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특집

지진,‘설마’하지 말고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 지진안전주간(9.12.~9.18.),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 진행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국민이 올바른 지진 행동요령을 인지할 수 있도록 9월 12일(월)부터 9월 18일(일)까지를 ‘지진안전주간’으로 정하여 집중 홍보를 실시한다.

 

  ‘지진안전주간’은 우리나라 지진 관측(‘78년~) 이래 최대 규모(5.8)의 경주(`16.9.12.), 지진 발생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도록 2017년부터 매년 9월 중에 운영되고 있다.

 

‘지진안전주간’에는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탁자 밑! 계단! 야외 넓은 곳! (지진해일) 높은 곳!」이라는 표어(슬로건)로 4가지 주요 행동요령(붙임 1)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가 진행된다.

 

   ※ 지진 행동요령 : 실내에 있는 동안 지진이 발생하면, 우선 탁자 밑으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승강기가 아닌 계단을 통해 이동하며,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면서 야외 넓은 공터로 대피/ 지진해일이 발생하면 높은 곳(언덕, 야산 등) 또는 3층 이상 건물로 대피

 

  행동요령은 텔레비전(TV) ․ 라디오 ․ 전광판 등을 통해 영상 또는 음성을 통해 송출되며, 버스 창(배너) ․ 포스터 등 각종 홍보물을 통해서도 노출된다.

 

  또한 인기 만화 작가와 협업하여 지진 행동요령을 인터넷 만화**(웹툰)로 제작하였으며, ‘인스타그램(Instargram)’ 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9월 1주(백화점․마트에서 지진 행동요령/ 엄댕), 2주(코로나19 자가격리 시 지진 행동요령/ 박태욱), 3주(극장․경기장에서 지진 행동요령/ 혼찌툰), 4주(자동차 안에서 지진 행동요령/ 몽냥툰)

 

 행정안전부는  “www.지진안전.com” 누리집을 통해 「지진안전 온라인 행사(캠페인)」를 진행한다.

 

  지진 행동요령을 게임 등을 통해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국민참여 행사*를 9월 6일부터 10월 3일까지 주간별로 실시하며, ‘챌린저스’(challengers)라는 자기개발 앱(APP)을 통해서도 생활 속 행동요령 실천하기(9.2.~25.) 인증 행사**가 진행된다.

 

    * 지진행동요령 카드짝 맞추기, 선택형 생존게임, 지진 옥외대피장소 찾아 인증

 

   ** 챌린저스(challengers) 앱(APP) 이벤트 : 플랭크하기(탁자밑), 계단이용(계단으로), 걷기(야외 넓은 곳), 등산(높은 곳) 등 지진 행동요령 건강챙기기

 

  또한, 지진방재종합계획(2019~2023년),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 풍수해보험(지진 피해 보장)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지진안전 주요 정책도 소개한다.

 

  지난 5.30.~7.10. 기간에 실시된「2022년 지진안전 멋 글씨(캘리그라피) 공모전」에서 선정된 19개 작품과 매년 개최된 지진 공모전 수상 작품(지진안전 교육․훈련 우수사례, 동영상 등)도 감상할 수 있다.

 

  ‘지진 행동요령 알아보기’ 게시판에서는 상황별·장소별 행동요령과 특수학교 대상 찾아가는 교육자료 등 가족과 이웃이 함께 평소 준비할 수 있도록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행동요령도 안내한다.

 

  기상청에서는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지진화산아일랜드(zep.us/play/yobqYb)”를 통해 △지진 △지진해일 △화산 △전시 △게임 △이벤트 등으로 게시판을 구성하여 지진 정보와 국민 참여 공간으로 구성하여 행사를 진행한다.

 

  지진⸱지진해일⸱화산 게시판은 각 분야별 기상청의 주요 정책에 대해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진정보 통합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 △매체(미디어) 7점 △디자인 8점 △이야기(스토리) 5점이 전시되어 있어 국민이 경험한 지진과 지진정보서비스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전시 게시판을 준비하였다.

 

 게임 게시판은 △지진정보에 대한 오엑스(OX)퀴즈 △지진⸱지진해일⸱화산 발생 시 행동요령을 통해 생존유형 알아보기 △지진파 도달 전 퀴즈를 통해 대피하는 방탈출 게임 등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친숙한 형태의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벤트 게시판은 행사 기간 내 △방명록과 촬영 구역(포토존)을 활용한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방문 인증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한 행사(캠페인) 소문내기 △게임존(zone) 전문가(마스터) △지진정보서비스 퀴즈 등 4개의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도 지급된다.

 

  또한 지진조기경보 ․ 날씨알리미앱(APP) ․ 지진알림 서비스 등 지진 정보 관련 영상도 유튜브(youtube)에 집중 송출하여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에서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특수학교 대상 학생의 지진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특수학교 교사 및 재학생에 대한 지진안전 교육(붙임 2)을 별도로 실시한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진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재난으로,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번 ‘지진안전주간’에 지진 행동요령을 숙지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형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어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라고 말했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한돈의 돼발견 2탄] 즐거움이 있는 곳에 언제나 한돈이 있다!
한국인들의 고기 사랑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인들의 고기(돼지·소·닭) 소비량은 1인당 약 60.6kg이다. 그중에서도 돼지고기 소비량은 전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돼지고기 섭취량 1위를 10년 넘게 차지하고 있을 정도. 돼지고기가 한국인의 남다른 사랑을 받고있는 만큼, 최근 업계에서는 우리돼지 한돈을 단순히 ‘먹는 식품’으로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언제나 ‘즐길 수 있는 문화’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축구 관람도 하고, 한돈도 즐기고~ 즐거움을 극대화하다! 한돈자조금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FC서울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축구와 한돈이 무슨 연관이 있을까 싶지만, 스포츠경기를 관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음식이다. 한돈자조금은 축구팬들이 경기를 관람하는 동시에 먹는 재미까지 즐길 수 있도록 한돈 요리와 무제한 맥주를 제공하는 ‘한돈 스카이펍’ 좌석을 마련했다. ‘한돈 스카이펍’은 작년에도 FC서울 홈경기마다 전석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 현재도 가장 인기 있는 좌석으로 손꼽힌다. 오는 20일에는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FC서

산림

더보기
소나무재선충병 특별방제구역 방제기간 연장해 총력 대응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올해 1월 소나무재선충병 특별방제구역으로 지정한 6개 시·군(대구 달성군, 경북 포항·안동·고령·성주, 경남 밀양)지역에서 5월 말까지 수종전환 및 솎아베기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일반적인 소나무재선충병 방제기간은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와 북방솔수염하늘소의 우화시기를 고려하여 4월까지이다. 그러나, 피해가 심한 특별방제구역은 수종전환 및 높은 강도의 솎아베기 방제사업에 한해 올해 5월 말까지 방제기간을 연장했다. 피해를 입은 소나무는 모두 베낸 후 다음해 조림계획에 반영해 소나무류를 제외한 다른 나무로 대체식재 하고 솎아베기한 소나무는 숲 밖으로 옮겨 파쇄나 열처리 등을 거친 후 자원으로 활용한다. 그 외 피해를 입지 않은 소나무는 올해 11월부터 내년 2∼3월까지 재선충병 예방 나무주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산림청에서는 특별방제구역 방제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각 시·군별로 1명씩 전담반을 배치해 수종전환 대상지 선정시 사업지원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수종전환 사업지에 대해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현장지원을 추진한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소나무재선충병이 극심한 산림은 수종전환을 통해 건강한 숲으로 바꾸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