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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K-Pop과 함께 한국식품에 빠지는 인도인들

- aT, 인도 첸나이 몰 연계 한국 식품 시식행사 개최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인도 시장 내에서의 우리 농식품 인지도 제고 및 현지 입맛에 맞는 수출 농식품을 분석하기 위하여, 11월 25일과 26일 이틀간 첸나이 EA Mall 행사장에서 「첸나이 K-Food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한국 기업이 다수 진출하여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첸나이 지역에서 개최되었다.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 행사 장소로는 첸나이 지역에서 가장 번화한 대형 종합 몰 중 하나인 EA Mall이 선정되었다. 행사에서는 대표 한식인 김치전, 잡채 및 한국의 유망 수출 품목인 발효식초, 과자, 떡볶이 등을 요리하여 인도인들을 대상으로 한 시식홍보 행사를 실시하였다. 

 음식뿐만 아니라 K-Pop 뮤직비디오 상영 및 댄스 경연대회 등을 개최되어 행사 홍보효과 및 현지인 참여도를 한층 더 높였다. 본 행사를 위해 첸나이 내 인도인 K-pop 동호회인 ‘Dorama Club’ 을 섭외하여 지역민들의 큰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였다. 
 
 적극적인 SNS 마케팅을 통해 행사 전부터 많은 인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이 행사에는, 매력적인 한국 문화와 식품을 처음 접해본 인도인들이 많이 몰리면서 이틀 동안 2,000명이 넘는 방문객을 기록하였다. 이들은 처음 먹어보는 한국식품에 큰 호기심을 보이며, 맛이나 식감 등에 대한 다양하고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발효식초, 떡볶이, 커피믹스 등 총 11개 제품을 대상으로 현지인들이 직접 시식 후 맛, 포장 등 제품의 상품성을 세부적으로 평가하였고 aT에서는 동 시식행사 평가결과를 각 수출업체와 공유하여 업체상품의 인도 현지화 개발 및 전략 구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가한 인도인 리투(Ritu)는 “음악과 음식이 어우러져 한국에 대해 더 풍부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좋았다.”라며, “오늘과 같은 행사가 자주 개최되어 한국에 대한 간접적인 체험을 많이 할 수 있게 된다면, 많은 인도인들이 한국 음식과 농식품을 좋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인도 현지 언론도 관심을 드러내어, 인도인들이 한국 노래와 춤을 따라하면서 한국 식품을 먹는 모습을 취재하였고, 여러 참가자들을 인터뷰하였다.

 신정현 aT 인도사무소장은 “인도 시장은 통관의 어려움과 낙후된 유통망으로 인해 수입식품의 진출이 다소 더디지만, 한국식품은 분명히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다양한 홍보와 현지화 전략을 통해 수요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수입 기회가 높아질 수 있으며, 그 일환으로 K-Pop과 연계한 한국 식품 홍보행사를 통해 인도인들의 한국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하여 올해 초 인도, 브라질 등 전 세계 20개국을 타깃 국가로 선정한 바 있고, 이 중 ‘최우선국가’ 5개국에 aT 직원, 유망 수출업체, 청년해외개척단(AFLO)을 동시에 파견하여 현지 시장을 집중 개척하고 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인도는 중국 THADD이슈 이후 한국기업에게 가장 큰 조명을 받고 있는 국가”라며, “aT는 우리 농식품의 인도 시장 개척 확대를 위하여 수출애로해소, 현지 시장 우리 농식품 저변확대, 유통망 확보 등을 집중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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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 국립식량과학원은 8월 26일 ㈜쿠첸(대표이사 박재순), 농협양곡(대표이사 강문규)과 충남 천안 쿠첸 공장에서 잡곡밥 및 쌀밥 취반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쌀 소비 감소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증가에 대응해 잡곡밥과 쌀밥 취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국산 식량작물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 국민 건강 증진과 식량자급률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및 잡곡의 품종별 품질특성과 기능성을 분석하고, ㈜쿠첸은 기능성과 식감이 우수한 취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사 밥솥에 적용한다. 농협양곡은 안정적 원료 공급을 통한 상품화, 판촉(마케팅), 유통을 맡아 소비 기반 확대를 지원한다.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품종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는 국산 잡곡 최적 혼합비율을 설정*해 식품 소재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특허명: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고혈압용 조성물’(10-0154823),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10-2474858) ㈜쿠첸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우수한 쌀 품종을 대상으로 기능성 혼합곡과 신품종 쌀에 최적화된 취반 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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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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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