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월)

  • 구름많음동두천 7.3℃
  • 흐림강릉 3.6℃
  • 구름많음서울 8.5℃
  • 구름많음대전 8.8℃
  • 흐림대구 8.9℃
  • 구름많음울산 6.8℃
  • 구름조금광주 10.9℃
  • 구름많음부산 10.1℃
  • 구름조금고창 8.9℃
  • 구름조금제주 10.2℃
  • 구름조금강화 7.4℃
  • 흐림보은 7.4℃
  • 구름많음금산 8.2℃
  • 맑음강진군 11.8℃
  • 흐림경주시 6.3℃
  • 구름많음거제 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식품정책

[한국식품연구원] ''기억력 높이고 싶다면 발효생강 드세요''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대사질환연구단 하상근 박사 연구팀은 동물 행동 실험과 인지 기능 관련 생리활성 실험을 통해 생강 발효 추출물이 인지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식품연에 따르면 생강의 생리활성 효능으로 항염증, 항암, 혈청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작용이 알려져 있지만 생강 발효 추출물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는 지금까지 밝혀진 바가 없다.  

 연구팀은 이번 실험을 통해 기억력이 저하된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생강 발효 추출물의 인지기능 개선 효능을 확인하였다. 

 생강 조직 내 주성분인 진저롤에 열을 가하여 쇼가올로 전환 시킨 뒤 생물전환을 통해 쇼가올을 파라돌로 전환시켰다. 이렇게 생산된 생강 발효 추출물은 생강 추출물 대비 우수한 인지기능 개선 효능을 보여주었다. 

 기억력 저하 동물모델을 통해 학습능력 개선, 공간기억력 개선 효능을 평가한 결과, 인지기능 관련 건강기능 식품원료인 phosphatidylserine 보다 생강 발효 추출물 군이 더 높은 인지기능 개선 효능을 나타내었다. 

 인체적용 시험에 앞서 신경세포 보호, 전 시냅스 손상에 대한 효능평가,   후 시냅스 손상에 대한 효능평가와 같은 분자생물학적 분석을 통한 기전연구를 통하여 인지기능 관련 생리활성을 검증하였다. 

 연구팀은 생강 발효 추출물과 관련하여 ‘쇼가올 함량이 증가된 생강의 추출방법(제10-1582197호)’,‘칸디다 유틸리스를 이용하여 파라돌 함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제10-1582188호)’, ‘미생물을 이용하여 파라돌 함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제10-1523202호)’등 3건의 특허등록과 ‘Schizosaccaromyces pombe를 이용한 생강 발효물 및 이의 용도’에 대한 특허출원을 진행하여 산업 재산권을 확보하였고, 국제 학술지에 논문 4편을 투고하였으며 2편은 진행 중이다. 

 현재 연구팀은 생강 발효 추출물을 임상 위탁기관인 전북대학교 임상지원센터에서 IRB 승인을 받아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여 임상 결과를 분석 중이며, 향후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상근 박사는 “생강 발효 추출물이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인지기능 개선 효능을 입증받는다면 식의약 소재 개발에 활용되어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백종원 대표가 감독을 맡는다고?” 한돈자조금, 2024 신규 TV 광고 공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지난 24일 2024 신규 TV 광고 ‘한돈을 즐기는 대한민국 모두가 국돼팀!’을 공개했다. 올해는 올림픽, 월드컵 예선 등 스포츠 축제들이 많아 국가대표의 활약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돈자조금은 국가대표급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한돈의 가치를 알리고자 국산 돼지고기를 고집하는 팀이라는 뜻의 ‘국돼팀’을 콘셉트로 하여 이번 TV광고를 기획했다. 2024 신규 광고 역시 5년 연속 한돈 홍보모델을 맡고 있는 백종원 대표가 함께 했으며, 총 3편에 걸쳐 제작될 예정이다. 첫 번째로 공개한 ‘국돼팀 런칭’ 편에서는 백종원 대표가 국돼팀 감독으로 취임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돼팀 선수 영입에 나서는 모습을 담고 있다. 한돈의 신선한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돼팀에 들어올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 한돈의 가치를 친근하고 재밌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국돼팀 감독으로 깜짝 변신한 백종원 대표의 모습을 두고 ‘진짜 감독이야?’, ‘음식계의 요리 감독!’ 등 다양한 반응과 함께 대중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 광고는 지상파, 케이블, IPTV 등 TV 채널은 물론 옥외광고,

식품

더보기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