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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삼겹살 외식 1인분 2만원 중 실제 고깃값은 3,500원에 불과

삼겹살 소비자가격은 오히려 하락...외식비엔 각종 제반 비용 모두 포함

돼지고기 소비자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9.9% 하락

삼겹살 외식 가격 상승원인은 인건비, 임대료, 전기료 등 제반비용 상승 때문

 

 외식비에서 삼겹살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17%에 불과

최근 한국소비자원에서 서울지역 8개 메뉴에 대한 5월 외식비 정보를 발표함에 따라, 이에 근거하여 주요 언론에서 삼겹살 외식비 증가에 대한 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5월 기준 서울 지역 음식점 삼겹살 1인분(200g) 평균 가격은 2만 83원으로 보고됩니다.

 

삼겹살 외식비 중 실제 삼겹살 가격이 차지하는 비율은 17% 내외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83%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모두 기타 제반비용입니다. 인건비, 임대료, 전기료 등 각종 비용 상승이 삼겹살 1인분 가격에 포함되면서 삼겹살 외식비 상승으로 비춰진 셈입니다. 이를 두고 돼지고기 도매가 상승을 5월 삼겹살 외식비 인상의 원인으로 꼽는 것은 무리한 해석으로 판단됩니다. [표1 참고]

 

구 분

금 액

비 율

삼겹 외식비*

(a)

20,083원/200g

100%

삼겹 도매가격

(b)

3,500원/200g

17.4%

기타 제반비용**

(a-b)

16,583원/200g

82.6%

* 한국소비자원 발표가격(20,083원/200g) 기준
** 제반비용 : 인건비, 임대료, 전기료, 채소, 기타 양념비 등

 

 돼지고기 소비자가격은 오히려 하락

삼겹살 외식비 상승은 삼겹살 가격 상승 때문이 아니라 다른 제반비용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마트, 정육점 등의 판매가격을 나타내는 돼지고기 소비자가격 역시 전년보다 하락했습니다. 금년 5월 돼지고기 소비자가격은 100g 당 2,377원으로 이는 전년 동월 대비 9.9%(-262원/kg) 떨어진 수치입니다.

 

5월 돼지고기 도매가격 역시 kg당 5,278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9.9% 하락하였습니다. 따라서 기사에서 인용된 돼지고기 1kg의 평균 도매가격 5,885원은 6.10일자 기준으로, 5월 삼겹살 외식비에 영향을 주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돼지고기 소비자 물가지수 역시 하락

또한 정부가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에서도 돼지고기는 전년 대비 하락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돼지고기 소비자물가지수는 ′24년 5월 115.96으로 전년 동월 대비 6.42%(′23. 5월 : 122.38)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농축수산물의 물가지수가 전년 대비 9.71% 상승한 것과 비교해보면 돼지고기는 예외적으로 가격이 하락한 품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삼겹살 외식비는 상승률 하위 품목

뿐만 아니라 통계청 발표자료에 따르면 삼겹살 외식비는 조사대상 39개 품목 중 31번째로 상승률이 낮은 품목에 해당합니다. 이에 ‘금겹살’과 같은 표현은 마치 돼지고기 가격 급등이 원인이 되어 삼겹살 외식비가 오른 것으로 소비자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이 여파로 소비 심리가 위축될까 우려스럽습니다.

 

삼겹살 외식비는 다른 외식비에 비해 매우 낮은 상승률은 보이고 있는 점, 외식비와 달리 소비자물가지수와 돼지고기 경락가격은 전년 대비 하락한 점을 미루어 보아 ‘금겹살’과 같은 표현보다는 현 고물가 시대에 삼겹살이 그나마 서민음식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해석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소비위축, 생산비 상승으로 한돈산업 위기 상황

 

일반적으로 돼지고기 가격은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봄부터 여름까지 상승하다, 추석 이후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매년 반복되는 일반적인 현상이며, 현재 특정한 이슈로 인해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한 것이 아닙니다. 삼겹살 외식비 고공행진이라는 보도와 달리, 오히려 한돈 농가들은 사료비, 전기료, 인건비 등 생산비 증가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소비 하락, 경영 부담 등 사면초가에 놓인 한돈산업 및 국내 축산업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언론의 정확하고 신중한 보도를 요청 드립니다. 아울러 한돈자조금은 한돈 농가와 함께 고품질의 한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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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 명품숲에서 답을 찾다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 ‘소호리 참나무숲’에서 숲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조성된 ‘소호리 참나무숲’은 지난 1974년 당시 임업선진국인 독일과 함께 조성한 숲으로 사유림협업경영의 첫 사례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과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됐다. 이번 현장 간담회에는 소호리 참나무숲을 가꾸고 있는 활동가와 지역주민들이 모여 조직한 ‘백년숲사회적협동조합’을 비롯해 청년활동가, 산주협업체, 울산광역시·울주군 등이 참석해 목재생산, 숲 관광,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숲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산림청은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을 중심으로 산촌의 풍부한 산림·지역자원을 활용해 산촌문화를 확산하고 이를 통해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한편, 합리적 이용과 보존의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임상섭 산림청장은 “지방시대를 맞아 숲과 산림이 관광자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산촌지역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미래세대를 위한 자원보존과 산림의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