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조대왕께서 얕은 돌을 깔았다고 하는데 1966년 도로포장공사를 할 때 옛날의 흔적이 보였다고 한다.
속리산은 천황봉, 비로봉, 입석대, 문장대, 관음봉 등 수려한 연봉이 북쪽으로 뻗어 충북과 경북의 도계를 이루고 있으며 말티재는 1봉우리에서 보은읍내 방향으로 뻗어내린 줄기에 위치하였다.
말티재는 행정구역상 보은군 장안면 장재리에 속해있으며 박석저수지(장재 저수지)와 자연휴양림이 어우러져 그 경관에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말티재의 숲은 침엽수와 활엽수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등산, 산책 등 심신수련과 휴양에 적합하고 자연을 체험하고 학습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자연휴양림 내 가족단위 방문객이 휴양하며 사용하기에 적합한 숲속의집이 16동 시설되어있으며 산책로 2.5km와 속리산 말티재 정상과 연결되도록 등산로(1.5㎞)가 개설되어 있고 물놀이장, 숲속교실, 취사장, 정좌 등 편익시설도 갖추어져있다. 뿐만 아니라 휴양림 공한지에는 약용식물이 자생하고 있어 자연관찰과 이용객이 산책을 하면서 토속 식용·약용 식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속리산 말티재, 속리산(보은)의 정식 명칭은 속리산말티재자연휴양림입니다.
지리적 사회적 특성
서울-대구에서 2시간, 대전-청주에서 1시간 거리로 37번 국도변에 위치 하고 있어 접근성이 비교적 양호하며 속리산국립공원내 위치한 속리산법주사와 정이품송, 그리고 대전방면으로 대청호, 보은읍내에 삼년산성등이 있으며 특히 충북알프스로 불리는 구병산이 있어 가을철이면 등산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자연환경
휴양림내 야생동물은 꿩,멧돼지,고라니,산토끼,다람쥐,청설모등이 서식함.휴양림내 수목은 소나무, 리기다소나무, 낙엽송, 활엽수(참나무류)가 주를 이루며 능선부에 다릅나무, 물박달, 생강나무, 노간주나무등이, 계곡부에 물푸레 나무, 현사시나무, 오리나무, 버드나무등이 서식함.
주변 시장현황
보은군내 지방축제로는 충북알프스 등산축제, 보은동학제, 속리산단풍가요제, 속리축전, 세조대왕행차시연, 속리산탑돌이 등이 있다.
휴양림의 보유 서비스
속리산말티재자연휴양림에는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 이용객을 중심으로 야생화단지, 약용식물원 등이 있어 숲 해설가와 함께 자연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산림목공예 체험을 할 수 있다. 신청은 휴양림 관리사무실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