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5 (수)

  • 흐림동두천 2.0℃
  • 흐림강릉 1.5℃
  • 흐림서울 3.2℃
  • 흐림대전 4.6℃
  • 흐림대구 4.0℃
  • 흐림울산 4.9℃
  • 광주 4.7℃
  • 구름많음부산 6.9℃
  • 흐림고창 4.0℃
  • 흐림제주 7.7℃
  • 흐림강화 2.0℃
  • 흐림보은 2.3℃
  • 흐림금산 2.8℃
  • 구름많음강진군 6.5℃
  • 흐림경주시 4.5℃
  • 구름많음거제 5.4℃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식품정책

친환경농업, 가공․외식․관광과 연계하면 매출 쑥쑥

- 농식품부, 친환경 6차산업 우수사례집 발간, 지자체 및 농가 배포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 김재수)는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체험, 가공, 외식, 수출, 체험․관광 등이 연계된 친환경 6차산업 우수사례집을 발간하였다.

 동 사례집은 그동안 친환경농업이 1차 농산물 생산에 집중하여 성과를 거두었으나, 가공·외식·수출 등 타 산업과의 낮은 연계성, 판로저하 등으로 친환경농산물 재배면적과 농가수가 감소*하는 등 성장통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 친환경농산물 인증 면적(비율)/농가수 : (’01) 1.7천ha(0.1%)/2천호 → (’12) 127(7.3)/107 → (’13) 119(7.0)/104 → (’15) 75(4.5)/60

 친환경자원을 활용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친환경농업의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고 있는 우수한 6차산업 모델을 발굴·확산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동 사례집은 지자체, 언론사 등에서 추천한 친환경농업 기반의 6차산업 경영체를 생산+체험, 생산+가공, 생산+외식, 생산+가공+외식, 생산+가공+수출 등으로 분류하여 소개하고 있다.

 최근 민간소비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국 각지의 많은 경영체가 농산물 생산을 바탕으로 가공, 외식, 체험․관광 등 서비스를 연계한 6차산업화를 통해 친환경농산물 소비를 확대시키면서 농촌경제 활성화를 선도해 가고 있다. 

 특히, 본 사례집에 포함된 거문도해풍쑥영농조합법인, 장안농장, 토리식품은 6차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11.22)에서도 최우수·우수상을 수상하여 두각을 나타낸 바 있다.

 분야별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거문도해풍쑥영농조합법인은 거문도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는 쑥을 산업화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소비자 안심을 위하여 2010년 무농약인증을 시작으로 냉동쑥, 쑥차, 쑥분말 등 가공제품 개발·판매를 통해 2014년 10억원이던 매출액은 2016년 18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 충주의 장안농장은 유기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처 마련을 위해 생산자를 조직하고, 유기농 채식뷔페 ‘열명의 농부’의 프랜차이즈화 등을 통한 유기농 외식산업으로 2014년 14억원이던 매출은 2016년 21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경북 상주의 토리식품은 수입산 토마토에 각종첨가물을 섞은 기존 제품 대신 친환경농산물을 재료로 하는 케첩․카레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지역밀착형 경영*과 관광·체험 등을 접목(경상북도 교향악단 초청 음악회, 우리밀 축제)하여 2005년 10억원이던 매출액이 지난해 약 40억원으로 4배가 늘었다. 

 * 인근 농가와의 친환경농산물 계약재배(‘15년 130톤), 지역주민 우선 고용 등

 전남 고흥의 엔자임팜은 귀농한 젊은 부부가 딸이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을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유기농 석류진액, 곡물잼․된장잼․고구마잼 등 주로 무설탕 제품을 만들어 딸이 다니고 있는 학교급식에도 공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유기농김치를 생산하는 (주)담채원, 유기농 장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두리두리영농조합법인, 3대째 유기농업을 꽃피우고 있는 지당들 사례 등 생산과 2-3차 산업 간 결합을 통해 혁신을 실천하고 있는 경영체 40개가 수록되어 있다. 
 
 한편, 농식품부 김인중 창조농식품정책관은 
 “6차산업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가공 및 판매, 문화, 체험, 관광 등을 연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향후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가공, 체험, 외식산업 등과 연계를 통한 소비수요 창출을 위해 무농약 가공식품 표시·인증제도 도입, 다양한 상품 개발을 위한 R&BD 지원, 친환경농업 지구 조성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6차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경영체 개요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가축방역, 정부 주도에서 지역-민간 중심으로 전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가축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청정 축산 실현을 위해 ‘중장기 가축방역 발전 대책’을 발표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전염병은 가축의 폐사로 인한 생산성 저하뿐만 아니라 축산물 가격상승 등을 초래하여 사회적·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유발했다. 그간 정부의 재정과 인력을 집중 투입하여 가축전염병의 대규모 확산을 차단하는 성과가 있었으나, 일부 농가들은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위반하는 등 방역 의식이 아직 부족하고, 가축전염병 다양화, 동물복지 인식 확산 등 방역 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가축전염병 예방 및 관리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지자체, 생산자 단체, 현장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①자율방역 강화, ②사전예방 시스템 효율화, ③신종 전염병·소모성 질병 등 대응강화, ④방역 인프라 확충을 주요 과제로 하는 중장기 가축방역 발전 대책을 마련하였다. <먼저, 정부주도 방역에서 지역-민간 주도 방역으로 전환한다.> 지자체가 지역 여건별 맞춤형 방역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정부는 지자체의 계획 이행을 관리·지원하는 지역 주도 자율방역체

식품

더보기
‘한계 없는 능력’ 확실히 보여준 한돈 신규 광고! 한돈자조금, 우수한 품질 갖춘 한돈의 가치 확산 나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소비촉진과 한돈의 우수한 품질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신규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광고 캠페인은 ‘한계 없는 능력, 국돼 한돈’을 슬로건으로 그동안 알지 못한 한돈의 특장점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한돈의 남다른 품질을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한돈 농가의 염원을 담아냈다. ‘한계 없는 능력, 국돼 한돈’을 표현한 신규 광고에는 한돈의 특장점 총 5가지를 중심으로 촬영됐다. 우선, 수입산 대비 30일 이상 빠른 초고속 유통, BBC가 선정한 슈퍼 푸드 ‘돼지기름’, 3대 육류 중 단백질 함유량 1위의 우수한 한돈 장점을 보여준다. 또한, 한돈에 함유된 면역력 높이는 비타민 B1, 셀레늄과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의 내용도 함께 담아 맛뿐만 아니라 영양소가 풍부한 한돈의 우월감을 임팩트있게 표현했다. 특히, 광고 영상은 국산 돼지고기의 씨즐이 강조되도록 촬영해 입맛을 자극하고, 생동감 넘치는 화면 구성으로 한돈 품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번 신규 광고 캠페인은 지상파, 케이블TV, IPTV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만나 볼 수 있다. 한

산림

더보기