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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도드람, 가맹점주 친화정책으로 ‘본래순대’ 매장 확대 속도

- 상생 가치 강조하고 트렌드 반영한 신메뉴 출시로 신규 가맹점 모집 문의 잇따라

- 본래순대 일부 매장 자활근로사업으로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자립 돕는 역할 수행

한돈 대표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가맹 외식 사업 브랜드 본래순대가 가맹점주 친화정책을 확대하고, 고객 니즈를 반영한 신메뉴 출시를 이어가며 매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소상공인의 매출이 줄어드는 등 어려움이 많지만, 가맹점주와 상생에 집중한 운영방식으로 신규 가맹점 모집 문의가 잇따르고 있으며, 올해만 대전 둔산점, 구로 항동점, 전북 임실점 등 총 10곳의 신규 매장을 오픈했다.

 

◆ 유통비용 낮추고 취약계층 자립 도와… 상생 가치 강조하는 가맹점 친화정책 돋보여

도드람은 협동조합의 장점을 살려 HACCP인증을 받은 자체 도축장과 가공장에서 직접 작업한 도드람 원료를 본래순대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재료의 원산지, 신선도, 위생 등을 보장하며, 유통비용 감소 효과도 크다. 가맹점주는 순대국에서 가장 중요한 부속고기들을 저렴하게 공급받기 때문에 판매가격을 저렴하게 책정할 수 있으며, 푸짐한 양으로 소비자 만족도도 높다.

 

또한, 본래순대는 가맹점주들의 어려움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처음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는 가맹사업자를 위해 조리, 고객 응대, 매장 경영 노하우 등의 교육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가맹비, 로열티, 인테리어비, 계약이행보증금 등을 받지 않아 신규 가맹점은 물론 기존 가맹점주도 운영에 부담이 적다.

 

본래순대의 가맹점 친화정책 중 하나는 ‘자활근로사업’ 운영이다. 본래순대 매장 중 14곳은 자활사업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이들이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아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자활근로사업 매장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해 실질적인 사회·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으며, 고용창출 등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민수 도드람에프씨 대표이사는 “본래순대 매장 확대 속도에 따라 부산물 공급 물량도 증가하면서 돼지고기의 안정적인 지육가격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본래순대의 가맹점주 친화 정책과 자활근로사업 확대를 통해 ESG경영을 강화하고 사회적가치 실현 행보에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 겨울 맞이 따끈한 국밥 3종 신메뉴 출시… 이색 메뉴로 MZ세대 공략 나서

본래순대는 겨울철을 맞아 따뜻하게 몸을 녹여줄 따끈한 국밥 신메뉴 3종 ‘마라순대국’, ‘순두부순대국’, ‘황태해장국’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야심차게 준비한 마라순대국은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마라맛 열풍을 반영한 메뉴다. 얼얼한 마라 맛과 뼈를 푹 고아낸 진하고 깊은 고깃국물의 조화가 특징이다. 순대와 머릿고기가 듬뿍 들어가 있으며, 신선한 채소도 아낌없이 들어가 푸짐한 양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납작당면과 콩나물이 첨가돼 든든한 마라탕을 먹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순두부순대국은 고단백 식품인 두부를 활용한 메뉴로 담백한 국물에 고춧가루와 고추기름을 넣어 얼큰한 맛을 냈다. 쫄깃한 순대와 부드러운 순두부의 조화가 어우러지며, 푸짐한 건더기로 더욱 든든하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황태해장국은 촉촉한 황태살과 아삭한 콩나물로 식감을 살리고, 청양고추를 첨가해 자칫 심심할 수 있는 국물에 칼칼함을 더했다. 숙취해소에 좋은 황태와 콩나물이 듬뿍 들어가 있어 연말연시 늘어나는 술자리로 숙취해소가 필요한 소비자들의 해장 메뉴로도 안성맞춤이다.

 

본래순대 신메뉴는 매장에 따라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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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농업인의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창업지원을 위한 발판 마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2023년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 대상지역으로 전라북도 김제시와 경상북도 상주시를 선정하였다.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은 임대형 지능형농장(이하 스마트팜) 등에서 스마트팜 교육‧실습 등을 이수하고 스마트팜 영농 창업을 희망하지만 적합한 농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농업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임대형 스마트팜과 청년 농촌보금자리조성과 연계하여 지원한다. 동 사업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집단화된 유휴농지, 국․공유지 등을 매입하여 경지정리 후 스마트팜 영농이 가능하도록 진입로, 용배수로 등 생산기반을 정비하여 청년농업인에게 최장 30년 동안 임대하거나 일정기간 임대 후 매도하는 사업으로, 2023년에 국비 54.5억 원을 투자하여 2개소(각 3ha 내외)를 조성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22년 11월 지자체를 대상으로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 대상지 공모를 하였으며,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거쳐 전북 김제시와 경북 상주시를 최종 선정하였다. 농식품부는 사업시행자인 한국농어촌공사, 대상지역인 김제시․상주시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부지매입, 생산기반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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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자조금, 세븐일레븐 협업 한돈 레시피 리그전 대상 수상작 ‘한돈돼지고기덮밥’ 출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13일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함께 우리돼지 ‘한돈’의 맛과 정성을 담은 ‘한돈돼지고기덮밥’ 도시락을 출시한다. ‘한돈돼지고기덮밥’은 양사가 업무협약을 통해 지난 2021년 10월 진행한 ‘한돈 레시피 리그전’ 대상 수상작인 ‘돼지고기 마요덮밥’을 편의점 도시락으로 개발해 출시하는 것으로, 전국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도시락은 청양고추·굴소스·데리야끼 등으로 맛을 낸 매콤한 돼지고기에 당근·호박·양파 등 야채볶음, 우승자 함신애씨만의 비법이 담긴 ‘마요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것이 특징으로, 쌀밥과 함께 비벼먹으면 기존에 맛볼 수 없었던 한돈의 맛을 느낄 수 있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소비자들이 한돈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담아 직접 개발한 레시피로 맛과 영양이 가득한 도시락을 선보이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다양해진 고객 수요와 기호에 발맞춰 한돈 제품 차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한돈자조금과 세븐일레븐은 지난 21년 9월 한돈 우수성 확산 및 소비 촉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진행된 ‘한돈 레시피 리그전’은 총 100여 건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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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산림정책은 재난관리에 중점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12일 전국 시·도 산림부서와 국유림관리소 등 최일선에서 산림을 책임지는 1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산림청장 주재로 ‘2023년 전국 산림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비상한 시기에는 비상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며, 올 한해는 무엇보다도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지난해 산불피해가 컸던 경상북도와 강원도 지역의 참석자들은 동해안 지역의 산불방지를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올해 예산에 신규로 반영된 “국립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조속히 신설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전국에서 동시에 강력한 방제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상반기에 방제 예산을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임업인들의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한 세제 합리화와 수출 활성화 방안을 토론했으며, 건강한 국토 공간 창출을 위한 다양한 의견도 나누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올해는 1973년에 ‘제1차 치산녹화 10개년 계획’을 수립한 지 50년이 되는 해”라며, “온 국민이 힘을 합쳐 국토녹화에 성공했듯이 산림공직자들이 숲을 잘 지키고 활용해서 국민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