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1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국토교통

스타트업 성장의 기회! 그 기회에 도전하세요

- 11개 부처협업「도전! K-스타트업 2023」참가팀 모집 통합공고 -

-유학생 트랙·연구자창업리그 신설… 총 11개 예선리그로 확대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발굴 위해 참가자격도 강화

- [부동산신산업리그] 창업캠프 참가팀(18개팀) 확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국방부(장관 이종섭),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환경부(장관 한화진),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 산림청(청장 남성현),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11개 부처가 협업해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범부처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3’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도전! K-스타트업’은 2016년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과기정통부, 국방부 등 4개 부처 협업으로 시작한 이래, 협업부처 및 예선리그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매년 평균 5,735팀이 참가하는 등 유망 (예비)창업자들이 혁신적인 창업아이템을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경진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도전! K-스타트업 2023’은 1월 26일(목) 통합공고를 시작으로 8월까지 부처별 예선리그가 진행되며, 이후 예선리그를 통과한 (예비)창업자들이 경쟁하는 통합본선(200개팀)이 이어져 왕중왕전에 진출할 30개팀을 가리게 된다.

 

 10월에는 최종 무대인 왕중왕전을 통해 올해 최고의 창업기업 10개사와 예비창업자 10개팀을 선정해 총 상금 15억원(최대 3억원), 대통령상·국무총리상 등을 시상하는 것으로 9개월간의 ‘도전! K-스타트업 2023’의 대장정이 마무리된다.

 

 올해는 지난해 대회에 비해 참가자격이 강화되고 예선리그가 확대·운영된다.

 

 올해 대회 참가자격은 참가자 간 형평성과 성장가능성이 높은 유망 창업기업 발굴이라는 대회 취지를 적극 반영해 업력 7년 이내의 창업기업에서 업력 3년 이내의 초기 창업기업(예비창업자 포함)으로 업력 기준을 강화하고, 투자유치 실적도 기존 누적 50억원 이내에서 누적 30억원 이내로 제한되었다.

 

 ‘도전! K-스타트업 2023’ 예선리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연구자창업리그가 신설되어 지난해 대비 1개 늘어 총 11개로 운영된다.

 

 또한, 교육부 주관의 학생리그 내에 유학생 트랙이 신설·운영된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22년 9월에 발표한 「K-Startup 글로벌 진출 전략」 후속조치로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운영된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용순 창업정책관은 “3高 등 복합위기로 올해도 창업기업들은 힘든 시기를 보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런 위기 상황일수록 과감히 도전하는 창업기업만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며, “도전! K-스타트업은 11개 부처로부터 인정받는 대회로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으니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예비)창업자들의 많은 도전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전! K-스타트업 2023’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 게시된 통합 공고문과 예선리그 참여 부처별 세부 모집공고를 확인해 예선리그별 접수기간에 맞춰 신청하면 된다.

 

< 각 부처별 예선리그(11개) 현황 >

예선리그명

소관부처

운영기관

대 회 명

신청·접수

접수기간

참가자격

혁신창업리그

중기부

서울창조경제

혁신센터

일반리그

www.k-startup.go.kr

3.29.~

4.28.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창업진흥원

클럽리그

5~6

창업중심대학 창업클럽

학생리그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2023 학생 창업 유망팀 300(도약)

www.u300.or.kr

3~5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고 학교밖 청소년 및 대학()생 창업팀

2023 학생 창업 유망팀

(외국인 유학생트랙)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이 대표자 또는 팀 구성의 과반 이상인 창업팀

연구자창업

리그

과기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과학기술 창업경진대회

www.compa.re.kr

3~4

대학·과기특성화대, 출연(), 연구소기업 등 보유한 공공 연구성과 기반 예비창업팀, 업력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

국방리그

국방부

국방전직

교육원

2023

국방 Start-up 챌린지

www.msc.or.kr

2~4

* 각 군별 모집일정 상이

대한민국 현역장병, 군무원

관광리그

문체부

한국

관광공사

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contest.tourbiz.or.kr

2.1 ~ 3.3

관광분야

예비창업자, 7년 이내 창업기업

2023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kto.visitkorea.or.kr

3월 중

관광분야

창업 3년 이내 기업

환경리그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23

환경창업대전

 

www.ecostartup.kr

 

3월 중

환경분야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여성리그

중기부

여가부

()여성기업

종합지원센터

24

여성창업

경진대회

www.wbiz.or.kr

3~4

예비 여성창업자

창업 3년 미만 여성기업
(투자유치 30억 미만)

부동산신산업리그

국토부

한국부동산원

2023년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www.reb.or.kr

2~5

프롭테크 등 부동산신산업 분야 (예비)창업자

국방기술리그

방사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을 활용한 창업경진대회

www.dapa-startup.kr

4~5

국방기술을 활용한 창업 또는 사업화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

산림리그

산림청

-

4

산림분야 청년창업

경진대회

www.forest.go.kr

3~4월 말

산림분야에 관심있는

20·30대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지식재산리그

특허청

한국

발명진흥회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www.kipa.org

3~6

지식재산을 보유 및 보유예정인 예비창업자,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사업 설명회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4월 4일, ’24년도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본원 세종홀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사업설명회는 스마트축산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패키지 보급 사업 공모에 대해 질의응답을 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70여 개 업체의 170여 명이 참석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24년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사업은 지원 규모가 확대되었고, 사업자와 농가 선정 기관이 변경되는 등 개선점이 있어 더욱 관심이 집중되었다.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사업은 ‘스마트축산 솔루션’과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결합한 우수 패키지 모델을 선정·보급하는 사업으로, △생산성 향상 △사양‧번식관리 효율화 △냄새‧탄소 저감 △가축방역 강화 △에너지 효율화 등 축산농가가 직면한 현장 문제를 해결하고 축산업 생산 효율성 및 관련 기술의 대외 경쟁력 제고 등 전후방 산업생태계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4년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시범사업 참여 희망 업체는 축산물품질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공고와 필요 서류를 확인하여 4월 30일까지 이메일,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다. * 경로: 축산물품질평가원 누리집(www.ekap

식품

더보기

산림

더보기
봄축제도 즐기고 국립자연휴양림 프로그램도 체험하세요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1일 전국의 축제 현장에서도 국립자연휴양림의 다채로운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용지봉자연휴양림은 4월 13일 김해시 내외동 연지공원에서 열리는 연지곤지축제에서 목공예와 다양한 자연물 놀이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검봉산자연휴양림은 4월 14일까지 삼척시 근덕면 맹방리에서 열리는 맹방유채꽃축제에서 축제 참여객들에게 거미줄바위솔 화분을 선착순 무료 증정한다. 가리왕산자연휴양림은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정선군 나전역 광장에서 열리는 2024 정선 로컬푸드축제에서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의 SNS를 팔로우하는 고객에게 우리 꽃으로 만든 백합차 시음 기회와 나무목걸이, 솟대 등을 만드는 목공예 체험을 무료 제공한다. 중미산자연휴양림과 산음자연휴양림은 4월 26일부터 28일까지 양평군 용문산관광지에서 열리는 제14회 용문산 산나물축제에서 방문객에게 ‘산림치유 효과 및 스트레스 예방관리’, ‘나뭇잎 탁본 수건 만들기’, ‘나무목걸이 만들기’, ‘엄마, 아빠 소싯적 놀이’ 등의 체험 혜택을 준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전국의 지역축제에서 화사한 봄을 만끽하며 국립자연휴양림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