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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우리 한우, 간편식으로 편하게 집에서 즐긴다!

-  1인 가구의 증가로 간편식 시장 빠른 성장률 보여

- 편리한 간편식, 재료에 대한 맛과 건강의 중요성도 높아져

-  마트,백화점 등 다양한 업계에서 맛있고 건강한 한우 간편식 선보이며 눈길 끌어

 

식품업계의 효도상품인 간편식에도 맛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 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국내 가정간편식 판매액은 2조 1,567억 원으로 2015년 대비 21%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1] 이러한 성장의 요인 중 하나는 ‘나홀로족’이라 불리는 1인 가구의 증가다. 1인 가구의 월평균 간편식 지출액은 71,517원으로 2인 가구 평균 지출액인 62,451원보다 높게 나타났다.[2] 꾸준히 증가하는 1인 가구 대부분이 바쁜 생활을 보내는 직장인과 학생으로 구성돼 적당한 양의 간편식의 선호가 높아졌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 간편식, ‘클린라벨’을 만나다

간편식은 간소한 조리과정으로 인한 편리성과 시간 절약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원산지, 영양분 부족 등 부정적인 인식으로 소비자의 불신을 야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원재료를 강조하여 제품의 신뢰성 및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둔 ‘클린라벨’ 식품이 트렌드로 떠오르며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간편식이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한우를 활용하여 건강함과 안전성을 강조하는 간편식이 출시돼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우는 외국산 냉동 소고기와 달리 짧은 유통과정으로 영양소 파괴가 적어 건강한 간편식을 만드는 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제공하는 축산물 이력제로 출생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기록・관리하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안전하다.

 

# 한우를 만난 간편식, 다양한 종류로 출시돼

식품업계에서는 한우를 활용해 이유식부터 반찬, 국, 일품요리까지 다양한 간편식을 선보이고 있다. 대형 백화점과 마트에서는 자체적으로 한우 간편식을 개발하고 있으며, 온라인은 다양한 제품군을 내세우며 간편식을 판매하고 있다.

 

백화점 및 대형 마트는 PB(Private Brand) 상품을 통해 ‘한우 불고기’, ‘한우 묵말랭이밥’, ‘한우 100% 고기곰탕’, ‘한우 사골육수’, ‘한우 장조림’ 등 한우를 활용한 일품요리 간편식을 개발하여 편리한 조리법뿐만 아니라 영양적인 식재료로 큰 사랑을 받으며 품절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및 소셜커머스에서는 더욱 다채로운 제품군의 한우 간편식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안주및 야외활동에 특화된 한우 육포가 티몬,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를 통해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또한 한우를 활용한 간편 이유식이 인기를 얻으며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맞벌이 부모가 늘고 있다. 각종 식품 브랜드들은 ‘한우 브로콜리 당근죽’, ‘한우 콩나물 비빔덮밥’, ‘한우 콜리플라워 진밥’ 등 다양한 간편이유식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최근 3040세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새벽배송 시장에서도 한우 간편식이 대세다. 새벽배송은 잠들기 전 온라인 혹은 모바일로 편리하게 주문하고 잠에서 깰 때 배송 받는 시스템으로, 바쁜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완전히 바꿔놓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마켓컬리, 헬로네이처 등 새벽배송 유통사는 ‘한우 고로케’, ‘한우 떡갈비’, ‘한우 장조림’과 같은 영양 반찬부터 ‘한우 라구소스’, ‘병아리콩 한우 조림’ 등 퓨전 간편식까지 제품군을 늘리고 있다.

 

간편식의 대표적인 판매처인 편의점은 날로 높아지는 소비자의 눈높이를 따라가기 위해 한우를 활용한 프리미엄 간편식으로 가성비를 제고하고 있다. 지난 설날에 유명 편의점을 통해 출시된 ‘불고기 정식 도시락’, ‘한우 버거’, ‘한우 불고기 김밥’ 등은 편의점 간편식이 질적으로 성장했다는 평과 함께 인기를 얻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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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을 통한 소득창출 마을현장 방문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8월 24일 여주시 구양리 ‘마을태양광 발전소’를 방문하였다. 구양리 마을은 주민 주도형 마을태양광사업의 모범사례가 된 곳으로 송미령 장관은 직접 태양광 발전 현장을 둘러본 뒤 마을 주민들과 농업인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구양리 ‘마을태양광 발전소’는 ’22년 산업부의 ‘햇빛두레 발전소’ 시범사업 지원을 받아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였다. 발전시설은 마을 공동 소유의 마을회관, 체육시설, 마을창고, 잡종지(농지 전용) 등에 1MW 규모이다. 이를 통해 나오는 수익은 마을협동조합에서 공동으로 관리하며, 마을식당 무료급식 운영, 마을 행복버스 운행 등에 쓰이고 있다. 이런 모델을 바탕으로 새 정부는 국정과제로 주민공동체 주도의 햇빛소득마을 500개 조성을 발표하였다. 새정부의 ‘햇빛소득마을’은 마을 공동체를 통해 농지·저수지 등 활용 가능한 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발전 수익을 마을 공동기금으로 활용하는 사업모델을 말한다. 특히, 영농활동과 발전사업을 병행하는 영농형 태양광을 적극 도입하여 농지의 기능을 보전하면서 발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마을 경관 훼손, 발전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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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경영혁신 성과 선보여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18일부터 20일까지 울산에서 열린 ‘2025년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 참여해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통한 기관 경영혁신 성과를 알렸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번 학회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 체계 △스마트축산을 통한 산업 성장지원 현황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제공을 통한 행정 효율화 성과 등 기관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 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부스에서 인공지능 기반 소 품질평가 장비를 시연해 현장에서 기술이 활용되는 방식을 생생하게 선보여 참여자의 긍정적 반응을 끌어냈다. 또한, 축산물품질평가원 디지털추진본부 이호철 본부장이 학회에서 ‘축산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한 혁신 사례를 참석자와 나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 장비를 점진적으로 전국 작업장에 확대 적용해 축산업의 인공지능 전환을 이끌 예정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는 생산자에게는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소비자에게는 과학적인 등급판정을 통한 신뢰감을 제공한다”라며 “향후 전국 작업장에 장비 도입을 확대해 등급판정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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