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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농식품부 장관,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동남아 시장에 세일즈맨으로 나선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은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국내의 25개 농식품 수출기업이 참여하는 사절단을 이끌고 4월25일부터 29일(3박 5일)까지 베트남(호치민, 하노이)과 태국(방콕)을 방문한다. 

 이번 출장은 최근 대중 수출 애로 등 수출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농식품 수출업계의 동남아 시장개척 요청에 따라 일본, 중국 등에 편중되어 있는 농식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동남아 시장 확대를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民官 합동으로 꾸려지는 이번 사절단에는 농심, ㈜대상 등 중견 식품기업 11개사, 코메가 등 6차 산업 대표기업 및 중소 식품기업 8개사, 리마글로벌, 농협무역, 탑푸르트 등 신선 농산물 수출기업 6개사 등 총 25개 수출업체가 참여한다.

 베트남(4.26~27)에서는 ①1:1 수출상담회(현지 바이어 49개社 초청), ②현지 진출기업(이마트, 롯데마트, 오뚜기 등) 초청 간담회, ③롯데마트 베트남 매장 내 <K-Foorand* Zone> 상설매장 개장식, ④호치민 식품박람회(4.25~27, 3일간) 참석, ⑤현지 소비자 체험행사 등 다각도로 베트남 현지 시장개척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 ‘K-Food’와 ‘Brand’의 합성어로 농심․대상․정식품․빙그레․NH무역 등 8개사가 참여하여 론칭한 한국 농식품 공동브랜드

 태국(4.28)에서는 ①태국․인도․라오스․미얀마 등 인근 국가 유력 바이어 44개社 초청 수출상담회, ②현지 최대 농식품 유통업체인 탑스 슈퍼마켓(Top‘s supermarket)*의 모그룹인 Central Group과의 MOU 체결 등을 통해 태국 및 인근 국가로의 농식품 수출확대 방안을 모색한다.
     * 탑스 슈퍼마켓 : 태국 Central Group 자회사인 프리미엄 슈퍼마켓으로 전국 218개 매장(‘16년 매출 1,883억불) 운영

 또한, 농식품부는 국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베트남 하노이의 한국 문화원 내 한국 농촌관광 전시관을 개관하고, 베트남 관광객 유치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4.27(목) 개최되는 한국 농촌관광전시관 개관식에는 김재수 장관을 비롯하여 베트남 관광협회 회장, 현지 여행업계 및 언론사 관계자, 국내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한국 농촌관광 전시관에는 우리나라의 농촌관광 콘텐츠를 4개 테마(①힐링 스테이, ②체험여행, ③전통여행, ④웰빙여행)로 나누어 전시할 계획이며, 한국 농촌의 생활양식, 전통음식,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테마 중심으로 소개함으로써 동남아 관광객의 한국 농촌관광 수요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덧붙여, 베트남 하노이와 태국 방콕에서 현지 여행업계와 언론사 등을 초청하여 한국 농촌관광 설명회를 개최한다. 최근 중국 관광객 감소에 대응하여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동남아로 우리나라 농촌관광에 대한 홍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의 주제는 “Rural SET(See, Experience, Taste) KOREA"로 한국 농촌을 직접 보고, 체험하고, 맛보자는 의미이다. 최근 딸기 등 동남아 지역에서 선호하는 과일의 수확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현지 인기가 높은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재수 장관은 이번출장 기간 중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장관(4.27) 및 태국 농업협동부 장관(4.28)과 별도 양자면담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면담을 통해 현재 검역협상이 진행 중인 우리측 수출 관심품목*에 대해 위험평가 등 관련 절차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촉구할 예정이다. 
  * (베트남) 한국산 단감․감귤․파프리카 등 검역협상 절차 진행 촉구
  * (태국) 한국산 쇠고기 수입허용절차 착수 요청, 열처리 돼지고기․닭고기, 파프리카․토마토 등 검역협상 절차 진행 촉구 

 또한, 이번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장관과 면담 계기에 양국 품종보호 기관(한국 국립종자원-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작물생산국)간 “식물품종보호 MOU”도 체결할 계획이다. 

 이번 MOU는 양국에서 등록 완료된 신품종 재배시험 결과를 상호 인정하는 것으로, 우리 종자의 베트남 등록 시 최소 2년 이상 소요되었던 현지 재배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신속하게 현지 등록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콜라비, 무 등 베트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우리 채소종자의 수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동남아 다른 주변국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데 있어서도 긍정적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16년도 채소종자 베트남 수출 : 14톤/116만불(종자협회 회원사 5천만불의 2%, 7위)
   * 채소종자 수출 내역(116만불) : 콜라비 42만불, 무 26만불, 고추 19만불 등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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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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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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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