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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재밌게! 독특하게!” 식품업계, 소비자 친화 이색 마케팅 선보여

- 그림대회, 팝업스토어,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 공략
- 정식품, 간단요리사 어린이 동시 그림대회 개최… 창의력 향상 및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기여

최근 식품업계가 그림대회, 팝업스토어 오픈, 인기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 등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이색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거나 소비할 뿐만 아니라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를 공략해 제품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는 한편 새로운 고객층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대표적으로 정식품은 지난 8월,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로 진행되는 ‘정식품 간단요리사 어린이 동시 그림대회’를 개최했다. 정식품 간단요리사 어린이 동시 그림 대회는 월별 제철 재료를 주제로 동시 및 그림을 창작해 응모하는 대회다. 어린이들이 제철 재료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창의성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5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정식품 간단요리사 브랜드 페이지에 공개된 12가지 제철 재료 중 1가지를 선택해 자필로 작성한 동시 및 그림을 홈페이지에 올려 접수하면 된다. 수상작은 정식품 50주년 창립기념일인 오는 10월 24일 발표되며 간단요리사 브랜드 홈페이지에 매월 전시된다.

 

대상은 지난 7월 요리학교인 ‘르 꼬르동 블루’ 등과 함께 김치 요리대회 ‘종가 김치 블라스트’를 프랑스와 영국에서 각각 개최했다. 프랑스, 영국, 미국 등 3개국에서 진행되는 종가 김치 블라스트는 김치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2019년 11월 미국에서 연 요리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이어져오고 있다. 대상은 오는 9월 프랑스와 영국에서 종가 김치 블라스트의 다양한 부대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며 런던 레스터 스퀘어를 통한 대대적인 종가 김치 광고 캠페인도 전개한다.

 

동원F&B는 지난 1일 제로 칼로리 음료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 체험형 팝업스토어인 ‘무릉동원’을 오픈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무릉동원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콘셉트로 방문객들이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를 직접 마셔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졌다. 세부적으로는 그린존과 핑크존으로 구성해 그린존은 전남 보성산 유기농 찻잎을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키는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만의 제조 과정을 스토리방식으로 풀어냈다. 핑크존에서는 신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직접 시음할 수 있다.

 

롯데웰푸드는 국민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빵’을 7월 출시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빵은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 어피치, 프로도, 춘식이, 무지&콘, 튜브, 네오, 제이지 등 총 9가지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캐릭터의 이름과 맛이 연상되는 단어를 함께 넣어 소비자들이 직관적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제품명을 선정했다. 이번 롯데웰푸드에서 선보이는 캐릭터빵은 총 12종으로 4종씩 세 차례에 나눠서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1차와 2차의 빵 안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디자인된 ‘스티커씰’ 120종이 들어가 있고 3차에는 포토카드 50종이 들어갈 예정이다.

 

SSG닷컴은 프리미엄 신선식품 스토리텔링 캠페인 ‘오마이갓!신선’을 진행한다. 오마이갓 신선!은 영상 콘텐츠와 라이브커머스, 프로모션 등을 총망라해 매주 각기 다른 신선식품에 담긴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쓱닷컴은 상품별 특성에 따라 검품·판매되는 과정을 서바이벌 오디션에 빗대어 풀어내거나, 스타 셰프가 산지를 직접 찾아 상품과 레시피를 소개하는 등의 영상 콘텐츠 3종을 신규 기획했다. 이와 함께 곁들이면 좋은 상품, 레시피를 소개하고 연관 상품을 혜택가에 제안하는 등의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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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관원, ‘배달의민족’과 함께 배달 음식 원산지 표시 정착에 나선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국내 배달앱 1위 업체인 배달의민족(운영사 우아한 형제들, 이하 배민)과 협업으로 원산지 표시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용 동영상 「원산지 표시 이렇게 합니다!」를 제작·보급한다고 밝혔다. 최근 배달앱 등 온라인을 이용한 농축산물, 음식 등 식품 구매는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배달앱 입점업체들은 교육기회 부족 등으로 정확한 원산지 표시방법을 잘 몰라 이로 인해 위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동영상 제작은 「통신판매 원산지 자율관리 협의체*」에서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지난 3월 중순 배민에서 동영상 제작 협업을 농관원에 요청하여 농관원이 시나리오와 강사를 지원하고 배민에서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 정부, 소비자단체, 통신판매협회, 통신판매업체 등이 효율적인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를 위해 업무협약(’21.12월)을 체결하고 협의회를 운영(연 2회) 동영상은 음식점과 농산물·가공품의 원산지 표시 2개 분야로 나누어 ▲원산지표시 의무자, ▲대상품목, ▲대상품목별 표시방법, ▲통신판매 시 표시방법 ▲위반 시 처벌기준 등 10분짜리로 구성되었다. 현장에서 원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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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하기 좋은 지금 ! 수목원으로 떠나보세요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사계절 내내 다양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2024년에 꼭 가봐야 할 수목원 10선’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수목원은 각양각색의 꽃과 나무들로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어 여행과 데이트 코스로 인기가 높으며 자연학습과 힐링·휴식 공간으로써 아이들이 가족과 함께 즐겁고 유익한 하루를 지내기에 안성맞춤이다. 산림청은 올해 우리 자생식물을 특별히 잘 보전하고 있는 ‘꼭 가봐야 할 수목원 10곳’을 소개한다. 올해 선정한 ‘2024년에 꼭 가봐야 할 수목원’은 △고운식물원(충남 청양) △기청산식물원(경북 포항) △신구대학교식물원(경기 성남) △제이드가든(강원 춘천) △천리포수목원(충남 태안) △한국도로공사전주수목원(전북 전주) △한택식물원(경기 용인) △대아수목원(전북 완주) △미동산수목원(충북 청주) △국립백두대간수목원(경북 봉화)이다. 산림청은 앞으로도 식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수요에 발맞춰 매년 새로운 테마를 정해 특색있는 수목원을 소개할 계획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수목원은 희귀한 국가 식물자원을 보존‧관리하는 중요한 시설이자 사계절 새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특별한 공간이다”라며 “가족과 함께 각기 다른 매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