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3 (화)

  • 맑음동두천 1.1℃
  • 맑음강릉 8.8℃
  • 연무서울 2.9℃
  • 구름많음대전 0.1℃
  • 맑음대구 0.3℃
  • 맑음울산 3.1℃
  • 박무광주 4.0℃
  • 맑음부산 6.6℃
  • 맑음고창 6.1℃
  • 맑음제주 6.6℃
  • 맑음강화 1.8℃
  • 흐림보은 -1.9℃
  • 맑음금산 -2.3℃
  • 맑음강진군 1.6℃
  • 맑음경주시 -1.4℃
  • 흐림거제 3.5℃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식품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구매하세요!

- 식의약 바로알기 해외직구식품 누리집 활용방법 안내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26일)를 앞두고 해외직구식품의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민들이 해외직구식품을 올바르게 구매하는 것을 돕기 위해 운영 중인 누리집(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활용방법을 안내합니다.

 

    * 미국에서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금요일로 1년 중 가장 큰 폭의 세일시즌이 시작되는 날

   ** 11월은 해외직구 극성수기로 작년에는 평소보다 75%이상 통관량이 급증(관세청 ’21.11.8(월) 보도자료 참조)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는 식품안전나라(식약처), 관세청 누리집, 소비자24(공정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소비자원) 등 해외직구식품을 다루는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 곳에 모은 통합 누리집 서비스로 지난 9월 30일에 구축되었습니다.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해외직구식품의 ▲통관차단제품, 정식수입제품 등 ‘제품정보’ ▲해외위해식품, 해외리콜정보 등 ‘위해정보’ ▲‘국제거래 상담’ 정보 ▲안전‧독성정보 등 기타 ‘도움정보’입니다.

 

 

 해외직구식품 구매 시 누리집 활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정보) ‘제품정보’란에서는 국내 통관차단제품 목록, 정식 수입검사 절차를 진행한 제품 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통관차단제품)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제품에 한글 표시사항이 없어 해외직구식품으로 생각되는 경우 ‘제품정보’란에서 ‘통관차단제품*’을 선택하고 제품명 또는 성분명으로 검색합니다.

 

   - 제품정보가 검색되면 부정물질**, 의약품‧마약류 성분 등이 검출되어 관세청에서 통관을 차단한 제품이므로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현재 해외직구 위해식품 차단목록은 약 2,900건(’21.10말 기준)으로 제품명, 제조사, 검출성분, 제품사진 정보 제공(붙임 참조)

   ** 발기부전치료제·비만치료제·당뇨병치료제와 그 유사물질 등

 

   - (정식수입제품 등)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해외직구식품 보다 안전성이 확인된 정식수입제품과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제품정보를 소비자가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정식수입제품과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목록을 제공합니다.

 

   - 특히 특정 기능성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의 구매를 원하는 경우 기능성 원료명 또는 기능성으로 검색하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기능성 정보,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례) 제품명에 ‘피부’를 입력해 검색하면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목록, ‘오메가’를 입력하면 오메가3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목록이 검색됨

 

 (위해정보) ‘위해정보’란에서는 해외 위해식품 정보와 함께 전 세계 해외위해식품 리콜 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은  국내 통관차단 목록 이외의 추가적인 해외식품 위해정보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리콜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하게 해외직구식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24(공정위), OECD 글로벌리콜포털**에서 정보 제공

    ** 전세계에서 공표된 제품 리콜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OECD 플랫폼에서 볼 수 있도록 리콜 정보를 제공(포털에는 정부 기관에서 공표하여 일반에 공개한 강제‧자발적 리콜정보가 포함)

 

