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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전통차와 함께하는 몸과 마음의 힐링여행기, 80년 전통의 보향다원을 방문하다

해피버스를 타고 떠나는 열여덟 번째 여행, 전라남도 보성군 보향다원

온고지신(溫故知新), 옛 것을 익히고 새 것을 안다는 뜻으로 알려진 사자성어다. 오랜 전통을 자산으로 가지고 있는 농가들이 항상 추구하지만, 이를 실제로 실천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그러나 6차산업 농가에서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시킨 곳이 있다. 전통을 지키면서 새로운 차(茶)를 만들어가는 ‘보향다원’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운영하는 ‘2017년 해피버스데이 농업·농촌 현장체험’가 전통과 함께하는 다원(茶園)을 방문했다. 7월 20일(목) 18회차 농촌체험으로 전라남도 보성군 보향다원(대표: 최영기)을 찾았다. 
보향다원은 유기농 녹차 생산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풍경으로도 정평이 나있다. 미국 CNN에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 31선’중 12번째에 선정되기도 하여 국외관광객들의 발길도 잦다. 

보향다원은 또한 80년이라는 세월동안 차를 지켜온 유서깊은 장소다. 1937년 한학자 최채형 선생과 그의 아들 최일룡 선생이 터를 잡아 최영기 대표까지 4대째 80년을 찻잎 재배와 다도문화를 지켜오고 있다. 특히, 2007년 녹차 잔류농약 파동에서도 유일하게 자가 생산 찻잎을 전량 가공·판매하였는데, 이는 오랫동안 지켜온 친환경재배 방식을 고수한 결과였다. 

이후 보향다원은 보성지역의 녹차 유기농재배 확산에 앞장섰다. 보향다원은 깨끗하고 품질 높은 차를 생산·가공하면서도 전통 다도·다례 교육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6차산업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도 했는데, 그 결과 2015년에는 농업 소득 증대 및 산업발전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전력이 있는 우수농가이다. 

이날 해피버스데이는 healing을 테마로 하여 체험자들과 함께 보향다원의 6차산업을 체험했다. 녹색으로 물든 녹차 밭을 거닐고 향기로운 차향을 맡으면서 도시에서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도시민들과 함께 보향다원에 도착했다.

참가자들은 최우정 이사의 보향다원 소개를 듣고 전통 다도·다례 체험을 시작했다. 보향다원에서 자체 개발한 황금차를 준비하는 법을 배우고, 좋은 차를 마시기 전에 차를 어떻게 마시고 대접해야 하는지 등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참가자들은 장소를 바꾸어 녹차 밭으로 향했다. 흐린 날에도 불구하고 녹색빛을 내는 녹차 밭은 그 자체로 힐링이었다. 참가자들은 최우정 이사의 설명에 따라 찻잎을 따는 법을 배우고 자신만의 녹차를 만들기 위해 스스로 찻잎을 직접 따보는 기회를 가졌다. 딴 찻잎이 어떻게 차로 만들어지는지 이해하는 시간도 가졌다. 채집한 찻잎은 250~300℃에서 익히고 비비기, 건조 과정을 거쳐 비로소 마실 수 있는 차가 된다. 참가자들은 직접 딴 찻잎으로 차를 만들 수는 없었지만 찻잎을 익히는 과정을 체험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은 차훈 명상으로 지친몸과 마음에 활기를 돋우는 시간을 가졌다. 뜨거운 물과 함께 발생하는 찻잎의 훈기를 들이마시고 차를 음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체험에 참석한 이미정(39, 광주광역시)씨는“차를 따고 만드는 과정과 차를 마시는 방법을 배우면서 바쁜 삶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너무 좋았다”면서 “차도 좋았지만 녹차 밭이 너무 아름다워 그 자체로 너무나 행복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보향다원은 세계최초의 금녹차, 금발효차를 개발해 국산 유기농 녹차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금녹차는 국내외에서 명품으로 인정받고 있어 일본, 중국, 미국, 유럽 등에 수출하고 있다.

한편, 올해로 5년차를 맞은 해피버스데이(HappyBusday)는 도시민들이 농축산물의 생산(1차 산업), 가공(2차 산업)을 넘어 체험·관광(3차 산업)이 융복합된 6차산업을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농촌 여행 프로그램으로 매주 목·금요일과 마지막 주 토요일에 진행되며, 11월까지 총 40회 진행될 예정이다.

해피버스데이 참가신청 및 체험 일정,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내용은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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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 국립식량과학원은 8월 26일 ㈜쿠첸(대표이사 박재순), 농협양곡(대표이사 강문규)과 충남 천안 쿠첸 공장에서 잡곡밥 및 쌀밥 취반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쌀 소비 감소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증가에 대응해 잡곡밥과 쌀밥 취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국산 식량작물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 국민 건강 증진과 식량자급률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및 잡곡의 품종별 품질특성과 기능성을 분석하고, ㈜쿠첸은 기능성과 식감이 우수한 취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사 밥솥에 적용한다. 농협양곡은 안정적 원료 공급을 통한 상품화, 판촉(마케팅), 유통을 맡아 소비 기반 확대를 지원한다.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품종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는 국산 잡곡 최적 혼합비율을 설정*해 식품 소재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특허명: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고혈압용 조성물’(10-0154823),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10-2474858) ㈜쿠첸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우수한 쌀 품종을 대상으로 기능성 혼합곡과 신품종 쌀에 최적화된 취반 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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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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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