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가공식품 및 외식 소비자 물가는 ▴이상기후, 재배면적 감소 등에 따른 코코아, 커피 등 일부 식품 원자재 가격 상승, ▴인건비·에너지 비용·환율 상승 등으로 경영비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 추세를 보이다가 최근 들어 점진적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코코아($/톤) : (‘23.상) 2,886→(’23.하) 3,729→(‘24.상) 7,599→(’24.하) 8,331→(‘25.1) 11,160
* 커피(아라비카, $/톤) : (‘23.상) 3,939→(’23.하) 3,726→(‘24.상) 4,577→(’24.하) 6,007→(‘25.1) 8,330
* 커피(로부스타, $/톤) : (‘23.상) 2,363→(’23.하) 2,533→(‘24.상) 3,651→(’24.하) 4,818→(‘25.1) 5,618
* 식품 소비자 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 : (’24.1) 3.2→(6) 1.2→(11) 1.3→(12) 2.0→(‘25.1) 2.7
* 외식 소비자 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 : (’24.1) 4.3→(6) 3.0→(11) 2.9→(12) 2.9→(‘25.1) 2.9
이는 지난 1년여간 식품·외식업계가 인건비, 에너지 비용 등 누적된 경영비 상승 압박 요인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와의 고통 분담 차원에서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고, 인하 제품 발굴*, 명절과 가정의 달, 휴가철 대대적인 할인행사** 등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 기조에 동참해 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부는 업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제품 인상 시기 이연, 인상률·인상품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 인하 사례 : 제당3사(설탕 4.0∼4.2%↓), 제분4사(밀가루 3.2∼6.5%↓), 오뚜기(식용유 5%↓, 들기름 10.5%↓), 롯데웰푸드(과자류 11%↓), 롯데칠성(샘물 10%↓), 매일유업(치즈 10%↓, 두유 5%↓ 등 6개), 대상(대두유 8.7%↓, 카놀라유 10%↓, 생칼국수 4.6%↓), 해태제과(과자류 6.7%↓), 뚜레쥬르(빵 6.7%↓), 파리바게뜨(빵 7.1%↓)
** 할인행사 : ▴봄 맞이 식품(9개사)·유통(5개사)업계 할인(라면, 스낵, 간편식, 김치 등 최대 50%), ▴휴가철 라면 4개사 할인(7∼8월, 최대 34%)▴라면 수출 10억불 기념 할인(농심, 삼양/11월, 최대 50%), ▴추석맞이 할인(7개사 과자, 음료 등)▴롯데웰푸드 전 유통채널에 비스켓 11종 연말까지 23% 할인 ▴ 설명절 맞이 김치, 라면, 장류 등 할인 행사(16개사 850여개 제품 최대 50%)
정부는 가격 인상을 자제한 업계의 원가 부담 경감 방안을 위해 할당관세 적용, 수입부가가치세 면세 등과 같은 세제·금융·연구개발(R&D) 지원*을 지속적으로 마련 하는 등 물가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25년 할당관세 : 코코아생두, 커피농축액, 설탕, 오렌지농축액, 토마토페이스트 등 13개
* 커피·코코아 수입 부가가치세(10%)면세(‘22.6.28~’25.12.31)
* 밀, 코코아, 커피, 유지류 등 식품소재 구입자금(4,500억원, 이차보전)
*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예산 : (’24년) 376억원 → (’25) 409 전년대비 +8.7%
한편, 닭고기의 경우 1월 수입가격은 환율 상승으로 전년 대비 6.4% 높은 수준이나, 2월 국내 닭고기 소비자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0.4% 낮고, 공급량은 2.8% 높은 상황으로 당분간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닭고기 수급 불안 발생 시 계열사 병아리 입식 확대, 육용 종란 수입, 종계 생산주령 연장 등 닭고기 공급 확대를 위해 관련 업계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가격 안정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닭고기 수입가격(1월): (평년) 3,119원/kg → (‘24) 3,216 → (’25p) 3,421 (평년비 9.7%↑, 전년비 6.4%↑)
* 닭고기 소비자가격(2월): (평년) 5,745원/kg → (‘24) 5,724 → (’25.상) 5,703 (평년비 0.7%↓, 전년비 0.4%↓)
* 닭고기 도축(2월): (평년) 5,718만마리, (’24) 5,742 → (‘25p) 5,905 (평년비 3.3%↑, 전년비 2.8%↑)
또한 환율·유가 불안정 등 대외 여건 변화로 물가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정부는 식품업계와 수평적인 관계에서 소통을 이어나갈 것이며, 경영비 압박 등으로 불가피하게 제품 가격을 인상 할 시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합리적인 수준에서 가격이 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