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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K-Pop과 함께 한국식품에 빠지는 인도인들

- aT, 인도 첸나이 몰 연계 한국 식품 시식행사 개최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인도 시장 내에서의 우리 농식품 인지도 제고 및 현지 입맛에 맞는 수출 농식품을 분석하기 위하여, 11월 25일과 26일 이틀간 첸나이 EA Mall 행사장에서 「첸나이 K-Food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한국 기업이 다수 진출하여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첸나이 지역에서 개최되었다.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 행사 장소로는 첸나이 지역에서 가장 번화한 대형 종합 몰 중 하나인 EA Mall이 선정되었다. 행사에서는 대표 한식인 김치전, 잡채 및 한국의 유망 수출 품목인 발효식초, 과자, 떡볶이 등을 요리하여 인도인들을 대상으로 한 시식홍보 행사를 실시하였다. 

 음식뿐만 아니라 K-Pop 뮤직비디오 상영 및 댄스 경연대회 등을 개최되어 행사 홍보효과 및 현지인 참여도를 한층 더 높였다. 본 행사를 위해 첸나이 내 인도인 K-pop 동호회인 ‘Dorama Club’ 을 섭외하여 지역민들의 큰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였다. 
 
 적극적인 SNS 마케팅을 통해 행사 전부터 많은 인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이 행사에는, 매력적인 한국 문화와 식품을 처음 접해본 인도인들이 많이 몰리면서 이틀 동안 2,000명이 넘는 방문객을 기록하였다. 이들은 처음 먹어보는 한국식품에 큰 호기심을 보이며, 맛이나 식감 등에 대한 다양하고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발효식초, 떡볶이, 커피믹스 등 총 11개 제품을 대상으로 현지인들이 직접 시식 후 맛, 포장 등 제품의 상품성을 세부적으로 평가하였고 aT에서는 동 시식행사 평가결과를 각 수출업체와 공유하여 업체상품의 인도 현지화 개발 및 전략 구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가한 인도인 리투(Ritu)는 “음악과 음식이 어우러져 한국에 대해 더 풍부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좋았다.”라며, “오늘과 같은 행사가 자주 개최되어 한국에 대한 간접적인 체험을 많이 할 수 있게 된다면, 많은 인도인들이 한국 음식과 농식품을 좋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인도 현지 언론도 관심을 드러내어, 인도인들이 한국 노래와 춤을 따라하면서 한국 식품을 먹는 모습을 취재하였고, 여러 참가자들을 인터뷰하였다.

 신정현 aT 인도사무소장은 “인도 시장은 통관의 어려움과 낙후된 유통망으로 인해 수입식품의 진출이 다소 더디지만, 한국식품은 분명히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다양한 홍보와 현지화 전략을 통해 수요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수입 기회가 높아질 수 있으며, 그 일환으로 K-Pop과 연계한 한국 식품 홍보행사를 통해 인도인들의 한국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하여 올해 초 인도, 브라질 등 전 세계 20개국을 타깃 국가로 선정한 바 있고, 이 중 ‘최우선국가’ 5개국에 aT 직원, 유망 수출업체, 청년해외개척단(AFLO)을 동시에 파견하여 현지 시장을 집중 개척하고 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인도는 중국 THADD이슈 이후 한국기업에게 가장 큰 조명을 받고 있는 국가”라며, “aT는 우리 농식품의 인도 시장 개척 확대를 위하여 수출애로해소, 현지 시장 우리 농식품 저변확대, 유통망 확보 등을 집중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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