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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지속적인 소통으로 식품·외식 물가 안정 노력

  그간 가공식품 및 외식 소비자 물가는 ▴이상기후, 재배면적 감소 등에 따른 코코아, 커피 등 일부 식품 원자재 가격 상승, ▴인건비·에너지 비용·환율 상승 등으로 경영비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 추세를 보이다가 최근 들어 점진적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코코아($/톤) : (‘23.상) 2,886→(’23.하) 3,729→(‘24.상) 7,599→(’24.하) 8,331→(‘25.1) 11,160

  * 커피(아라비카, $/톤) : (‘23.상) 3,939→(’23.하) 3,726→(‘24.상) 4,577→(’24.하) 6,007→(‘25.1) 8,330

  * 커피(로부스타, $/톤) : (‘23.상) 2,363→(’23.하) 2,533→(‘24.상) 3,651→(’24.하) 4,818→(‘25.1) 5,618

  * 식품 소비자 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 : (’24.1) 3.2→(6) 1.2→(11) 1.3→(12) 2.0→(‘25.1) 2.7

  * 외식 소비자 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 : (’24.1) 4.3→(6) 3.0→(11) 2.9→(12) 2.9→(‘25.1) 2.9

 

  이는 지난 1년여간 식품·외식업계가 인건비, 에너지 비용 등 누적된 경영비 상승 압박 요인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와의 고통 분담 차원에서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고, 인하 제품 발굴*, 명절과 가정의 달, 휴가철 대대적인 할인행사** 등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 기조에 동참해 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부는 업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제품 인상 시기 이연, 인상률·인상품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 인하 사례 : 제당3사(설탕 4.0∼4.2%↓), 제분4사(밀가루 3.2∼6.5%↓), 오뚜기(식용유 5%↓, 들기름 10.5%↓), 롯데웰푸드(과자류 11%↓), 롯데칠성(샘물 10%↓), 매일유업(치즈 10%↓, 두유 5%↓ 등 6개), 대상(대두유 8.7%↓, 카놀라유 10%↓, 생칼국수 4.6%↓), 해태제과(과자류 6.7%↓), 뚜레쥬르(빵 6.7%↓), 파리바게뜨(빵 7.1%↓)

 

 ** 할인행사 : ▴봄 맞이 식품(9개사)·유통(5개사)업계 할인(라면, 스낵, 간편식, 김치 등 최대 50%), ▴휴가철 라면 4개사 할인(7∼8월, 최대 34%)▴라면 수출 10억불 기념 할인(농심, 삼양/11월, 최대 50%), ▴추석맞이 할인(7개사 과자, 음료 등)▴롯데웰푸드 전 유통채널에 비스켓 11종 연말까지 23% 할인 ▴ 설명절 맞이 김치, 라면, 장류 등 할인 행사(16개사 850여개 제품 최대 50%)

 

  정부는 가격 인상을 자제한 업계의 원가 부담 경감 방안을 위해 할당관세 적용, 수입부가가치세 면세 등과 같은 세제·금융·연구개발(R&D) 지원*을 지속적으로 마련 하는 등 물가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25년 할당관세 : 코코아생두, 커피농축액, 설탕, 오렌지농축액, 토마토페이스트 등 13개

  * 커피·코코아 수입 부가가치세(10%)면세(‘22.6.28~’25.12.31)

  * 밀, 코코아, 커피, 유지류 등 식품소재 구입자금(4,500억원, 이차보전)  

  *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예산 : (’24년) 376억원 → (’25) 409 전년대비 +8.7%

 

  한편, 닭고기의 경우 1월 수입가격은 환율 상승으로 전년 대비 6.4% 높은 수준이나, 2월 국내 닭고기 소비자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0.4% 낮고, 공급량은 2.8% 높은 상황으로 당분간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닭고기 수급 불안 발생 시 계열사 병아리 입식 확대, 육용 종란 수입, 종계 생산주령 연장 등 닭고기 공급 확대를 위해 관련 업계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가격 안정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닭고기 수입가격(1월): (평년) 3,119원/kg → (‘24) 3,216 → (’25p) 3,421 (평년비 9.7%↑, 전년비 6.4%↑)

  * 닭고기 소비자가격(2월): (평년) 5,745원/kg → (‘24) 5,724 → (’25.상) 5,703 (평년비 0.7%↓, 전년비 0.4%↓)

  * 닭고기 도축(2월): (평년) 5,718만마리, (’24) 5,742 → (‘25p) 5,905 (평년비 3.3%↑, 전년비 2.8%↑)

 

  또한 환율·유가 불안정 등 대외 여건 변화로 물가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정부는 식품업계와 수평적인 관계에서 소통을 이어나갈 것이며, 경영비 압박 등으로 불가피하게 제품 가격을 인상 할 시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합리적인 수준에서 가격이 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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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위에도 푸른 생기 가득 ‘열대풍 화단 전시회
이색 열대식물로 꾸민 여름 화단을 둘러보며 무더위를 식힐 수 있는 청량한 전시회가 열린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9월 9~21일까지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월요일 휴원)에서 ‘열대식물의 유혹, 색(色)과 선(線)’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지난해 ‘색(色)’ 전시에 ‘선(線)’이라는 주제를 더해 화려하면서도 모양이 대담한 40여 종 열대 꽃식물이 관람객을 맞는다. 이번에 선보이는 식물은 전국 24곳 현장 실증에서 아름다움과 적응성을 확인했다. 칸나, 콜레우스, 관상용 고구마는 고온에 강하고 싱그러운 느낌이 일품이다. 열대 지역 원산인 야자류, 파초류, 천남성과 식물은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잘 자라 풍성한 느낌을 풍긴다. 열대풍 화단을 꾸밀 때, 뒤쪽부터 ‘중심 꽃-모양 꽃-무늬잎 꽃-덩굴 꽃’ 순서로 식물을 배치해 조화로움과 아름다움을 한껏 살렸다. ‘색(色)’이 주제인 화단‧화분에는 △중심 꽃으로 키가 크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칸나 △모양 꽃으로 화려한 꽃베고니아 △무늬잎 꽃으로 콜레우스 △덩굴 꽃으로 관상용 고구마를 심어 눈을 즐겁게 한다. ‘선(線)’ 화단‧화분은 △중심 꽃으로 야자류와 파초류 △모양 꽃으로 드라세나 △무늬잎 꽃으로 디펜바키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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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재난,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으로 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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