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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행안부,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에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 선정

- 자율좌석제, 정보통신기술(ICT)기반 시설 구축 등으로 협업역량 창출 -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본부장 조소연)는 ‘2022년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 기관으로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부청사관리본부에서는 스마트오피스 자문(컨설팅)을 2017년도부터 시행해 왔으며, 재택근무 등 일하는 방식 변화 반영을 위해 자율좌석이 도입된 업무공간혁신 시범사업을 지난해 처음 추진하였다.

 

   ※ 2021년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 기관 : 조달청 신기술서비스국

 

 올해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은 중앙 행정기관(청사 입주기관, 독립청사 기관 등)을 대상으로 지난 1월 17일부터 2월 15일까지 신청을 받아 진행됐다.

 

 이 중 업무공간 개선이 필요한 총 6개 기관이 접수하였으며, 정부청사관리본부는 현장 방문과 내부 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을 최종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선정기준은 ▴기관의 업무공간 혁신 추진 의지, ▴업무공간개선 필요성, ▴업무효율성 등이다.

 

 

【 시범기관 선정절차 】

 

 

 

 ※ (기관선정) 수요기관 현장방문·진단 후, 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

① 수요기관 신청

 ⇨

 기관 방문·진단

 ⇨

③ 심의위원회 개최

 ⇨

 ④ 시범기관 선정

 

시범기관으로 선정된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은 기관 맞춤형 공간설계 상담(컨설팅)을 받게 되며, 업무공간 혁신을 위한 예산이 지원된다.

 

 특히, 올해 대상으로 선정된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에는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 서비스 기술과 접목된 미래지향형 청사가 새롭게 구현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지난해 조달청의 지능형 오피스 컨설팅 시 만족도가 높았던 ‘좌석예약시스템’이 무인단말기(키오스크)를 활용하여 더욱 고도화 되어 도입된다.

 

 직급 순서에 따라 자리를 배치하는 권위적인 업무 문화에서 벗어나, 자신이 앉고 싶은 자리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앉을 수 있는 ‘자율좌석제’를 도입하여,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협업과 소통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둘째, 사무실 내의 책상에서 모든 고정형 컴퓨터(PC)가 사라진다.

 

 기존 컴퓨터(PC)는 노트북으로 대체되며, 문서를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 서비스에 저장함으로써 재택근무 시에도 사무실 근무 환경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셋째, 소통공간을 대폭 확대한다.

 

 업무공간 내 열린 소통공간을 조성하여 직원들이 업무 중간에 휴식과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사무환경을 변화시킬 계획이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을 통하여 청사 입주기관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향후 공간 혁신을 희망하는 기관에 대하여 맞춤형 상담(컨설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소연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짐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한다.” 라며 “‘업무공간 혁신’은 이러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역량을 창출하는 데 핵심요건이다.” 라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 기반의 정부청사 공간혁신을 통해 시대적·기술적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정부청사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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