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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돼지고기하면 역시 ‘도드람한돈’ 도드람, 새로운 도전과 혁신으로 한돈시장 이끌어

- 돼지고기 소비자 조사 결과 공개,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로 4년 연속 1위
- 캔으로 즐기는 삼겹살 ‘캔돈’, 프리미엄 브랜드 ‘THE짙은’ 등 새로운 도전 이어가

'도드람한돈'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로 인식되는 등 다양한 브랜드 인지 지표에서 1위로 자리매김하며,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으로 국내 한돈시장을 이끌고 있다.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외부 리서치 전문기관에 의뢰해 돼지고기 취식경험이 있는 전국 25세~59세 남녀 2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도드람한돈’은 브랜드 관여도가 높은 30~50대 여성 1000명 대상의 조사에서 돼지고기 최선호 브랜드(52.9%), 보조인지도(89.3%), 주구입 브랜드(50.5%), 구입 경험 브랜드(74.4%)에서 9년 연속 1위를, 가장 먼저 생각하는 브랜드인 최초상기도(11.4%)는 4년 연속 1위를 지켰다. 돼지고기 구매 경험과 관련된 항목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는데, 돼지고기 주구입 브랜드 1위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취식 및 구매 경험도에서도 70.9%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브랜드 최선호도, 최초상기도, 비보조상기도, 보조인지도 조사에서는 ‘도드람한돈’이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돼지고기 브랜드 중 가장 먼저 생각나고,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가 도드람한돈이라는 의미다. 최초상기도는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묻는 항목으로 소비자 인식에서 대표성을 의미한다. 비보조상기도는 생각나는 브랜드를 모두 응답하도록 하는 것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떠올리는 후보군을, 보조인지도는 브랜드를 보기로 제시했을 때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것을 말한다.

 

도드람은 이번 설문에서 돼지고기 구매 패턴 및 프리미엄 돼지고기 인식 등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항목도 함께 조사하였다. 30~50대 여성의 돼지고기 주 구매장소로는 대형마트가 48.2%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으며, 정육점/고기전문매장(25.8%), 중소형마트(13.8%), 모바일/온라인쇼핑(10.9%) 등이 뒤를 이었다.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편리성(43.5%)과 신뢰성(20.6%)을 우선으로 꼽았다.프리미엄 돼지고기의 기준에 대해서는 품종의 차별화(28.4%)를 가장 많이 답했으며, 무항생제 돼지(26.6%), 숙성돼지고기(워터에이징, 드라이에이징)가 17.4%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도드람 역시 지난 2022년 7월 YBD 품종의 프리미엄 돼지고기 브랜드 ‘THE짙은’을 론칭하고 미식 경험을 확산하는 등 프리미엄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돼지고기 구매 시 용량/패키지에 대해서도, 1인분 포장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면 좋겠다(48.5%), 다인분으로 판매하되 1인분씩 소분되면 좋겠다(71.1%) 등 1인분 포장 상품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특히 1인 가구와 25~29세에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1인분 포장’에 주목한 도드람의 혁신적인 시도는 캔 삼겹살 ‘캔돈’ 출시로 이어졌다. ‘캔돈’은 축산물 업계 최초 캔 모양의 패키지를 적용해 야외에서도 보관이 용이하고 간편한 휴대성이 입소문이 나며 SNS 화제템으로 등극했다. 1인분 용량으로 적당한 삼겹살 300g이 한입에 먹기 좋은 두께로 잘라져 있어 가위 없이 간편하게 구워 먹을 수 있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국내 한돈시장 내 도드람한돈의 브랜드 위상과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 행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해마다 소비자 조사를 진행해왔다”며 “도드람은 소비자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해 힙한 캔 패키지의 삼겹살 ‘캔돈’, 프리미엄 돼지고기 브랜드 ‘THE짙은’ 등을 출시하며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한돈시장 내 리더십을 확고히 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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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급식 관계자들과 함께 저탄소 축산물 인증 농장 견학 … 미래 세대와 친환경 가치 나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8월 12일, 당진시‘대주 농장’에서 학교 급식 관계자, 학부모 지킴이, 정책 관계자들과 함께하는‘저탄소 축산물 인증 농장 견학’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의 도입 배경 설명 △저탄소 인증 돼지고기 생산 과정 견학 △저탄소 축산물 학교 급식 확대를 위한 간담회 등을 진행해 저탄소 인증 축산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지난해 저탄소 인증을 받은 대주농장에서 탄소 감축 기술과 분뇨 악취 저감 시설 등을 살펴보고, 농장에서 생산된 돼지고기를 현장에서 시식하는 등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해 참여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급식에 사용하는 지자체는 △아산시 △천안시 △논산시이며 하반기까지 △부여군 △홍성군 △세종시 △경기도까지 확대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와 함께, 일부 지자체와 ‘저탄소 급식데이’를 시범 운영하고 미래 세대에게 저탄소 인증 축산물의 필요성과 가치소비에 대한 교육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가치를 나누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은 “급식에서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접하는 기회를 확대하여, 미래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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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한돈’, 돼지고기 브랜드 최초 상기도 5년 연속 1위 한돈 시장 리딩 브랜드로 입지 확고
국내 돼지고기 시장에서 ‘도드람한돈’이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구매 경험 등 모든 부문에서 연이어 1위를 차지하며 한돈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한돈 전문 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외부 리서치 전문기관에 의뢰해 돼지고기 취식 경험이 있는 전국 25세~59세 남녀 2,200명을 대상으로 국내 브랜드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전체 응답자 중 브랜드 관여도가 높은 30~50대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도드람한돈’은 돼지고기 최선호 브랜드(44.5%), 보조인지도(87.3%), 주구입 브랜드(44.7%)에서 10년 연속 1위를, 돼지고기 브랜드 최초 상기도(9.5%)는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최초 상기도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 보조인지도는 해당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다. 이 지표들에 대한 1위 기록은 돼지고기 브랜드 중 도드람한돈의 높은 대표성과 선호도를 설명한다. 도드람은 주 구입 유통경로와 프리미엄 제품 인식 등 소비자의 돼지고기 구매 형태와 기준에 대해서도 함께 설문을 진행했다.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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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 너머 바다, 오션뷰 국립자연휴양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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