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T, 미래클 K-Food 프로젝트로 한국 대표 품목 발굴ㆍ육성 -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시알 차이나(Sial China)’ 식품박람회 한국관 내에 설치된 ‘미래클관’을 살펴보는 중국인 관람객등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미래클 K-Food 프로젝트 미래클 K-FOOD 프로젝트 : ‘뉴질랜드의 키위’나 ‘노르웨이의 연어’처럼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표품목을 지원, 육성하기 위해 2016년부터 추진된 수출유망품목 발굴사업으로 농가 소득 제고와 직결되면서 대량 수출 가능성이 높은(미래에 클) 유망품목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품목 선정위원회를 통해 킹스베리 등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신규 수출유망품목 9개를 선정, 지원키로 하였다.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은 최근 10년간 45억불에서 92억불로 연평균 8.2%의 성장률을 보여, 동 기간 국가전체 연평균 수출증가율 3.5%를 2배 이상 상회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연간 1억불 이상 수출되는 품목은 10개 권련, 참치, 김, 라면, 음료, 커피조제품, 설탕, 인삼류, 비스킷, 맥주 뿐이며, 이 중 수출이 농가 소득에 직결되는 품목은 인삼과 김 두 가지뿐이다.
이에 aT는 수출확대가 농가소득 증대에 직결될 수 있는 새로운 수출유망품목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2016년부터 미래클 K-FOOD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올 해도 농가소득기여도, 한국고유의 차별성, 수출적합성 등을 기준으로 신규 미래클 품목을 선정하여 기존품목 미래클 프로젝트 기존 12개 품목 : 당조고추, 고구마가공제품, 발효현미, 증숙탈피은행, 냉동곤드레나물, 복분자즙, 유자에이드베이스, 새싹인삼, 찰보리, 오미자, 굳지 않는 떡, 송고버섯과 함께 21개 품목을 육성해나가고 있다.
미래클 품목으로 선정되면 aT의 자체 지원프로그램과 함께 전문 무역상사의 무역 플랫폼을 활용한 시장성 테스트, 시험수출 및 수출정착지원, 시장다변화 지원 등을 단계적으로 지원받게 된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국가의 대표 품목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수출확대와 함께 농가소득 증가도 염두에 두어야한다”며, “앞으로도 aT는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고, 미래에 클 품목을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품목은 “앉은뱅이밀”, “푸른콩” 등 100% 국산원료를 활용한 가공식품, “킹스베리” 등 종자로열티를 내지 않는 국내개발 우수 품목, “청양고추분말”, “작두콩차” 국산원료를 100% 활용하고 특허기술을 적용하여 차별성을 확보한 품목, 그리고 미래형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곤충식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