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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성혁 해수부 장관, 설 명절 맞아 민생현장 챙겨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2월 8일(월) 오후 수도권의 민생현장을 찾아 설 명절 수산물 소비동향과 ‘연안여객 특별수송 대책’을 점검하고 지난달 말부터 시작한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 상황도 점검한다. 

 

  먼저, 문 장관은 수협강서공판장을 방문해 설 명절 수산물 물가 동향을 점검하고, 명절 선물로 우리 수산물 보내기 홍보도 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코로나19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면서 어업인들이 어려움을 겪자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대한민국 수산대전’ 행사와 함께 ‘설 명절 수산물 선물 보내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설 명절 기간 동안 청탁금지법에 정한 농수산물 선물 가액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문 장관은 시민들에게 “이번 설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가족과 함께 하지 못하는 아쉬운 마음을 질 좋은 우리 수산물 선물로 대신 전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어, 인천연안여객터미널에 들러 코로나19 방역 상황과 설 연휴기간 동안 여객특별수송대책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터미널 운영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문 장관은 이 자리에서 “올해는 설 명절 동안에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면서 여객선을 이용한 고향 방문객이 다소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철저한 방역과 안전한 귀향길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잘 챙겨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항 어선부두에서 지난달 30일부터 시작한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 상황을 점검한다. 문 장관은 바다 내비게이션(e-Nav) 전용의 선박단말기를 장착한 어선(7.93톤 제3남수호)에 직접 승선하여 최적항로 제공,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을 통한 영상통화, 조난신호 발신 등 기능 시연을 참관하고 이용자의 의견도 청취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2016년부터 선박의 안전 운항을 돕기 위해 ‘한국형 바다 내비게이션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번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시작으로 지금까지는 운항자의 육안이나 경험에 의존해 선박을 운항해왔다면, 앞으로는 충돌·좌초 위험 음성 안내 등 해상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되면서 운항자의 편의증진은 물론, 해양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 장관은 바다 내비게이션 시연을 참관한 뒤, “국민들이 바다 내비게이션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시스템의 조기 안정화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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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지육 반입부터 반출까지, 전 과정 실시간 정보관리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한우고기 가공 과정 생산 이력 정보를 실시간으로 등록, 확인할 수 있는 ‘한우고기 가공장 실시간(스마트) 생산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우고기 가공장 실시간(스마트) 생산관리 시스템에서는 한우고기(지육) 입고부터 부분육 포장 처리 실적 신고, 반출신고 현황 등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축산물 이력은 ‘가축 및 축산물 이력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축산물이력제*’시스템에 등록해야 한다. 한우가 태어날 때부터 개체식별번호를 부여해 사육, 출하, 도축, 가공, 판매 등 전 과정에 걸친 이력 정보를 관리하고 있다. *축산물이력제: 소·돼지·닭/오리/계란을 도축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관리해 위생·안전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이력을 추적해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제도 하지만, 한우고기 가공 단계의 이력 정보는 대부분 자체 생산관리 절차에 따라 제품 생산 최종단계에서 신고가 이루어져 실시간 이력 관리에 어려움이 컸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이를 개선하고자 한우고기 가공장 실시간(스마트) 생산관리 시스템을 개발했고, 저작권 등록*을 완료했다. *저작권등록(제 C-2024-05360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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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품, '사랑의 베지밀 온도계’ 캠페인 성료... 소외이웃에 베지밀 전달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 및 건강한 식재료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SNS 기부 캠페인 ‘사랑의 베지밀 온도계’를 성료했다. 지난 2012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사랑의 베지밀 온도계’ 캠페인은 정식품이 소비자와 함께 지역 사회의 소외이웃에 베지밀을 기부하는 사랑나눔 프로젝트다. 지난 12월 7일부터 31일까지 총 25일간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목표치인 25,000℃ 달성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정식품은 사회복지법인 대한사회복지회를 통해 총 2만 5천개의 베지밀 두유를 아동시설,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시설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로써 해당 캠페인을 통해 정식품이 기부한 베지밀의 누적 수량은 총 13만여개에 달한다. 올해 캠페인은 여러 사람이 힘을 모으면 작은 힘으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뜻의 ‘10℃일반(십시일반)’을 부제로 진행됐다. 정식품 공식 SNS채널 내 캠페인 콘텐츠에 ‘좋아요(공감)’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기는 등 소비자들이 참여한만큼 온도계 온도가 상승하고 상승한 온도만큼 베지밀이 기부되는 방식이다. 정식품 관계자는 “올해도 많은 소비자들이 참여해 주신 덕분에 ‘사랑의 베지밀 온도계’ 캠페인의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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