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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즉석밥 2.0 시대 치열한 제품 출시 경쟁… “소비자는 즐겁다”

- 첨가물 없는 더미식 밥, 햇반솥반과 다채로운 즉석밥들 잇따라 출시 중

-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와 건강, 다이어트용으로 잡곡류 즉석밥들 인기 급증

- 메밀쌀밥, 현미밥, 통곡물밥, 흑미밤찰밥, 곤라이스귀리잡곡 등 선택 폭 넓어져

“즉석밥도 이제 취향과 기호에 맞게 골라 사세요”

 

최근 즉석밥 신제품들의 출시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크게 늘어났다.

지난 16일 하림이 'The미식(더미식) 밥' 11종을 새로 출시하면서부터 백미밥은 물론 잡곡류까지 즉석밥 시장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첨가물 없이 100% 쌀과 물로 뜸들여 지어 밥 본연의 풍미가 살아있는 더미식 밥들에 이어 CJ제일제당도 24일 '햇반솥반' 3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오뚜기도 오뚜기밥 시리즈 외에 곤약쌀을 넣은 '오뮤' 브랜드를 지난 해 새로 론칭하고 '곤라이스' 3종 즉석밥 판매에 나서고 있다.

 

다채롭고 프리미엄화한 제품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어 즉석밥을 고를 때 기호와 취향에 맞게 살 수 있어 예전보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훨씬 커졌다. 하림의 더미식 밥은 공식몰(더미식몰) 기준 백미밥(210g)이 2300원이다. 귀리쌀밥, 메밀쌀밥, 현미밥, 잡곡밥, 오곡밥 등 잡곡류(180g)는 2800원으로 더미식 밥은 3개, 6개, 12개 들이로 사면 10~40% 가량 더 저렴하다. 첨가물 없이 쌀과 잡곡만을 넣어 밥 그대로의 냄새와 식감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더미식 밥의 강점이다. 더미식밥은 지난 27일 네이버 쇼핑라이브 첫 판매시 1시간 동안 7만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동시 접속할 만큼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CJ제일제당의 햇반솥반 잡곡류 즉석밥은 '통곡물밥'(200g)’, ‘흑미밤찰밥(210g)'으로 공식몰(CJ더마켓) 가격은 각각 3480원, 4480원이다. 특히 통곡물밥은 미강추출물 등 다른 첨가물 없이 집에서 영양 솥밥을 즐길 수 있게 만든 게 특징이다. 햇반 기존 제품 중에도 유일하게 '유기농 쌀밥'(210g)이 미강추출물 없이 100% 쌀로만 만들어 시판 중이다. 가격은 공식몰 기준 2800원이다.

 

오뚜기의 오뮤 제품 중 잡곡류 즉석밥은 '곤라이스 귀리잡곡'이다. 곤약쌀에 귀리, 현미, 보리를 섞어 칼로리가 낮은 게 장점이다. 공식몰(오뚜기몰) 기준 귀리잡곡밥(130g) 가격은 2780원이다.

 

최근 건강과 다이어트용으로 잡곡류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커지고 있는 가운데, 메밀쌀밥, 귀리쌀밥, 오곡밥 등 다양한 잡곡류 즉석밥 제품들과 첨가물 없는 백미밥 제품들까지 잇따라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더미식 밥 담당 하림 관계자는 "과거 즉석밥 1.0 시대가 낮은 가격으로 업체간 경쟁을 벌였다고 하면, 즉석밥 2.0 시대는 더 맛있고 건강을 위한 풍미와 다양한 잡곡류 즉석밥들의 식감과 품질을 갖고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눈높이와 취향에 맞는 제품들로 승부를 펼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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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산림과학을 밝히는 지식의 스위치 ‘ON’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림과학 연구분야별 현안을 해결하고 가시적인 협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역량강화 소통 프로그램인 산림과학 ‘지식ON 프로젝트’를 이번 6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식ON 프로젝트’는 ‘지식을 켜다/지식이 온다’라는 중의적 의미와 함께, 집단지성을 극대화하고 끊임없이 지식의 순환을 촉진하여 산림과학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산림생명자원의 가치를 발굴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를 비롯하여, 산불 등 대형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 기후변화 대응 목조건축 활성화 방안 등 11개로 구성된 산림과학 분야의 다양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산림과학 연구 선도를 위하여 농림위성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혁신 방안 등 첨단 과학기술을 연구에 접목하기 위한 역량강화 소통도 진행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지식 ON 프로젝트’를 통하여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수평적 소통 문화를 확산하고, ▲소통을 통해 실효적 성과를 창출하는 협업 분위기를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산림분야의 현안과 미래 이슈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