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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복지시설 대상 농식품 할인판매 정보제공 서비스 개시

 -농식품부․aT, 복지시설들이 농식품을 상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정보 제공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11월27일 복지시설들이 농식품을 상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플랫폼인‘푸드세이브(www.foodsave.co.kr)’를 오픈했다.

 푸드세이브는 정보제공형 플랫폼으로 생산자 단체와 복지시설이당사자 간 직접 거래(P2P)하는 구조다. 농식품 생산자가 본인의 상품을 올리고 구매자인 복지시설이 판매자와 직접 접촉해 거래하게 된다.

 유사한 거래구조를 갖고있는 사이트는 중고나라와 모바일 번개장터 등을 들 수 있다. 차이점은 복지시설만 구매가 가능하여 일반 소비자는 구매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구매자들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 등록업체인 노인복지,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결핵 및 한센인, 사회복지관, 요양병원 등 관련 18,000여 복지시설이다. aT와 사회보장정보원은 상호 협력하여 이들복지시설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로그인 하면 별도의재인증 없이 푸드세이브로 자동접속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푸드세이브의 공급자 참여는 총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거래소 공급자]

저가·염가 판매

[2단계 법인·농협·비축]

잉여농산물 판매

[3단계 개별농가]

비판매성 농산물 판매

플랫폼 오픈 초기 aT 사이버거래소 공급사 위주로 고품질의 농산물 저가 판매 실시

농식품 기부 활성화 협의체 등 생산자 단체의 순차적 입점에따라 상시 저가 구매 창구 확대

공급자 범위를 생산단체 뿐 아니라 일반농가까지 확대신선한 비판매성 농산물 등 저가 판매

 
 올해 1단계에서는 aT 사이버거래소의 공급업체가 참여한다. 소상공인의 농산물 직거래를 위해 구축된 포스몰(POS-Mall)의 우수 상품을 선별, 푸드세이브에 연계해 판매한다. 직거래로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줄여 10~20% 정도의가격할인 효과가 있다.

 내년 2단계 공급 참여 대상자는 지난 2월 농식품부와 보건복지부 간 체결된 업무협약에따라 구성된‘농식품 기부 활성화 협의체’에 소속된 14개생산자 단체 및 협회다.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농협RPC운영전국협의회, 농협통합RPC운영협의회,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사)한국파프리카자조회, (사)한국토마토대표조직, (사)전국수박생산자연합회, 아이쿱, (사)국산밀산업협회, 전국한우협회,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사)한국육가공협회, 유가공협회, 한국버섯생산자연합회 등이다.

 이들 생산자 단체 및 협회는 복지시설에 대한 농식품 기부 문화조성에 큰 역할을 해 왔으며, 앞으로 푸드세이브의 공급자로 참여할 경우 취약계층이 필요로 하는 농식품을 상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aT는 첫 오픈행사로 김장철을 맞이해 복지시설의 배추 구입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포스몰의 절임배추 1,000박스를 할인 판매한다. 절임배추10kg을 8,200원에 20kg을 19,900원에 각각 판매한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해로그인 한 후 푸드세이브 접속 배너를 클릭해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하다.

aT 조해영 유통이사는“취약계층인 복지시설들이 특정 시기에 몰리는 기부 외에 평상시에도 농식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을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어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며“복지시설들의 구매희망 가격인 판매가의 30∼50%할인 수준을 맞추기 위해서는 2차 공급참여대상자인 기부협의체 생산자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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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 국립식량과학원은 8월 26일 ㈜쿠첸(대표이사 박재순), 농협양곡(대표이사 강문규)과 충남 천안 쿠첸 공장에서 잡곡밥 및 쌀밥 취반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쌀 소비 감소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증가에 대응해 잡곡밥과 쌀밥 취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국산 식량작물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 국민 건강 증진과 식량자급률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및 잡곡의 품종별 품질특성과 기능성을 분석하고, ㈜쿠첸은 기능성과 식감이 우수한 취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사 밥솥에 적용한다. 농협양곡은 안정적 원료 공급을 통한 상품화, 판촉(마케팅), 유통을 맡아 소비 기반 확대를 지원한다.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품종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는 국산 잡곡 최적 혼합비율을 설정*해 식품 소재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특허명: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고혈압용 조성물’(10-0154823),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10-2474858) ㈜쿠첸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우수한 쌀 품종을 대상으로 기능성 혼합곡과 신품종 쌀에 최적화된 취반 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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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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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