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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맛집이 집으로 온다! 더위와 고물가 속 ‘홈스토랑’ 인기

- 고물가와 무더위 이어지는 가운데 ‘요노(YONO)’ 트렌드 확산하며 RMR 인기 지속 상승세

- 식품업계, 검증된 맛집과 협업한 레스토랑 간편식 출시하며 소비자들 공략

 

고물가와 계속되는 더위 속에 ‘홈스토랑’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값비싼 외식 대신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 RMR은 외식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집에서도 전문 식당 못지않은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까운 편의점이나 마트, 온라인몰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도 RMR의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최근에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요노(YONO, 오직 하나만 산다)’로 변화하고 있어 RMR 및 HMR 등 간편식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업계에서는 검증된 맛집과 협업한 레스토랑 간편식을 잇달아 출시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도드람 '마포조박집양념구이'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은 서울 3대 양념구이 맛집으로 알려진 조박집과 협업해 ‘마포조박집양념구이’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출시해 화제를 모았다.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조박집은 45년 전통의 내공으로 짭조름한 양념에서 나오는 진한 감칠맛과 마늘의 향긋한 풍미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양념 돼지갈비 전문식당이다.

 

‘마포조박집양념구이’ 제품은 최근 소비자들의 취식 트렌드와 니즈를 반영해 저온 숙성으로 부드럽고 깊은 맛을 살렸으며, 신선한 도드람한돈과 조박집의 비법 양념, 제조 방법 등을 활용해 식당에서 직접 맛볼 수 있는 감칠맛과 풍미를 그대로 구현해 냈다. 서울 유명 양념구이 맛집과 도드람의 만남으로 출시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던 마포조박집양념구이 제품은 출시 이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시시호시 '키키 비빔면'

롯데백화점의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브랜드 시시호시는 대만의 맛집 ‘키키 레스토랑’의 ‘비빔면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키키레스토랑은 한국인들이 대만 여행 때 즐겨 찾는 현지 맛집으로 유명하다. 특히 인기 메뉴인 비빔면은 현지에서 RMR로 출시돼 대만 여행시 꼭 구매해야 할 기념품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에 시시호시에서 판매하는 비빔면은 ‘파기름 맛’으로, 방부제 없이 물과 밀가루만으로 자연건조해 만든 면과 키키레스토랑만의 비법 특제소스가 담겼다. 대만 현지에서만 맛볼 수 있던 비빔면을 한국에서도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오뚜기 '레스쁘아 프렌치 어니언스프'

오뚜기는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정통 프렌치 레스토랑 ‘레스쁘아’와 협업해 시그니처 메뉴의 맛을 구현한 프렌치 어니언스프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선보였다. ‘레스쁘아 프렌치 어니언스프’는 프랑스식 정통 레시피로 완성한 어니언스프로, 오래 볶은 국내산 양파의 자연스러운 단맛과 적포도주의 풍미가 조화를 이룬다.

바게뜨와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가 함께 구성돼 전문점 수준의 고소하고 녹진한 스프를 즐길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 등으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집에서도 편리하게 프리미엄 레스토랑의 스프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아워홈 '사보텐 메밀소바'

아워홈은 프리미엄 일식 레스토랑인 사보텐과 협업한 RMR 제품 ‘메밀소바’를 출시했다. 아워홈 사보텐 메밀소바는 사보텐 정통 방식으로 숙성한 깊고 진한 가쓰오부시를 넣은 비법 소스를 활용해 남다른 풍미와 감칠맛을 자랑한다. 갈은 무, 고추냉이, 파 후레이크가 후첨 토핑으로 별도 동봉돼 있어 더욱 시원하고 다채로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취향에 따라 돈가스, 새우튀김 등 다양한 튀김류를 곁들이거나, 고추냉이를 함께 넣어 즐기면 좋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검증된 맛집과 손잡고 내놓는 레스토랑 간편식(RMR)이 집에서도 저렴하고 간편하게 유명 맛집의 메뉴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며 “고물가와 요노 트렌드 확산 등으로 RMR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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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식약청, 지역별 특화식품 활성화를 위한 현장 소통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송성옥)은 관내 소규모 식품제조․가공업체를 대상으로 ‘25년 지역별 특화식품 안전관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별 특화식품을 생산하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안전관리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식품안전 및 HACCP관리 교육과 맞춤형 상담, 현장 기술지원을 제공하며, 6월 11일 무안군 양파즙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광주식약청은 지난 2월 관내 시․도의 추천 식품 사전 의견조회 및 회의를 통해 지역별 특색이 반영된 식품을 선정*하였으며, 지자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광주지원과 합동으로 해당 지역 특화식품의 안전관리를 지원한다. * 1차 무안군(양파즙), 2차 제주시(오메기떡), 3차 남원시(김부각) 올해 1차 6월 11일 무안군 보건소에서 개최한「무안군 양파즙 식품안전 및 HACCP관리 교육」에서는 ▲HACCP의 이해 및 인증‧연장심사 준비하기 ▲HACCP 사후관리 방법 및 현장 기술지원 소개 ▲식품위생법 영업자 준수사항에 대해 안내했으며, 이후 ▲맞춤형 상담을 통해 식품제조‧가공업 현장의 궁금증을 적극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광주식약청은 교육 현장에서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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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키는 푸른 미래” 어린이의 목소리로 채운 기후 이야기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임영석)은 6월 11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1차 세계식물원교육총회’에서 동아사이언스와 협력하여 어린이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인 「기후탐험 월드카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본 행사에는 지구사랑탐사대 13기 어린이 대원과 가족, 교육 전문가 등이 참석하였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높이고 실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행동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기후탐험 월드카페」는 식물원·수목원이 기후변화 교육 및 시민 참여 활동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민간 협업을 통한 콘텐츠 활용, 인공지능 기반 과학 기사 탐색, 체험 활동 등 다양한 학습 요소를 접목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기후변화로 인한 미래 위협, ▲실천 가능한 기후 행동, ▲기후 과학 탐구와 해결 방안 등을 주제로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일상 속 행동을 바탕으로 직접 보드게임을 제작하며 기후 개념을 놀이로 체득하는 활동이 진행되었다. 아울러 올해 봄 진행된 ‘벚꽃엔딩 프로젝트’에서 뛰어난 활동을 펼친 어린이 가족 3팀에게는 국립수목원장상이 수여되었다. 이들은 벚꽃 개화·낙화 시기를 관찰하며 기후변화를 체험한 경험을 공유하였고, 시민참여형 기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