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동두천 -12.6℃
  • 맑음강릉 -1.5℃
  • 맑음서울 -9.6℃
  • 맑음대전 -8.7℃
  • 맑음대구 -7.1℃
  • 맑음울산 -5.4℃
  • 맑음광주 -8.0℃
  • 맑음부산 -4.2℃
  • 맑음고창 -10.0℃
  • 구름많음제주 1.2℃
  • 구름조금강화 -11.7℃
  • 구름조금보은 -10.8℃
  • 맑음금산 -9.3℃
  • 맑음강진군 -6.0℃
  • 맑음경주시 -6.1℃
  • 맑음거제 -4.6℃
기상청 제공

국토교통

스타트업 성장의 기회! 그 기회에 도전하세요

- 11개 부처협업「도전! K-스타트업 2023」참가팀 모집 통합공고 -

-유학생 트랙·연구자창업리그 신설… 총 11개 예선리그로 확대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발굴 위해 참가자격도 강화

- [부동산신산업리그] 창업캠프 참가팀(18개팀) 확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국방부(장관 이종섭),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환경부(장관 한화진),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 산림청(청장 남성현),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11개 부처가 협업해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범부처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3’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도전! K-스타트업’은 2016년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과기정통부, 국방부 등 4개 부처 협업으로 시작한 이래, 협업부처 및 예선리그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매년 평균 5,735팀이 참가하는 등 유망 (예비)창업자들이 혁신적인 창업아이템을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경진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도전! K-스타트업 2023’은 1월 26일(목) 통합공고를 시작으로 8월까지 부처별 예선리그가 진행되며, 이후 예선리그를 통과한 (예비)창업자들이 경쟁하는 통합본선(200개팀)이 이어져 왕중왕전에 진출할 30개팀을 가리게 된다.

 

 10월에는 최종 무대인 왕중왕전을 통해 올해 최고의 창업기업 10개사와 예비창업자 10개팀을 선정해 총 상금 15억원(최대 3억원), 대통령상·국무총리상 등을 시상하는 것으로 9개월간의 ‘도전! K-스타트업 2023’의 대장정이 마무리된다.

 

 올해는 지난해 대회에 비해 참가자격이 강화되고 예선리그가 확대·운영된다.

 

 올해 대회 참가자격은 참가자 간 형평성과 성장가능성이 높은 유망 창업기업 발굴이라는 대회 취지를 적극 반영해 업력 7년 이내의 창업기업에서 업력 3년 이내의 초기 창업기업(예비창업자 포함)으로 업력 기준을 강화하고, 투자유치 실적도 기존 누적 50억원 이내에서 누적 30억원 이내로 제한되었다.

 

 ‘도전! K-스타트업 2023’ 예선리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연구자창업리그가 신설되어 지난해 대비 1개 늘어 총 11개로 운영된다.

 

 또한, 교육부 주관의 학생리그 내에 유학생 트랙이 신설·운영된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22년 9월에 발표한 「K-Startup 글로벌 진출 전략」 후속조치로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운영된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용순 창업정책관은 “3高 등 복합위기로 올해도 창업기업들은 힘든 시기를 보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런 위기 상황일수록 과감히 도전하는 창업기업만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며, “도전! K-스타트업은 11개 부처로부터 인정받는 대회로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으니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예비)창업자들의 많은 도전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전! K-스타트업 2023’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 게시된 통합 공고문과 예선리그 참여 부처별 세부 모집공고를 확인해 예선리그별 접수기간에 맞춰 신청하면 된다.

 

< 각 부처별 예선리그(11개) 현황 >

예선리그명

소관부처

운영기관

대 회 명

신청·접수

접수기간

참가자격

혁신창업리그

중기부

서울창조경제

혁신센터

일반리그

www.k-startup.go.kr

3.29.~

4.28.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창업진흥원

클럽리그

5~6

창업중심대학 창업클럽

학생리그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2023 학생 창업 유망팀 300(도약)

www.u300.or.kr

3~5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고 학교밖 청소년 및 대학()생 창업팀

2023 학생 창업 유망팀

(외국인 유학생트랙)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이 대표자 또는 팀 구성의 과반 이상인 창업팀

연구자창업

리그

과기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과학기술 창업경진대회

www.compa.re.kr

3~4

대학·과기특성화대, 출연(), 연구소기업 등 보유한 공공 연구성과 기반 예비창업팀, 업력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

