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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지역과 함께 약용작물 육종, 보급 강화 방안 논의

- 농촌진흥청, 6월 12~13일 충북 충주서 공동연수
- 13개 기관 참여… 품종 개발, 종자 보급 등 협력 방안 논의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6월 12~13일 충주 수안보에서 ‘2025년 약용작물 중앙·지방 연구협의체 공동연수(워크숍)’를 연다.

 

 이번 행사는 약용작물 품종 개발과 종자 보급 현황을 점검하고 보급률 향상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1부에서는 중앙-지방 육종 관련 담당자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품목별 표준 재배법, 특성 조사 요령 정보를 공유한다.

 

 또한, 전문가를 초청해 육종 데이터 공유플랫폼(다잇다) 사용 방법과 산림청이 맡고 있는 약용작물 품종보호출원 요령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한다.

 

 2부에서는 약용작물 상반기 종자 보급 현황과 보급률 향상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성과를 공유한다.

 

 종합 토론 시간에는 약용작물 디지털 육종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자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농촌진흥청은 약용작물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현장 문제 해결 기술을 빠르게 보급할 목적으로 연구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협의체에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 농업기술원, 기술센터 등 13여 개 기관이 참여 중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특용작물육종과 마경호 과장은 “이번 공동연수는 중앙과 지방의 연구 역량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약용작물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발판이 될 것이다.”라며, “고품질 종자 보급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확보하고, 나아가 약용작물의 국산화를 촉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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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바이오 미생물 산업화’ 생태계 기반 조성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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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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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기준 설명회 개최 … 축산데이터 활용 활성화 계기 마련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7월 2일, 세종시 본원에서 장비 및 설루션 업체를 대상으로 축산업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등록·연계 기준 및 데이터 활용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스마트 축사 센서 및 사양관리 기기 기준 △축산분야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장비 규격 및 서비스 기준 △장비 인터페이스 기준 개정 내용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추진 방향 설명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장비에서 확보된 데이터를 연계하는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의 구축 현황을 공유하고 플랫폼 내 데이터 광장·데이터랩 등 활용법을 시연해 업체의 이해를 높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속적인 장비 보급 독려를 통해 축산업의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스마트축산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비를 통해 확보되는 높은 품질의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이번 설명회가 데이터 확보 및 활용에 중점을 둔 장비 개발의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7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스마트농업지원센터(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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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 ‘캔돈’, 출시 1주년…누적 판매 5만 5천 개 돌파 실용성 기반 제품 전략과 콘텐츠 경쟁력으로 브랜드 성과 입증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캔 형태의 도드람한돈 제품 ‘캔돈’이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5만 5천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단순한 신제품을 넘어, 소비자의 일상에 실용성을 더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은 ‘캔돈’은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와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구성으로 주목받아왔다. 한 입 크기로 자른 도드람한돈을 냉장 상태로 담은 ‘캔돈’은 간편한 조리와 뛰어난 휴대성으로, 1인 가구는 물론 캠핑 등 야외활동 수요까지 폭넓게 아우른 제품이다. 특히 기존 MAP 포장을 벗어난 캔 형태 포장은 실용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갖춘 패키지로 평가받으며, 제품 인지도를 빠르게 높였다. 도드람에 따르면 ‘캔돈’은 1년 간 총 55,580개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캔돈 1개 길이(약 20cm)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11.1km로, 백두산(2,750m)을 4번 넘게 오를 수 있는 거리다. 실용성과 시장 적합성을 소비자 반응으로 입증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제품성과 브랜드 전략은 국내외 주요 어워드에서도 두드러졌다. ‘캔돈’은 ▲굿디자인 어워드(GD) 우수디자인 선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디자인 부문 은상 ▲IF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부문 위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