 (국제거래 상담) ‘국제거래 상담’ 정보란에서는 해외직구식품 구매 후 피해가 발생한 경우 국제거래소비자포털(한국소비자원 운영)에서 제공하는 국제거래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제품을 구매한 판매사이트에서 판매자의 주소를 확인한 후 주소가 국내인 경우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해외인 경우에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로 연락하면 국제거래의 피해 해결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도움정보) ‘도움정보’란에는 해외직구식품의 올바른 구매를 안내하는 홍보 콘텐츠, 화학물질 등 독성정보, 안전한 해외직구절차(관세청 블로그) 등 소비자가 해외직구식품을 구매할 때 도움이 되는 기타 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 누리집은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메인 화면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신속하게 접속*할 수 있으며, 반응형 웹**을 기반으로 제공되어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사용 기기에 상관없이 모든 정보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접속경로 : ①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서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 바로가기 클릭 / ②식품안전나라 〉위해·예방 〉해외직구정보〉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 클릭

    ** 반응형 웹 : PC‧스마트폰‧태블릿 등 다양한 단말기에서 웹의 해상도, 레이아웃 등이 스크린 환경에 따라 변환해 최적화된 콘텐츠 화면을 보여주는 기능

 

 

식약처는 해외직구식품 구매 전 ‘해외직구식품 올(All) 바로’ 누리집에서 반드시 국내 반입이 차단된 제품인지 먼저 확인하고, 섭취하기 전에는 섭취방법, 유통기한 등 표시사항을 확인해 위해한 해외식품으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앞으로도 구매빈도가 높은 다소비 해외직구식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지속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해외직구식품을 구매할 때 주의사항과 위해성분 정보를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한우 암소 유전체 정보, 계획교배에 활용 가능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농가에서 암소 교배에 사용할 씨수소 정액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5호’를 엑셀 프로그램과 책자 2가지 형태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농가 보유 암소의 능력을 고려했을 때 어떤 씨수소를 아비소로 선택해야 개량 목표에 맞는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농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암소 정보를 엑셀 프로그램에 입력한 후 수정할 씨수소 정액*과의 교배조합을 확인해 태어날 송아지(자손)의 체중, 도체형질** 등 예상 능력과 근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 현재 판매중인 씨수소 정액과 농가 보유 정액 모두 가능 ** 도체중,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이번에 보급하는 35호에는 2023년 하반기에 선발한 한우 보증씨수소 20마리의 유전능력을 추가해 현재 정액이 판매되고 있는 씨수소 총 127마리의 유전능력 정보를 담았다. 특히 암소의 유전체 유전능력을 활용한 계획교배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또한, 가상 교배조합을 생성한 이후 선발지수, 도체형질 등 유전 능력별로 상위 10개의 씨수소 조합을 별도로 저장하는 기능도 더했다. 이에 따라‘국가단위 한우 암소 유전체 분석 서비스*’

식품

더보기
설날 떡국, 입맛 돋우는 육수 골라 ‘더 맛있게’
얇게 썬 가래떡을 장국에 넣어 끓인 떡국은 대표적인 설음식이다. 맛있는 떡국은 국물 맛이 좌우할 정도로 육수 내기가 중요하다. 조선시대에는 소고기와 꿩고기를 주로 이용했다고 전해진다.* 시대가 변하면서 요즘에는 소고기, 닭고기, 사골을 푹 고아 떡국 육수로 쓰는데, 원료에 따라 육수의 맛과 영양 성분에 차이가 있다. * ‘맛있고 재미있는 한식이야기-떡국’(한식진흥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설날을 앞두고 한우고기, 닭고기, 사골 등 원료에 따른 육수의 특징과 원료를 고르는 요령을 소개했다. 한우고기와 닭고기 육수에서는 감칠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다. 실제로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원료별 육수 맛 성분을 비교했을 때, 한우고기와 닭고기 육수는 감칠맛을 내는 이노신일인산염(IMP) 함량이 멸치, 사골 육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소뼈를 고아 우려낸 사골 육수는 감칠맛 성분 함량은 낮지만, 구수한 맛이 난다. 콜라겐, 콘드로이친황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이나 성장기 어린이, 노약자들에게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될 수 있다. 한우고기로 육수를 낼 때는 양지와 사태 부위가 알맞다. 육질이 단단하고 결이 고우며, 오랜 시간 끓이면 연해지고 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고기를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