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월)

  • 구름많음동두천 3.2℃
  • 구름조금강릉 0.1℃
  • 맑음서울 4.7℃
  • 맑음대전 4.8℃
  • 구름조금대구 4.9℃
  • 구름많음울산 4.3℃
  • 맑음광주 5.0℃
  • 구름조금부산 4.9℃
  • 맑음고창 2.3℃
  • 구름조금제주 7.0℃
  • 구름많음강화 1.3℃
  • 구름조금보은 5.1℃
  • 맑음금산 1.8℃
  • 구름조금강진군 4.9℃
  • 구름많음경주시 3.6℃
  • 구름조금거제 6.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유통

설 명절 농축산물 체감물가 안정에 총력

- 설 성수품 소비자가격은 정부 할인지원 등으로 전년보다 2.6% 낮은 수준
- 설 명절 전까지 성수품 공급 및 할인 지원 확대로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설을 1주일 앞둔 2월 1일 현재 10대 설 성수품의 공급량은 144천 톤으로 계획 대비 105.5%의 실적을 보이고 있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조사하는 10대 설 성수품의 소비자가격은 지난해 설 전 3주간 평균가격보다 2.6%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기상재해로 생산이 감소한 사과(13.0%)와 배(20.7%)의 가격이 지난해보다 다소 높으나, 소고기(△1.8%), 돼지고기(△6.5%), 계란(△11.3%) 등 축산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며 전체 가격 하락세를 이끌고 있다.

 

  * 10대 성수품 소비자가격(1.19~2.1일, 전년 설 前 3주간 평균 대비) : △2.6%(물가 가중평균),
(배추) 3,125원/포기(4.6%), (무) 1,537원/개(△17.0%), (사과) 27,025원/10개(13.0%), (배) 33,217원/10개(20.7%), (소고기-등심) 9,591원/100g(△1.8%), (돼지고기-삼겹) 2,314원/100g(△6.5%), (닭고기) 5,629원/kg(△1.0%), (계란) 5,891원/30개(△11.3%), (밤) 6,056원/kg(2.6%), (대추) 16,607원/kg(△0.1%)

 

  한편, 오늘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1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8.7%, 전월 대비 3.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 대비 주요 상승 품목은 생산량이 감소한 사과‧배와 대체 수요가 증가한 토마토‧딸기 등이며, 주요 하락 품목은 도축마릿수가 증가한 돼지고기‧소고기 등 축산물과 생산이 증가한 마늘‧양파‧상추 등 채소류이다.

 

  에이티(aT)가 매일 조사하여 발표하는 소비자가격과 통계청이 매월 조사하여 발표하는 소비자물가동향이 차이가 있는 이유는 ▲정부의 할인 지원, ▲대형마트 등의 회원 할인 등이 적용된 가격이 aT 조사에서만 반영되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설 명절 기간 농축산물에 대한 체감물가 안정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59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30% 할인을 지원하고 있으며, 설까지 남은 1주일 동안 100억 원의 예산을 추가 배정하여 가격이 높은 사과‧배 등에 대한 할인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지난해 기상재해로 사과‧배의 가격이 강세이고 그 영향으로 다른 과일‧과채류의 가격이 상승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정부는 역대 최대 규모로 성수품을 공급하고 할인지원을 강화하는 등 국민 여러분의 설 명절 장바구니 체감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강조하였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백종원 대표가 감독을 맡는다고?” 한돈자조금, 2024 신규 TV 광고 공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지난 24일 2024 신규 TV 광고 ‘한돈을 즐기는 대한민국 모두가 국돼팀!’을 공개했다. 올해는 올림픽, 월드컵 예선 등 스포츠 축제들이 많아 국가대표의 활약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돈자조금은 국가대표급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한돈의 가치를 알리고자 국산 돼지고기를 고집하는 팀이라는 뜻의 ‘국돼팀’을 콘셉트로 하여 이번 TV광고를 기획했다. 2024 신규 광고 역시 5년 연속 한돈 홍보모델을 맡고 있는 백종원 대표가 함께 했으며, 총 3편에 걸쳐 제작될 예정이다. 첫 번째로 공개한 ‘국돼팀 런칭’ 편에서는 백종원 대표가 국돼팀 감독으로 취임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돼팀 선수 영입에 나서는 모습을 담고 있다. 한돈의 신선한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돼팀에 들어올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 한돈의 가치를 친근하고 재밌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국돼팀 감독으로 깜짝 변신한 백종원 대표의 모습을 두고 ‘진짜 감독이야?’, ‘음식계의 요리 감독!’ 등 다양한 반응과 함께 대중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 광고는 지상파, 케이블, IPTV 등 TV 채널은 물론 옥외광고,

식품

더보기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