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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이후 음식점, 마트, 의류·잡화 중심으로 매출 크게 증가

- 소비쿠폰 지급 2주만에 지급액의 46% 사용 완료
- 음식점(1조989억원), 마트(4,077억원), 편의점(2,579억원), 의류·잡화(1,060억원)에서 많이 사용
- 7월 3주 대비 카드 가맹점 매출액 7월 4주 19.5%, 7월 5주 8.4% 증가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이후 생활 밀착 업종에서의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7월 21일부터 8월 3일까지 신용·체크카드로 사용된 소비쿠폰의 업종별 사용액 및 매출액을 9개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아 분석한 결과이다.

 

  * KB국민, 우리, NH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하나, 현대

 

먼저 전체 사용 현황으로, 8월 3일 24시 기준,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된 소비쿠폰 5조 7,679억원 중 2조 6,518억원(46.0%)이 사용되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중음식점(10,989억원, 41.4%)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마트·식료품(4,077억원, 15.4%), 편의점(2,579억원, 9.7%), 병원·약국 (2,148억원, 8.1%), 의류·잡화(1,060억원, 4.0%), 학원(1,006억원, 3.8%), 여가·레저 760억원(2.9%) 순으로 사용액이 높았다.

 

< 업종별 지원금 사용 및 매출 현황 >

(단위 : 억원, %)

 

업종

소비쿠폰

매출액

사용액

(억원)

비중

(%)

7월 3주

7월 4주

7월 5주

매출액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전년동기 대비

7월 3주 대비

전년동기 대비

7월 3주 대비

26,518

100

219,455

262,298

5.5

19.5

237,887

6.5

8.4

대중음식점

10,989

41.4

25,502

28,179

4.4

10.5

29,778

4.4

16.8

마트/식료품

4,077

15.4

21,439

22,323

3.8

4.1

24,967

2.7

16.5

편의점

2,579

9.7

5,027

5,685

5.3

13.1

5,607

0.6

11.5

병원/약국

2,148

8.1

17,667

18,013

8.1

2.0

18,249

8.5

3.3

의류/잡화

1,060

4.0

2,860

3,423

14.7

19.7

3,514

16.7

22.9

학원

1,006

3.8

3,126

4,168

3.3

33.3

3,839

8.3

22.8

여가/레저

760

2.9

3,952

3,952

-1.0

16.5

4,740

-4.4

19.9

주유

407

1.5

10,154

11,480

-4.4

13.1

11,776

-3.7

16.0

기타

3,494

13.2

129,728

164,421

6.4

26.7

135,417

8.8

4.4

 

 아울러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된 7월 4주(7.21.~7.27.)의 가맹점 전체 매출액은 직전 7월 3주(7.14.~7.20.) 대비 19.5% 증가하였고 전년 동기(’24.7월 4주) 대비 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월 5주(7.28~8.3) 매출액은 소비쿠폰 지급 시작 전인 7월 3주에 비해서는 8.4%, 전년 동기(’24.7월 5주) 대비 6.5% 증가하였다.

 

 전주인 7월 3주(7.14.~7.20.)와 비교할 때 7월 4주(7.21.~7.27.) 매출액 증가폭이 큰 업종은 음식점(2,677억원), 주유(1,326억원), 의류·잡화(1,042억원), 마트·식료품(884억원)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7월 4주(7.21.~7.27.) 업종별 매출액 증가율을 보면 직전 7월 3주(7.14.~7.20.) 대비 학원(33.3%), 의류·잡화(19.7%), 편의점(13.1%), 주유(13.1%) 등에서, 전년 동기(’24.7월 4주) 대비 의류·잡화(14.7%), 병원·약국(8.1%), 편의점(5.3%) 등 생활 밀착 업종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7월 5주(7.28~8.3) 업종별 매출액 증가율은 7월 3주(7.14.~7.20.) 대비 의류·잡화(22.9%), 학원(22.8%), 여가·레저(19.9%), 음식점(16.8%), 마트·식료품(16.5%) 등에서, 전년 동기(’24.7월 5주) 대비 의류·잡화(16.7%), 병원·약국(8.5%), 학원(8.3%) 등에서 크게 나타났다.

 

 윤호중 장관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소상공인 매출 증가와 국민들의 소비심리 개선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기회복에 마중물 효과가 지속되고 민생경제가 개선되도록 소비쿠폰의 신속 소비와 추가 소비 진작대책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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