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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철도공단,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시각으로 불공정 관행 근절 나서

- 위원회의 열고 철도건설현장 갑을(甲乙) 문제해소 가속도 붙여 -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도건설 현장의 갑(甲)질 관행 근절 등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민간협회 및 협력사 근로자들로 구성한 ‘KR 역지사지 위원회’의 각 분과별 상시 활동을 통해 수집된 의견의 개선방향을 정하고, 과제화 추진을 위한 전체회의를 12월 6일(수) 철도공단 본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그 동안 수집된 의견 및 제안에 대한 위원들의  심도있는 토의를 통해 ‘근로자 휴식권 보장’, ‘협력사 동반 해외진출 시 리스크 해지 방안’ 등 13건의 개선과제를 도출했으며, 철도공단은 개선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철도건설현장에서 갑(甲)질 관행의 근절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철도공단은 내·외부에서 발생되는 부당한 갑을관행 타파 및 제도정비, 갑을관계에 대한 전 직원의 인식 전환 등 공단 차원의 적극 이행을 위해 지난 8월 ‘KR 역지사지 위원회’를 구성하고, 권익보호분과, 공정거래분과, 상행협력분과 각 분과별 위원을 선정하여 본격 활동을 개시했다.

 한편, 철도공단은 내·외부의 갑(甲)질 관행을 근절하여 상생문화를 확립하고자 ‘협약 및 계약 시 공식문서에 갑(甲)·을(乙) 용어사용 근절’, ’철도건설현장 역지사지 체험행사 시행‘, ’KR파트너 클린 10훈 제정’, ‘홈페이지 갑질 Zero센터 운영’, ‘갑을관계 인식개선을 위한 표어 공모’ 등을 추진한 바있다.

 ‘KR 역지사지 위원장’인 김영우 철도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들어야 만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확실한 개선처방을 낼 수 있다”며, “사람이 존중되고 서로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갑을문제는 아무리 살펴도 지나치지 않은 만큼, 지속적인 역지사지위원회 활동을 통해 상시진단과 임직원 의식전환을 끈질기게 추진하여 ‘철도공단’ 하면 갑을문제가 없는 기관이라고 생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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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 국립식량과학원은 8월 26일 ㈜쿠첸(대표이사 박재순), 농협양곡(대표이사 강문규)과 충남 천안 쿠첸 공장에서 잡곡밥 및 쌀밥 취반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쌀 소비 감소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증가에 대응해 잡곡밥과 쌀밥 취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국산 식량작물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 국민 건강 증진과 식량자급률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및 잡곡의 품종별 품질특성과 기능성을 분석하고, ㈜쿠첸은 기능성과 식감이 우수한 취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사 밥솥에 적용한다. 농협양곡은 안정적 원료 공급을 통한 상품화, 판촉(마케팅), 유통을 맡아 소비 기반 확대를 지원한다.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품종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는 국산 잡곡 최적 혼합비율을 설정*해 식품 소재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특허명: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고혈압용 조성물’(10-0154823),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10-2474858) ㈜쿠첸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우수한 쌀 품종을 대상으로 기능성 혼합곡과 신품종 쌀에 최적화된 취반 알고리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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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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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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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