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수출액이 1,752백만 불로, 전년 동기(1,589백만 불) 대비 약 10.2%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올해 누적 수출액이 전년 동기에 비하여 두 자리 수 증가율을 보인 것은 지난 10월에 처음이다. 한편, 10월 수산물 수출액은 전년 동월(160백만 불)에 비해 16.7% 증가한 187백만 불로 잠정 집계되었다. 올해 1월 수산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 감소하였으나 2월 이후 회복세를 보였고, 5월 이후 연속하여 월별 수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리 수 증가율을 유지하며 호조세를 이어갔다. 지역별로는 10대 수출대상국으로의 수출이 모두 증가하였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인 유럽연합(EU), 중국, 아세안(ASEAN)으로의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7%(1.2억 불), 25.0%(3.2억 불), 11.2%(2.8억 불) 증가하였으며, 최대 수출 대상국이나 작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했던 일본으로의 수출도 8.1%(6.1억 불) 증가하였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주요 수출 품목 중 굴을 제외한 제품 대부분의 수출이 증가하였다. 지난해 처음으로 수출 3억 불을 달성한 김은 10월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이하 해수부)는 한국 수산식품의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하여 10월 28일(금)부터 12월 15일(목)까지 40일간 중국 상해와 복주 지역 영휘마트(YH) 20여개 매장에서 한국 수산식품 홍보 판촉행사를 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6월 9일 수협중앙회, 씨제이(CJ)대한통운과 공동으로 중국 현지에 있는 씨제이(CJ)그룹의 냉동․냉장 유통물류망과 판매법인 등 현지 유통망을 활용하여 신선수산물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대중국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중국 영휘마트는 중국 전역에 5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선 및 유기농 제품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대형마트 체인으로서, 2015년 국내 최대 식자재유통 전문업체인 씨제이(CJ)프레시웨이와 합자 계약*을 체결하여 중국내 글로벌 식자재 소싱과 유통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Joint Venture :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공동 목표로 만든 계약 구성체 이번 행사에서는 스낵김, 자반고등어, 어묵 상품 등 다양한 수산 제품을 시식하는 행사를 통해 중국 현지인에게 우리 수산물의 고유 상표인 케이-피쉬(K-Fish)와 함께 우수 제품을 알릴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10월 20일 지난해 제주 해녀어업, 보성 뻘배어업, 남해 죽방렴어업에 이어 ‘신안 갯벌 천일염업’을 국가중요어업유산 제4호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신안 갯벌 천일염업’은 염전으로 끌어들인 바닷물을 바람과 햇볕으로 수분만 증발시켜 소금을 생산하는 함수*(짠물) 제조 기술, 소금 내기 및 채렴** 방식 등 다양한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한 전통 어업법이다. 함수 : 고형분(固形分) 중에 염화나트륨을 100분의 50 이상 함유하고 섭씨 15도에서 보메(baume: 액체의 비중을 나타내는 단위) 5도 이상의 비중(比重)을 가진 액체 채렴 : 수문을 열고 바닷물을 건조해 소금판 위에 소금을 모으는 작업 구전으로 전해지기를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해수를 끓여 소금을 생산하였다. 또한, 고려 문종 때는 소금을 끓이는 가마솥을 나라에서 관리하는 한편, 도염원을 설치하여 소금 전매제를 시행했다고 한다. 천일염전은 1946년 신안군 비금면에 시험염전이 조성되면서 보편화되었다. 당시 시험염전이 성공을 거두면서 신안군을 중심으로 도초, 하의, 신의, 지도, 증도, 임자 등 13개 읍․면으로 염전이 확대되어 서남해안에 천일염전이 확산되었다. 국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