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경기침체와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인한 화훼 소비위축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화훼류 소비 생활화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화훼는 다른 품목에 비해 선물용 소비 비중(80% 이상)이 큰 특징으로 청탁금지법 시행 후 소매(한국화원협회 1,200개소, 10~12월) 거래금액은 28% 가량 감소하였고, 화훼공판장(도매, 9.30~12.31)의 거래물량은 전년 대비 13%가량 감소하는 등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법 시행 후 화훼 소비감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청탁금지법 유권해석* 내용 홍보, 유통전문점에 화훼 판매코너 설치 및 사무실 꽃 생활화(1 table 1 flower) 운동 등의 단기대책을 우선 추진하였다. * 직무관련자도 승진․전보․경조사 시 원활한 직무수행․사교․의례, 부조 목적으로 가액 이내 수수 가능 이번 추진계획은 안정적인 화훼 소비기반을 갖추기 위해서는 선물용 소비구조를 가정과 사무실 등 생활용으로 근본적인 전환이 중요함에 따라 소비촉진 홍보, 소비자 접근성 제고, 화훼류 품질관리 강화 및 체험교육 등 분야별 대책을 수립하였다. ‘화훼류 소비 활성화 추진계획’
농림축산식품부장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경기침체와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인한 화훼 소비위축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화훼류 소비 생활화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른 품목에 비해 선물용 소비 비중(80% 이상)이 큰 특징으로 청탁금지법 시행 후 소매(한국화원협회 1,200개소, 10~12월) 거래금액은 28% 가량 감소하였고, 화훼공판장(도매, 9.30~12.31)의 거래물량은 전년 대비 13%가량 감소하는 등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법 시행 후 화훼 소비감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청탁금지법 유권해석* 내용 홍보, 유통전문점에 화훼 판매코너 설치 및 사무실 꽃 생활화(1 table 1 flower) 운동 등의 단기대책을 우선 추진하였다. * 직무관련자도 승진․전보․경조사 시 원활한 직무수행․사교․의례, 부조 목적으로 가액 이내 수수 가능 이번 추진계획은 안정적인 화훼 소비기반을 갖추기 위해서는 선물용 소비구조를 가정과 사무실 등 생활용으로 근본적인 전환이 중요함에 따라 소비촉진 홍보, 소비자 접근성 제고, 화훼류 품질관리 강화 및 체험교육 등 분야별 대책을 수립하였다. ‘화훼류 소비 활성화 추진계획’의 분야
- 21일 농협경주교육원서 新산지유통활성화 전략 발표,권역별 현장토론회도 열어- 산지⋅도매 공동마케팅 추진, 농산물 판매체계 혁신 등 중점 추진과제 세워농협(회장 김병원)은 21일 농협경주교육원(경북 경주시)에서『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를 열기 위한「新산지유통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이날 행사에는 농협경제지주 김원석 농업경제대표이사를 비롯하여 산지(연합사업⋅조합공동사업법인)와 도매(대외⋅청과⋅공판)조직 담당자 등 200여명이 함께하였으며, 2020년까지 농협경제지주가 산지농협에서 취급하는 원예농산물의 55%를 책임 판매함으로써『농업인이 행복한 판매농협』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농산물을 잘 판매하여 농업인의 실익을 높여 드리기 위한「新산지유통활성화 전략」은 크게 조직기반 확충과 판매능력 확대로 구분하여 각각 3가지 과제를 선정하고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농협경제지주 김원석 대표이사는“산지농협이 건강한 생산자조직 3천개소를 육성하여 산지유통센터(APC)를 플랫폼으로 산지유통 계열화를 촉진하도록 집중 지원하고, 산지와 도매조직 간 공동마케팅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원예농산물 산지농협 취급액의 55%를 책임 판매하여『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를 여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김영춘, 이하 ‘농해수위’)는 오는 2. 7.(화) 11시 국회의사당 본관 국회접견실(317호)에서 ’국회 꽃 생활화 운동‘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주요 참석자: 농식품부장관, 국회의장,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국회사무총장, 꽃을 사랑하는 국회의원 등 이번 출범식은 지난 9월 28일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화훼류 거래가 크게 감소*함에 따라 국회가 ‘1 table 1 flower 운동’에 솔선 참여하여 “꽃 소비촉진과 국민들의 일상 속 꽃 생활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소매 : 거래금액 26.5%감소(꽃다발 27.5%↓, 화환 20.2%↓, 관엽 35.8%↓) * 도매 : 거래물량 13.0%감소(절화류 11.1%↓, 분화류 15.8%↓) 청탁금지법 시행이후 화훼분야가 유독 타격이 컸던 이유는 허용가액 여부와 관계없이 꽃 선물을 기피하고, 법 적용 대상자가 아님에도 꽃 선물을 피하는 분위기가 확산된 측면도 있지만,무엇보다 80%이상이 선물용으로 소비되는 독특한 소비구조 때문으로, 이러한 화훼분야의 피해 확산을 계기로 꽃 소비구조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지난해 9월부터 시행된 청탁금지법 등의 영향으로 위축된 화훼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활성화 하고자 양재동 aT센터 로비 1층에 화훼상품 전시회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전시회에는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자 간에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는 꽃 상품을 비롯해, 법 적용을 받지 않거나 직무관련성이 없는 사람들 간에 주고받을 수 있는 꽃 상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각각 품명과 가격이 게재되어 누구나 꽃을 구매하는데 참고할 수 있다. aT 관계자는 “오는 2월 4일 입춘을 맞아 우리 국민 모두가 1인 1화분 구매를 통해 일상공간에 생기와 활력을 주고 이를 통해 화훼소비촉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국내외 경기침체와 청탁금지법의 시행의 영향으로 위축된 화훼산업이 입춘을 계기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꽃생활화 촉진사업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aT는 정부 청년 일자리 창출 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화훼분야 청년창업 인큐베이팅 aTium(에이티움)을 운영하고 있으며, 꽃집 대표를 꿈꾸는 청년은 2월 10일까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yfmc.at.or.kr)를 참고하면 된다.
