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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세계 최대 할랄시장 인니에서 K-푸드를 외치다!

K-푸드 인기, 10월까지 인도네시아 수출 3.6% 늘어 2억 1100만불 달성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13일부터 16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2024 자카르타 국제식품박람회(SIAL INTERFOOD)’에 참가해 42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 25회째를 맞이하는 ‘자카르타 국제식품박람회’는 2015년부터 시알(SIAL) 그룹과 합작해 인도네시아 최대 식품박람회로 발돋움 했으며, 올해는 전 세계 30개국 1500여 기업과 8만5000여 방문객들이 대거 참가해 열띤 수출 상담이 이뤄졌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할랄 시장으로서, 올해 10월 기준 인도네시아 K-푸드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6% 증가한 2억 11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 커피조제품 4900만 달러(전년동기대비 5.3%↑) ▲ 음료 2100만 달러(13.5%↑) ▲ 라면 1000만 달러(37.2%↑) ▲ 딸기 300만 달러(31.8%↑)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와 aT는 우수 K-푸드 수출업체 24개 사와 ‘통합한국관’을 구성해 딸기, 배, 김치 등 신선식품과 인삼, 건강식품, 음료, 소스류, 과자 등 최근 수출 동향과 시장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한국관에서는 현지 셰프가 불고기, 궁중 떡볶이, 김치전, 잡채, 장조림 등 10가지 한식을 선보이며 바이어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쿠킹쇼에서 선보인 레시피는 레시피북으로 제작해 현장 방문객들에게 제공해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인도네시아 바이어 아뚱 씨는 “다수의 인니 현지 수입·유통업체들이 한국 농식품 취급을 확대하고 있는 중이며, 앞으로도 인니 시장에서 K-푸드의 원활한 유통과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aT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인도네시아는 2억 8000만 인구를 바탕으로 K-푸드 수출 성장잠재력이 무한한 시장이며, 앞으로도 맛 좋고 품질 좋은 K-푸드가 현지에서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수출 지원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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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식품창업센터 개소, 청년들과 ‘농업·농촌 청년정책’ 실행 현장을 가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1월 21일(목) 오후 전북 익산 소재 국가식품클러스터에서 김종구 농업혁신정책실장 주재로 ‘농식품 청년창업 현장간담회’와 ‘청년식품창업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 청년식품창업센터: 청년들에게 비즈니스모델 개발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원스톱 지원을 위한 시제품제작실, 임대형 공장 및 사무실, 공용사무실, 교육실, 기숙사 등 식품창업 공간 이번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식품창업센터’ 개소는 지난 8월에 농식품부가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발표한 「농업·농촌 청년정책 추진방향」의 실행과제로 추진해 왔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 농식품 분야의 청년 창업가 60여명과 선배기업, 식품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여하였다. 김종구 실장은 ‘청년식품창업센터 개소식’에 앞서 청년들이 생산한 제품을 살펴보고, 청년 창업자 우수사례 발표와 청년창업 활성화를 논의하는 현장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김종구 실장은 “우리 청년들이 생산한 제품과 창업 우수사례에서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느낄 수 있었다.”라며 격려하고, “오늘 현장간담회에서 주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김종구 실장은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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팜스코, 원주·횡성 지역 Mass Meeting 성황리 개최
㈜팜스코는 지난 11월 14일, 횡성한우협동조합에서 원주와 횡성 지역 한우 농가들을 대상으로 Mass Meeting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우 시장의 불황 극복과 다가올 호황 준비를 위한 전략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송아지 사양관리에 대한 팜스코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자리였다. 원주,횡성 지역은 아직 추수와 볏짚 작업이 한창이며, 럼피스킨병 발생으로 농가의 긴장감이 고조된 상황에서도 70여 명의 고객분들이 참석할 만큼 뜨거운 관심속에 행사가 진행되었다. 한우 시장의 위기와 기회, 그리고 전략 행사는 최상준 축우팀장의 시장 분석으로 시작했다. 그는 한우 사업의 수익 구조와 불황기의 특징을 짚으며, 다가올 호황기에 대비하는 송아지 사양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이용희 지역부장은 "송아지 사양관리의 원리와 기술"이라는 주제로, 현재 한우 농가의 경영 여건과 수익성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팜스코의 신제품 '맥스베이비'와 '맥스카프'의 특장점을 기반으로, 초기 송아지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구체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며 고객의 공감을 얻었다. 발표 중에는 실제 농가에서 촬영된 영상과 팜스코 연구농장의 데이터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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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자연휴양림, 수어 숲해설 선보인다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시각, 청각장애인도 숲해설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과 국립무의도자연휴양림에서 수어 숲해설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숲해설은 기존에 비장애인이 체험하던 숲해설 15개소에 대해 스마트폰으로 안내판의 큐알(QR)코드를 찍으면 수어로 번역된 숲해설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과 국립무의도자연휴양림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숲해설은 위치확인시스템(GPS) 신호를 이용한 음성안내시스템으로 체험자가 특정 지점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숲해설이 송출되는 방식이며,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에 구축해 운영 중이다. 한편, 본격 운영에 앞선 지난 6일과 14일, 각각 용인시 새빛요한의집 시각장애인 30명과 서울농아인협회 성동구지회·성동느티나무장애인자립센터 청각장애인 26명을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에 초대해 수어 숲해설과 음성안내시스템 체험행사를 가졌으며, 참석자의 93% 이상이 매우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날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규제혁신 현장지원센터를 운영해 지난해부터 실시해온 중증장애인 전화예약서비스 등의 규제혁신 사례를 홍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