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24일부터 이틀간 수원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 “2025년 유통본부 혁신성과 창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혁신방안과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워크숍에서는 ▲ 농수산물 유통디지털 전환 확대 ▲ 직거래 활성화 방안 ▲ 공공먹거리 지원 방안 등 주요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 또한 정부의 농정 방향을 공유하고 기후변화가 국내 생태계와 작물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특강을 마련해 참가자들의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홍문표 aT 사장은 “농산물 유통은 단순한 거래를 넘어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며, “농민과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도매시장과 직거래 장터 활성화, 유통의 디지털 전환 등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aT는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지난해에 거래액 6737억원을 기록하며 목표인 5000억원을 135%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산지유통조직의 규모화·조직화를 추진하고 스마트 APC 성공 사례를 발굴했다. 공공급식 통합플랫폼에서도 역대 최고 실적인 3조 8000억원의 거래를 기록하며 농수산물 유통의 디지털화와 구조 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