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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농기계 사고 자동으로 119신고’ 국민이 직접 디자인한 공공서비스

- 11월 27일 ‘2024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성과공유회 개최, 본선 진출 11개 과제 순위 결정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024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 공모 결과 소방청의 ‘농촌 안전사고 개선방안’ 등 23개의 과제가 우수과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소방청은 1인 작업 농기계 사고의 경우 신고가 늦어 피해가 커진다는 점에 착안하여, 농기계 사고 알람 서비스를 119 신고 시스템과 연동해 ‘자동 사고감지 및 신고 시스템’을 구축했다.

 

 - 이를 통해 농기계 사고가 발생하면 한층 빨라진 119 출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노동에 대한 보상과 보람을 통해 자활 의지를 높이고 자활사업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공공복지·돌봄서비스를 자활사업으로 제공하는 ‘2025년 부산시 특화 자활사업’을 구상했다.

 

 - 이로써 자활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민간 시장과의 경쟁 문제를 완화하고, ‘정책수혜자’를 ‘공공서비스 제공자’로 재정립하여 자립 성공률의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공공서비스디자인’은 국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설계하는 정책개발모델로, 행정안전부가 2014년 최초 도입한 이래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민간 서비스디자인

공공서비스디자인

①(관점) 제품 사용자의 경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②(방법) 사용자 참여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객의 숨은 니즈를 발견, ③(사고방식) 창의‧혁신적 방식과 통찰로 고객 만족의 해결책을 도출

정부 정책 개발 全 과정에 주민, 전문가, 행정기관, 디자이너 등 이해관계자가 함께 국민디자인단으로 참여, 국민의 수요를 관찰·분석하여 혁신적이고 만족도 높은 정책을 개발하는 국민 협업 정책개발 방식

 

 국민의 수요를 관찰·분석하고 현장의 소리를 반영하여 수요자 맞춤형 정책을 개발하는 정책기법으로서의 장점을 살렸다.

 

    - ▲목격자 공유플랫폼 ‘목격자를 찾습니다’(2014년 경찰청)를 구축해 손쉽게 목격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공동주택의 관리정보를 공개(2015년 국토교통부)하여 관리비의 투명성을 높였다.

   

 - ▲머신러닝(2023년 통계청·시흥시)을 통해 미래 하수처리시설 규모를 예측하여 예산을 절감, 쾌적한 환경을 유지토록 하는 등 그동안 창의적이고 효과성 높은 정책의 산파 역할을 했다.

 

 한편, 올해도 국민과 행정기관의 협업으로 기획된 우수 정책이 여럿 발굴되어, 오는 11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4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우수과제 23개 중 11개 과제가 진출했으며 현장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순위를 가리고 대통령상 등을 시상할 예정이다.

 

  ※ 시상 규모(23점) :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2점, 행안부 장관상 20점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갈수록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행정수요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가 소통하여 함께 정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행정기관이 공공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한 우수한 정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디자인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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