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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농식품부, 설 성수기 체감 물가 안정 총력 대응

- 성수품 역대 최대 134천톤(평시 대비 1.4배 확대, 대책기간 2주 → 3주 확대) 공급 -
- 전국 2천여 개 유통망 참여 소비쿠폰 할인행사, 소비쿠폰 지원 한도 상향(1인 1만 원 → 2) -

1. 성수품 수급 동향 및 전망

 

(동향) 공급량 회복 등으로 하락세를 이어오던 농축산물 물가는 잦은 강우, 큰 일교차 등에 따른 작황 부진과 수요증가 영향으로 ’21년 11월 이후 평년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전년 동월비, %): (’21.5) 13.2, (7) 9.8, (9) 3.1, (10) 0.3, (11) 8.7, (12) 8.9

   * 농축산물 물가상승률(전월비, %): (’21.5) △0.6, (7) 0.4, (9) 3.1, (11) 0.3, (12) 0.8

 

  김장수요(배추, 무) 등 영향으로 작년 11월 강세를 보였던 채소류는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수요감소 등으로 12월 이후 하락세다.

 

  축산물은 평년 대비 공급 여력은 많으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등에 따른 불안심리와 가정소비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다소 높은 가격을 보이고 있다.

 

   * 축산물 소비자물가(전년 동월비, %): (‘21.1) 12.6, (2) 15.7, (6) 9.5, (9) 14.1, (10) 12.9, (11) 14.9, (12) 14.7

 

(전망) 채소․과일 등 성수품*의 전반적인 공급 상황은 양호하나, 축산물 중심으로 다소 높게 형성될 전망이다.

 

   * 배추, 무, 사과, 배, 밤, 대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성수품 가격*은 배추, 무는 한파 등 기상 영향에 따라, 닭고기, 계란은 AI 발생 등에 따라 수급 상황은 유동적인 상황이다.

 

   * 성수품 도매가 지수: (’21.9) 109.0 → (10) 108.7 → (11) 123.0 → (12) 118.8

 

2.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

 

① 성수품 역대 최대 134천톤(평시 대비 1.4배, 공급기간 2주→3주 확대) 공급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설 물가 안정을 위해 명절 수요가 많은 10대 성수품 공급량을 평시 대비 1.4배 확대*하고, 작년보다 공급 시기를 앞당겨 설 전 3주(1.10.~1.28.)간 성수기 역대 최대 공급물량인 134천톤을 공급할 계획이다.

 

   * 농산물 2.0배, 축산물 1.3배, 임산물 1.6배, 134천톤 공급(평시 95천톤 比 41%↑)

 

 특히, 가격 강세가 예상되는 소고기․돼지고기와 AI 발생 등으로 공급 우려가 있는 계란은 생산기반 안정화 등을 통해 공급을 확대한다.

 

 (소고기․돼지고기) 주말 도축, 도축수수료 경감* 지원 등으로 공급망을 강화하고, 농협 계통출하물량을 활용하여 성수기 공급량으로는 최근 5년 중 최대 물량을 공급**한다.

 

   * ‘22.1.24.~29. 기간 중 한우 암소 도축수수료 마리당 15만원 경감 지원(자조금단체),돼지 상장․도축수수료(2만원/마리) 지원

  ** (소고기) 18,700톤(평시比 1.5배, 전년比 1.4배), (돼지고기) 67,499톤(평시比 1.1.3배, 전년比 1.5배)

 

  (계란) 가격이 조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AI 피해농가의 신속한 재입식 지원 등 생산기반 조기 회복을 지원한다.

 

  - 향후 AI 확산 등에 따른 계란 수급불안에 대비하여 계란․계란가공품 할당관세*를 운영하고,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필요시 수입 신선란을 공급하는 등 긴급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 AI 확산에 대비 6월말까지 할당관세 인하(8~30→0%)

 

② 품목별 특성에 따라 수요 집중 시기별 공급량 배분, 가격 안정

 

 농식품부는 농협 계약재배 등의 가용 물량을 활용하여 설 성수품 수요 집중도에 따라 시기별로 배분하고, 성수기 생활물가를 안정시킨다는 방침이다.

 

  설 수요가 가장 많은 1월 17일 주간(D-2주) 공급량을 집중(62천톤, 전체 공급량의 46.0%)하고, 1월 10일 주간(D-3주, 42천톤, 31.0%), 1월 24일 주간(D-1주, 31천톤, 23.0%) 순으로 공급량을 조정한다.

 

 사과․배 선물꾸러미는 농협 계약출하 물량 등을 활용하여 전체 공급량(6,369톤)의 60%(3,822톤)를 1월 17일 주간(D-2주)에 집중공급하고, 1월 24일 주간(D-1주) 30%(1,911톤), 1월 10일 주간(D-3주) 10%(637톤) 순으로 시기별 공급량을 배분하여 가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③ 소비쿠폰 지원, 자조금 할인 판매 등 소비자 체감 물가 안정

 

 설 성수기 소비자의 실질적인 물가 체감도를 낮추기 위해 성수품 중심으로 농축산물 할인쿠폰을 지원하고, 성수기 사용 한도를 1만 원에서 2만 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 할인쿠폰 예산: ‘22. 390억 원(설 명절까지 150억 원 집중 배정)

   * 행사당 할인(20~30%) 한도 상향(1인 1만 원 → 2만 원, 설 성수기 1.10.~1.28.)