상큼한 향기와 더불어 봄을 알리는 꽃, 프리지아의 국산 품종 보급률이 57%에 달하며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어 졸업과 입학을 맞아 꽃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그동안 국산 프리지아 품종 육성과 보급에 노력한 결과,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화훼 품종 국산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대표 작목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프리지아는 우리나라 절화시장에서 7위를 차지하는 품목이지만 국산 품종 보급률이 50%를 넘긴 것은 국내 절화류에서는 처음이다. 농촌진흥청 화훼과에서는 1999년부터 프리지아 새 품종 연구를 추진해 2003년 육성한 '샤이니골드' 품종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43품종을 개발했다. 시장에서 인기 있는 대표 품종은 2008년 육성한 진노란색 겹꽃 '골드리치' 다. - 이 품종은 꽃색이 선명하고 꽃대가 길며 재배기간이 짧아 난방비 및 노동력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어 재배농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특히, 진한 노란색으로 농가 선호도가 높아 2014년~2015년 16.9%에서 2015년~2016년 28.8%로 점유율이 크게 올랐다. 다양한 품종 개발로 국산 프리지아 보급률은 2008년 8.5%에서 2016년 57
“경기침체, 부정청탁금지법 시행 등으로 어려워진 난 산업의 활력을 위해 가정이나 사무실에 작은 난 화분 어떠세요?”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생활 속의 화훼 소비 촉진을 위해 소형 난 품종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개발된 심비디움은 주로 잎 길이가 70㎝~80㎝ 되는 중형 종이지만, 현재 주력 육성 중인 소형 심비디움은 50㎝~60㎝ 정도의 크기다. - 소형 크기는 가정이나 사무실의 탁자 위에 간편하게 올려두고 실내 분위기를 화사하게 연출하기에 적합하다. - 특히, 심비디움 '원교 F1-62'는 소형에 아직 덜 미치지만, 꽃대 발생도 우수하고 엷은 핑크빛 색으로 실내를 환하게 밝혀주는 효과가 있다. 팔레놉시스 소형은 머그잔 크기의 화분에 담아 책상 위에 두고 감상하기에 좋다. 지난해 개발한 '핑키'는 소형 품종으로 한 개의 화분에 약 20송이 정도 꽃이 달리기 때문에 볼륨감이 돋보인다. 농촌진흥청은 24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전북 완주군)에서 그동안 개발한 다양한 소형 난 품종과 더불어 분화용 또는 절화용으로 활용 가능한 심비디움, 팔레놉시스 계통·품종을 소개하면서 평가하는 자리를 갖는다. 평가회는 '생활 속의 난'을 주제로 가정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청탁금지법 시행 등에 따른 수요 감소로 어려움이 많은 화훼분야를 신성장동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화훼분야 청년창업 인큐베이팅 공간인 「aTium」에 입주할 제3기 청년 창업가 모집을 위한 화훼창업 아이디어를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 aTium : ‘aT + 청년의 꿈과 싹을 틔우다’ 침체된 화훼산업의 신규 꽃소비모델 발굴 및 청년실업난 해소를 위해 aT가 ‘16년 3월 양재동 aT센터 내 오픈한 화훼분야 청년창업 인큐베이팅 공간 모집 대상은 전국 대학생 및 청년으로, 선정된 팀에게는 6개월간 매장 공간 뿐 아니라 꽃집 운영을 위한 기본적 설비가 무상 제공된다. 또한 창업에 처음 도전하는 청년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과 홍보마케팅 지원을 통해 사업 조기 정착 및 인지도 구축을 도울 예정이다. 지난 해 제1기와 2기 운영을 통해 총 5개팀 14명이 aTium에서 창업을 시작하였으며, 1기 2개팀은 운영기간 종료 후 서울시내에서 사업을 지속 중이다. 2기 3개팀은 올해 2월말까지 운영 후 사업확대를 위해 법인사업자 변경검토 및 편의점, 카페, 병원 등과 입점 협의를 진행 중이다. aT 권오엽 화훼공판장장은 “젊은 청년의 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