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용, 이하 한종협)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농가가 현장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젖소개량정보서비스 앱을 개발하여 12월 14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젖소개량정보서비스 앱은 개체혈통, 심사정보, 우수개체조회, 유성분 분석조회 등 7개 메뉴로 구성되어 다양한 개량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농가에서 암소와 씨수소에 관련한 정보조회는 물론 우수개체 조회, 유성분 분석조회 등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스마트폰으로 조회할 수 있는 편리성을 갖추고 있어 농가의 적극적인 호응이 있으리라 사료된다.
또한 젖소개량정보서비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애플)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검색명 : 젖소개량 또는 한국종축개량협회)
한편 한국종축개량협회는 앱 개발과 더불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젖소 선형심사 3D정보조회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심사원의 태블릿 PC 보급을 통한 선형심사 실시로 더욱 쉽고 빠르게 개량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현장서비스를 강화해 나아갈 예정이다.
‘젖소 선형심사 3D정보조회 서비스'는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이전받은 것으로 개체별, 농장별 심사결과를 3D모형을 통해 조회하고 개량목표 대비 결점형질을 확인함으로써 농장주도의 개량목표 설정이 가능하다. 젖소 선형심사 3D정보조회 사용방법은 한종협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 앱 개발을 통해 한국종축개량협회에서는 “이번 젖소개량정보서비스 앱 개발로 젖소개량 촉진은 물론 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고, 향후에도 현장 서비스 향상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