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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국내최초! 도매시장 유통 농산물 신선도 유지를 위한 MOU 체결 및 협업연구 수행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와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MOU 체결 및 공동연구 수행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박현출)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원장 황정환)은 도매시장 단기 유통 농산물 선도유지 환경기술 개발을 위한 MOU 체결 및 협업연구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새롭게 건축될 대규모 도매시장 내에서 단기 유통되는 농산물의 품질유지를 위해 관련 연구기관인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와 협업하여 국내 도매시장의 선진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도매시장 유통 농산물의 수확후 품질 유지를 위하여 양기관은 협업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3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하기로 협약을 하였다.

 미래 도매시장 유통환경 변화에 대비한 차별화된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관련 기관의 협업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동안 도매시장내 유통되는 농산물은 품질관리를 위한 시설여건이 미흡하여 도매권역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해 과학적인 수확 후 품질관리 방안이 접목되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계절별로 반입되는 주요 채소류는 온도 관리가 되지 않는 도매시장 내에서 높은 온도에 방치되어 품질이 저하되었지만, 본 공동연구를 통하여 품목별로 최적의 온도 조건을 설정하여 보다 과학적인 유통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채소류 및 과일류 최적 유통환경 조건 형성으로 생산자 및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선진화된 신유통 모델 개발 및 적용으로 선진화된 도매시장 농산물 유통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지에서 소비지에 이르는 전과정을 “저온유통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한 전단계의 일환으로 도매시장내 계절 맞춤형 ‘정온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최적의 유통환경을 조성하여 농산물 손실을 최소화한다.

  도매시장 ‘정온시설’ 내에서 유통 거래되는 농산물은 보다 신선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기존의 유통 농산물과 차별화를 이룰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최상의 품질 유지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본 공동연구 수행자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신장식 건설계획팀장은 본 연구를 통한 “미래지향적 도매시장 유통 농산물의 품질유지 모델 개발”로 향후 국내외 농산물 도매시장 유통 거래의 선진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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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 국립식량과학원은 8월 26일 ㈜쿠첸(대표이사 박재순), 농협양곡(대표이사 강문규)과 충남 천안 쿠첸 공장에서 잡곡밥 및 쌀밥 취반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쌀 소비 감소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증가에 대응해 잡곡밥과 쌀밥 취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국산 식량작물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 국민 건강 증진과 식량자급률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및 잡곡의 품종별 품질특성과 기능성을 분석하고, ㈜쿠첸은 기능성과 식감이 우수한 취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사 밥솥에 적용한다. 농협양곡은 안정적 원료 공급을 통한 상품화, 판촉(마케팅), 유통을 맡아 소비 기반 확대를 지원한다.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품종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는 국산 잡곡 최적 혼합비율을 설정*해 식품 소재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특허명: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고혈압용 조성물’(10-0154823),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10-2474858) ㈜쿠첸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우수한 쌀 품종을 대상으로 기능성 혼합곡과 신품종 쌀에 최적화된 취반 알고리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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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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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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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