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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성장사다리 구축으로 블루푸드 수출기업 육성한다

- 수출기업 역량별 맞춤형 바우처 서비스 지원… 1.17부터 접수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유망한 수산식품 수출기업의 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수산식품 수출기업 바우처 사업(수출 바우처 사업)’에 참여할 유망 수출기업을 1월 17일부터 2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수출기업 바우처 사업’은 내수기업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출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요자 맞춤형 지원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해양수산부는 동사업을 2021년부터 실시하였다. 기업의 규모와 수출역량에 따라 초보바우처, 성장바우처, 고도화바우처 3단계로 구분하여 최대 2.2억원을 지원하며, 선정기업의 사업성과 및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최대 3~5년까지 연속으로 지원한다.

 

  * (초보 바우처, 10개소) 최근 3개년 평균 수출실적 1만불 이상 50만불 미만, 최대 5천만원

    (성장 바우처, 17개소) 최근 3개년 평균 수출실적 50만불 이상 500만불 미만, 최대 1억원
(고도화 바우처, 8개소) 최근 3개년 평균 수출실적 500만불 이상, 최대 2.2억원

 

  선정된 기업은 배정된 바우처 예산 내에서 ▲해외시장조사 ▲수출실무교육 ▲포장디자인 개발 ▲수출검사 ▲국제인증 취득 ▲유망상품개발 ▲온·오프라인 판촉 ▲미디어 홍보 등 18개 사업 분야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에는 33개 기업을 대상으로 국제인증 취득,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해외 온라인 판촉, 지적재산권 출원 등을 지원하여 약 1억 7천만 불의 해외 매출을 달성하였다.

 

< 2022년 바우처 지원사업 사례 >

 

 - (김 수출업체 M사) 조미김 내부 플라스틱 용기 및 방습제를 제거한 ‘無트레이 김’ 친환경 포장지 개발, 유통업체 판촉을 통한 동남아‧이스라엘 신규시장 개척, 대만‧홍콩 온라인 판촉 지원 등 시장 다변화에 성공하며 전년 대비 54% 성장한 21백만불 수출

 

 - (해조류 수출업체 D사)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전문 수출업체로 바우처 사업을 통한 ISO22000 인증 취득, 현지 라벨링 규정에 맞춘 포장디자인 개발,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한 유통업체 판촉, 해외 마켓 테스트를 추진하여 전년 대비 36% 성장한 7백만불 수출

 

  박승준 해양수산부 수출가공진흥과장은 “지난해 수산식품 수출이 역대 최대치인 31.6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올해도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잠재력 있는 내수 유망기업을 수출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성장 사다리형 바우처 사업이 수산식품 수출기업의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업 신청은 aT수출종합지원시스템(http://global.at.or.kr) 누리집를 통해 가능하며, 1월 17일부터 2월 6일까지 모집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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