 

  소비쿠폰 할인행사에는 대형마트 뿐 아니라 중소형 마트 등 전국 2,195개 유통망*이 참여하여 명절 소비자물가 안정에 동참한다.

 

   * 대형마트(5개사, 1,593), 온라인쇼핑몰(7), 전통시장(545), 중소형슈퍼(3), 친환경매장(16), 로컬푸드직매장(25), 지자체·공공기관쇼핑몰(6) 등

 

  또한, 명절을 앞둔 소비자의 가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농․축협․산림조합 등 생산자 단체가 주관하는 할인․특별기획전도 추진한다.

 

  - (농․축협) 제수용품, 과일·한우 선물꾸러미 등 10~30% 할인 판매

 

   * 사과 2만 상자/5kg, 배 2만 상자/5kg, 사과·배 혼합 6만 상자/6kg / 전국하나로마트, 농협몰

   * 한우고기 할인판매 행사(설날 전 약 5일간, 15~25%↓), 한돈 선물꾸러미 할인 기획전(사전예약-특판, 최대 20%↓), 선물꾸러미(수제 햄 101천, 캔 164, 기타 간편식 등 84)

 

  - (산림조합, 임업진흥원) 밤, 대추, 잣, 버섯 등 온․오프라인 할인 판매

 

   * 산림조합중앙회 직거래장 활용 / 숲에서 자란 임산물 할인판매(1.21.~1.29., 10~20%↓)

   * 임업진흥원 청정임산물 특별기획전(제수용품, 임산물 선물꾸러미(1.21.~1.29., 10~20%↓)

 

  - (한우・한돈자조금) 한우 불고기・국거리, 돼지 삼겹살 등 제수용품 20% 할인 판매(한우 1.17.~1.28./한돈 1.20.~1.28, 참여업체는 공모로 선정)

 

  아울러, 소비자의 성수품 구매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로컬푸드직매장(551개소), 오프라인 장터(바로마켓, 내고향 장터 등 30개소)도 개설하고, 할인(10~30%) 판매를 통해 성수품 구매를 지원한다.

 

④ 소비 정보 제공, 생산자-소비자 안심 환경 제공

 

 농식품부는 성수품 가격 등 알뜰 소비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유통질서 확립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소비자들의 알뜰 소비를 돕기 위해 성수품 가격 및 선물꾸러미 구입비용, 주변 장터 정보 등의 유용한 소비정보를 “농산물유통정보(www.kamis.or.kr)”, “바로정보” 누리집(www.baroinfo.com)과 라디오, 지역방송,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시로 제공한다.

 

   *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을 통한 차례상 차림비용, 채널별 가격비교 등 알뜰구매정보 전파

 

 농업인들이 설 성수품 유통시기를 틈탄 농산물 부정유통 행위로 피해를 받지 않도록 4,100여 명의 인력을 동원하여 부정 유통행위 감시 활동을 강화한다.

 

   * (단속반) 285개반 4,110명(특사경 1,110/감시원 3,000) / (사이버단속반 50개반 200명)

   * 제수용·선물용 농식품·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1.3.~1.16),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 등 농축산물 취급업체(1.17.~1.30.)

 

아울러 청탁금지법 개정과 연계하여 코로나19 장기화 등에 따른 귀향․만남 자제로 침체된 설 명절 분위기를 되살리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 지원을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 주요 경제단체 등이 참여하는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도(1.11.~2.4.) 추진한다.

 

 언론․방송을 활용하여 설 명절 가액 상향 관련 내용을 중점 홍보(1.10. ~)하고, 명절 선물꾸러미 판매 시 안내 스티커* 부착, 유통매장 안내판, 온라인쇼핑몰 알림창 설치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한다.

 

   * 대형유통업체, 도매시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전통시장) 등에 배부

 

  각 지자체로부터 추천받은 지역 특산품 등 300여 개 품목과 관계기관 등이 추천한 우수 농식품, 식품명인 제품 등을 등재한 “우리농수산식품모음집*(www.holidaygift.co.kr)” 을 운영한다.

 

   * 정부·지자체 추천 농수산식품, 품평회 선정 우수 농식품 등 주요상품 수록, 농식품부 누리집, www.holidaygift.co.kr, 지지체, 관계기관 누리집(배너) 등에서 검색 가능

 

 대한상공회의소와 72개 지역상의 회원사(18천여개) 등에 선물 구매 협조 요청 등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 붐 조성도 지원할 계획이다.

 

⑤ 4주빠른「수급안정 대책반」운영, 성수품 수급상황 집중 관리

 

 농식품부는 설 명절 물가 관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과거보다 4주 빠른 작년 12월 14일부터 식품산업정책실장을 반장으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운영 중이다.

 

  성수품 공급 확대기간(1.10.~1.28.)을 기해 대책반장을 농식품부 차관으로 격상하여 주요 성수품의 수급상황과 가격 동향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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