▲최우수상 2명(각50만원) ▲우수상 3명(각30만원) ▲이디야 특별상 3명(이디야커피 기프트카드 각30만원) ▲우수작 50명(이디야커피 기프트카드 각3만원) 등 총 59작을 선정해 530만 원의 상금을 시상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달 2일부터 시작된 ‘라떼에 반할 때’ 캠페인은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이디야 멤버스 전 고객을 대상으로 라떼 할인 쿠폰을 증정하고 있다. 국산 우유로 만든 이디야커피 시그니처 음료 중 ‘토피 넛 라떼’, ‘고구마 라떼’, ‘골든바닐라슈페너’ 3종이 이번 ‘라떼에 반할 때’ 캠페인에 해당하는 음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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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조합중앙회,‘산림바이오매스 맞춤형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최창호)는 지난 13일, 경북 청송에 위치한 임업인종합연수원에서 회원조합 임직원을 대상으로 ‘산림바이오매스 맞춤형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의 일환으로 6개 협약기관에 대한 전문컨설팅을 통해 직무분석 및 교육 니즈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행하였다. 교육내용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포항시산림조합(조합장 손병웅) 기영오 목재유통센터장의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동향 및 운영사례, 운영 노하우 등을 교육하였다. 아울러 산청군산림조합(조합장 황인수)을 비롯해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사업을 추진 중인 9개 회원조합에서 참석하여 미이용 바이오매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최근 산림조합중앙회는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사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 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다양한 분야의 신규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산재 활용 촉진을 위하여 회원조합 직원들을 대상으로 임목수확 담당자 전문역량 강화 교육을 꾸준히 실시해오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 임업인종합연수원 최선덕 원장은 “산림청 K-포레스트 추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