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후원하는 한국유통대상은 학계, 연구소, 정부 등 관련 전문가들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기업에 시상하는 권위 있는 민관합동 포상이다.
1990년 농협의 전액 출자로 설립된 NH무역은 농업인이 생산한 우수 농ㆍ축산물을 수출하고,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농축산자재를 공급하는 농식품전문 무역회사이다.
NH무역은 해외시장 개척으로 우리 농식품의 유통채널을 다변화하고, 수출전용 신상품 개발, 수출전용 브랜드 마케팅, 온라인사업 기반 강화 등 국가수출 발전과 수출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여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농가와 농식품 생산업체를 지속적으로 밀착 관리하여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수출상품의 품질을 향상시켜 우수 산지의 계열화를 확대하고 있다.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박람회 참가를 확대하고, aT, KOTRA, 지자체와 연계한 판촉행사로 동남아시아 지역은 전년 대비 48%, 유럽 지역은 55% 수출 성장을 일구어 냈다.
검역협정 등 진입 장벽이 높은 중국에 포도, 한국산 쌀, 김치, 삼계탕을 최초로 수출하고, 현지시장 맞춤형 김스낵, 쌀 가공식품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우리농식품 수출전용 통합브랜드‘NH FARM’을 새롭게 런칭하여 농식품 수출시장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엄격한 품질 관리를 거친 우수한 농협 농식품에‘NH FARM’브랜드를 사용하여 세계적인 농식품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7월 출범 이후, 9월에는 미국에 최초로‘NH FARM’배 수출을 시작하였다.
NH무역 김청룡 대표이사는“영예로운 상을 받아 진심으로 감사하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혁신적인 농식품수출 서비스를 구현 하겠다”며,“국가 농식품 수출확대를 주도하고, 수출산업 선진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