국방리그

국방부

국방전직

교육원

2023

국방 Start-up 챌린지

www.msc.or.kr

2~4

* 각 군별 모집일정 상이

대한민국 현역장병, 군무원

관광리그

문체부

한국

관광공사

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contest.tourbiz.or.kr

2.1 ~ 3.3

관광분야

예비창업자, 7년 이내 창업기업

2023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kto.visitkorea.or.kr

3월 중

관광분야

창업 3년 이내 기업

환경리그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23

환경창업대전

 

www.ecostartup.kr

 

3월 중

환경분야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여성리그

중기부

여가부

()여성기업

종합지원센터

24

여성창업

경진대회

www.wbiz.or.kr

3~4

예비 여성창업자

창업 3년 미만 여성기업
(투자유치 30억 미만)

부동산신산업리그

국토부

한국부동산원

2023년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www.reb.or.kr

2~5

프롭테크 등 부동산신산업 분야 (예비)창업자

국방기술리그

방사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을 활용한 창업경진대회

www.dapa-startup.kr

4~5

국방기술을 활용한 창업 또는 사업화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

산림리그

산림청

-

4

산림분야 청년창업

경진대회

www.forest.go.kr

3~4월 말

산림분야에 관심있는

20·30대 예비창업자,

3년 이내 창업기업

지식재산리그

특허청

한국

발명진흥회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www.kipa.org

3~6

지식재산을 보유 및 보유예정인 예비창업자,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설날 한우고기, 똑똑하게 고르고 맛있게 먹어요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설을 앞두고 찜, 탕, 전 등 명절 요리에 두루 쓰이는 소고기 고르는 요령과 보관 방법을 소개했다. 소고기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고기 색, 지방색, 근내지방도, 고깃결 등을 보면 육질이 좋은지를 알 수 있다. 고기 색은 밝은 선홍색, 지방색은 우윳빛을 띠면서 윤기가 나는 고기가 좋다. 또한, 살코기 속에 가늘고 섬세한 근내지방(마블링)이 고르게 퍼져있는지 살펴 구매한다. 고깃결은 근육의 절단면이 건조하지 않고 탄력이 있는 고기가 좋다. 소고기는 요리 방법에 따라 알맞은 부위가 다르므로 용도를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명절 요리에 많이 쓰이는 소고기 부위는 갈비, 사태, 양지, 우둔 등이다. 갈비는 용도에 따라 구이용이나 찜용으로 구매한다.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적은 것을 선택하고, 겉쪽의 근막은 요리 전에 제거한다. 갈비 근막은 구우면 단단하고 질기지만 오랜 시간 삶으면 부드러워지고 갈비 특유의 고소한 맛을 낸다. 구이용 갈비는 선홍색을 띠면서 근내지방이 적당히 있고 근막이 적은 것을 고른다. 뼈에 붙은 고기는 질기기 때문에 고기의 결을 보면서 직각으로 칼집을 넣어 손질하면 연하게 먹을 수 있다. 주로 국거리로 쓰이는 사태와

산림

더보기
제주 곶자왈 비 내리면 빗물의 42% 저장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제주 선흘곶자왈과 청수곶자왈에서 물순환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비가 내리면 평균 42%의 빗물이 곶자왈에 저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곶자왈 여름(물이 차 있는 모습) 이 결과는 강우량, 수관통과우량*, 수간유하우량**, 차단손실량***, 수액 이동량 등을 5년 동안 조사하여 계산한 결과이다. *수관통과우량: 나뭇잎과 가지를 통과하여 지면으로 내려오는 비의 양 **수간유하우량: 나무 몸통을 타고 내려오는 비의 양 ***차단손실량: 나뭇잎과 가지로 인해 지면으로 내려오지 않고 차단되는 비의 양 또한, 곶자왈과 인접 지역의 수원 함양률을 비교했을 때 곶자왈의 수원함양률이 일반 토지이용지 보다 더 높았으며, 그 차이는 평균 5.3%로 나타났다. 곶자왈 겨울 곶자왈은 제주특별자치도 내 경작지나 개발지역보다 원형이 잘 보전되어 있어 제주가 의존하고 있는 지하수의 유입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곶자왈 지역 대부분이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에 의해 지하수자원보전지구 2등급지에 속해있다. 곶자왈의 수원함양률을 제주도 연평균 강수량과 지하수자원보전지구 2등급지의 면적에 적용해보면, 1년간 1,200만 톤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